영화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수자에 대한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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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예술의 사회성과 시선 - 대중예술을 중심으로

■ 대중예술로서의 영화

■ 성적소수자를 바라보는 영화의 시선

□ 소년은 울지 않는다

□ 플루토에서 아침을



■맺음말

본문내용
■ 대중예술로서의 영화

에디슨 연구소에서 1891년 발명된 최초의 영사기는 뤼미에르 형제의 꾸준한 연구에 의해 4년 후 프랑스에서 관중을 상대로 조잡한 형태의 다큐멘터리를 상영한다. 이 후 영화는 기술의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형태에 이른다. 영화는 때로는 국가정책의 홍보용으로 또는
정치적인 목적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고, 관객을 웃기고 울리는 본연의 목적으로도 제작되어 약 한 세기 동안 사람들과 같이해온 친숙한 매체로 자리매김 했다.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7&eid=8E0t7gCwvqzQ9U609k5IjgMXP6svzOHW&qb=v7XIrSC068Hfv7m8+g==
이러한 특징을 볼 때 영화는 대중문화의 성격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영화 자체가 지닌 영상예술로서의 발전가능성과 더불어 대중, 사회와 가장 쉽게 의사소통하는 대중예술로서 존재한다. 영화는 예술과 나란히 그 행보를 같이 해왔다고도 볼 수 있다. 즉 앞서 설명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예술의 개념의 변화가 영화를 평가하는 맥락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대중의 의사소통 방식으로 주목받고 그 가치를 인정받은 영화는 이제 그것이 출발한 대중문화를 뛰어넘어 대표적인 대중예술로 불린다.
우리는 영화가 갖고 있는 다양한 표현방식 즉, 음악, 시각적 효과, 서사성 등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라는 독특한 성질 때문에 영화에 매료된다. 영화는 다른 기존의 예술이 지닌 한계를 비교적 자유롭게 넘나든다. 그림이 가진 시간의 연속성에 대한 한계, 연극이나 오페라가 가진 공간의 한계 등은 영화 속에서 어느 정도 극복이 된다. 물론 다른 예술이 그 한계를 지녔다고 해서 영화보다 뛰어난 표현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다. 단지 영화가 그 한계를 넘어 조금 더 다양한 표현방식을 구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징은 대중을 짐작하는 척도가 되기도, 대중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나타내어 주기도 한다. 가령, 대중이 원하는 이미지를 영화가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반대로 영화가 대중을 선동할 만한 힘을 지닌 대중매체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영화 ‘디 워’ 디 워 (D-War, 2007), 심형래 감독.

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과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 영화의 흥행 결과는 대중과 영화라는 대중예술이 매우 밀접하게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영화를 보면서 때로 그 화면이나 내용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원인은 또한 최근의 현대 예술을 보며 느끼는 불편함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도 생각된다. 예술, 또는 영화로 대표되는 대중예술은 기존의 가치관,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 적나라하게 드러
참고문헌

-「Modern Culture and The Arts」, Abraham Kaplan ,1964.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Mary Anne Staniszewski, 박이소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2.

-「프라그마티스트 미학」, Richard Shusterman.

-「영화의 이해 (이론과 실제)」,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현암사, 1999.

-「영화의 재구성」, 조진희, 한나래, 2007.

-「대중예술의 미학」, 박성봉 , 동연, 1995.

-「대중예술의 이해」, 정진수 , 집문당 , 2002.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털리즘」, 김혜련 , 책세상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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