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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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1. 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
3. 주체를 형성하는 대중문화
4. 다양한 삶과 대중문화
5.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II. 대중문화와 영상언어 – 영상언어의 이해
1. 바라봄의 의미
2. 영상언어의 미학적, 언어적, 사회적 특성
1) 기호와 이미지
(1) 기호
(2) 이미지
2) 영상언어의 기술적 코드
(1) 쇼트의 종류
(2) 카메라 앵글과 렌즈
렌즈
(3) 초점
(4) 카메라의 움직임과 장면 전환
5. 미디어와 시각의 변화
6. 영상 이미지의 정서적 관여
1) 선망의 대상
2) 나르시시즘
7. 다시, 플라톤의 동굴로?
III. 대중문화 속의 여성 – 미디어 속의 성, 미디어 밖의 성
1. 여성학의 대중매체에 대한 관심
2. 대중매체와 가부장적 질서
3. 대중매체 속의 여성
4. 대중매체의 소비와 여성
1) 여성수용자 연구
2) 여성문화에 대한 역사적 관심
3) 여성수용자 논의의 정치성
5. 대중매체와 여성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1. 스타-대중문화의 중핵
2. 스타덤
1) 스타덤의 기원
2) 스타덤의 발생이유
3) 스타덤의 이미지
(1) 스타덤 전체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2) 개별 스타의 이미지를 통하여 나타나는 스타덤의 이미지
3. 팬덤
1) 팬덤의 기원
2) 팬의 유형
3) 팬클럽의 기능
4. 스타와 문화산업
V. 대중매체와 광고 -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의 신화
1. 광고의 이해
1)광고의 정의와 기능
(1)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2) 광고의 발전단계
3) 광고제도
(1) 광고제도의 주요 구성 요소
(2) 광고캠페인
2. 자본주의와 광고, 그리고 소비
1)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광고
2)광고와 매스미디어
(1) 매스미디어의 재원
(2) 광고주에 의한 경제적 통제
3)광고, 소비 이데올로기와 문화적 차원
(1)광고와 소비 이데올로기
(2)광고와 소비의 문화적 차원
3. 광고 이미지의 신화와 미적 감수성
1) 이미지 시대의 광고 이미지
2) 자본주의 신화와 감성의 정형화
3) 미적 감수성과 미적 교육
VI. 신세대 대중문화 - 신세대 문화, 욕망과 정체성의 정치학
1. 신세대 문화의 개념과 의미
2.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 문화환경의 변화와 신세대
3. 신세대문화의 특성과 한계
1) 육체성의 미학-신세계 대중음악
2) 탈중심화된 세계-신세대 영상문화
3) 편입과 저항의 교차점-신세대 청소년 하위문화 스타일
4. 신세대 문화론에서 청년 문화 운동으로
VII. 결론 - 대중문화 연구와 새로운 주체들의 가능성

본문내용

2) 여성문화에 대한 역사적 관심
여성문화를 역사적으로 고차한도고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화사는 역사를 통해서 여성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지배적인 구조 속에서 어떻게 그들의 위치를 협상해 왔는가 하는 점을 알 수 있게 하고, 그러한 협상 혹은 저항이 표현되는 수단이나 제도 등의 규칙성을 파악하여 오늘날의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오랫동안 침묵을 강요당해 왔던 여성들의 목소리를 복원하는 동시에 그 목소리가 오늘날 여성문화에 어떤 규정력을 지닐 수 있는지를 찾아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전해준다.
여성들의 수다라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대한 관심도 이러한 범주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성들의 수다는 남성문화와의 차이를 고스란히 간수하는 곳이며, 남성 중심의 문화를 대하면서 다른 의미를 낼 수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우리가 관심을 보일 수 있는 부분은 여성의 수다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어떻게 달라져 왔으며 그 안에서 여성의 수다는 어떠한 변환을 보여왔는지 등에 대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연구들이 자료의 부족 등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을 테지만, 여성해방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여성문화의 형성 혹은 권장을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작업임에 틀림없다.

3) 여성수용자 논의의 정치성
많은 진보적 문화이론가들은 현재의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들 간의 관계를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즉 여성수용자들이 대중문화를 즐기는 것은 가부장제적인 질서에 편입되는 형상이라고 파악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를 급진적 저항의 것으로 옮겨놓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과연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가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이야 하는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텔레비전 수용과 영화관람이 과연 가부장제적인 질서로의 편입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대중매체가 가부장제의 유지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더라도, 영리라는 목표로 볼 때 대중의 인기가 훨씬 중요하다. 대중문화 제작은 사회적인 상황이나 대중의 정서와 결합되어야 하는 필연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다 보면 현대 여성들의 지위나 생활상과 동떨어진 대중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제작자로 보아서는 상당한 모험일 수 있다. 사회적 변화, 즉 여성들의 문화적 역동성과 대중문화는 끊임없이 의미의 교류를 통해서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

5. 대중매체와 여성
대중매체를 반여성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중매체란 본질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제도는 아니다. 오히려 대중매체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무형의 존재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비민주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폭력에 대한 인식이 서로 연관되어 사회적 운동으로 연결될 때 대중매체의 여성에 대한 비민주성은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다.
대중매체와 가부장제의 문제는 대중매체 바깥에서 벌어지고 있는 가부장제적 요소들을 찾아내고 대중매체가 그러한 모순들을 어떻게 재현하며 재생산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런 다음 여성들이 대중매체에서 행해진 재현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사회적으로 이용하는지를 설명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제대로 파악될 수 있다. 또한 대중매체 바깥의 여성해방운동, 사회운동 등과 그 논의들이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1. 스타-대중문화의 중핵
스타는 한 사회의 변화와 주류 가치를 대변하고, 대중 문화를 이끌어가는 핵심요인이며 문화 산업뿐 아니라 일반 산업의 경제적 성장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타의 중요성과 영향력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 스타덤과 팬덤 현상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2. 스타덤
1) 스타덤의 기원
스타가 출현한 것은 20세기 초 영화매체가 대중적 소구력을 확실하게 갖기 시작하면서이다. 스타의 탄생과 함께 나타난 독특한 문화현상은 우선 스타에 열광하는 관객이 생겼다는 점이다. 명성과 이를 활용하는 스타덤 현상이란 영화산업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문화 산물을 상품으로 거래하는 자본주의사회의 태동과 함께 나타난 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2) 스타덤의 발생이유
문화 상품의 생산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은 여타의 일반적인 생산물에 비하여 수요의 불확실성이 대단히 높다. 그것은 일반 상품과 달리 문화 상품이 갖는 여러 가지 특성 때문인데 문화상품은 사치재, 혹은 초사치재라는 점, 미적이고 표현적 또는 오락적 욕구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 전형적인 경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 소비의 비반복성(재차 소비될 경우 효용이 급격히 하락하는 것)이라는 특성이 바로 그것이다.
스타덤 현상이란 문화상품의 생산자가 수요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전략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인기와 명성을 가진 인물들을 적극 활용하며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스타덤 현상의 핵심은 명성과 인기를 얻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놓여있다.

3) 스타덤의 이미지
(1) 스타덤 전체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비평가들은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수익을 목적으로 스타를 활용하는 데 매우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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