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인생구조이론(Levinson), 분석이론(Ju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Levinson의 생애
(2) Levinson의 성인발달연구
(3) Levinson 이론의 개요
(4) Levinson 이론의 주요 개념
(5) 성인기의 발달단계
(6) 평가
(7) 성인 발달에 대한 관점
(8)인생구조이론의 사례
본문내용
(4) Levinson 이론의 주요 개념


1. 인생주기(Life Cycle)
인생주기란 기본적이고도 보편적인 양상을 따라 진행되는 탄생에서 죽음까지의 과정을 의미한다.

2. 계절(Season)
Levinson은 인생주기에서 일련의 시기 또는 단계들을 계절에 비유하였다. 각 계절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전체 인생주기의 한 부분으로서 독자적인 공헌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인생을 계절에 비유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첫째, 인생의 과정은 분명히 구별되는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연속된 일정한 약식들을 통해 전개된다, 둘째, 어떤 계절로 바뀌는 데에는 전환기(환절기)가 필요하다. 셋째,한 계절에서 다음 계절로 바뀌는 데에는 전환기가 필요하다. 넷째, 계절의 변화과정에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연속성이 있다.


3. 인생의 구조(Life Structure)
인생의 구조는 특정의 시기에 있어서 개인의 생활의 기초가 되는 유형이나 설계를 말한다. 인생의 구조는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 자아의 여러 측면들,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 등 세 가지 관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생의 각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자신의 인생구조가 달라진다.

4. 시기와 단계
Levinson과 동료들은 성인발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전혀 예기치 않았던, 연령과 관련된 시기와 단계를 발견하게 된다. Levinson과 동료들은 연구를 계획할 때에는 일련의 시기와 단계들을 바탕으로 연구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연구를 진행해가면서, 여러 사람들의 독특하고 복잡한 인생과정들을 자세히 추적하여 가는 과정에서 그것을 발견한 것이다. Levinson은 각 시기가 시작되는 특정 연령과 그것이 끝나는 연령을 밝히고 있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정확하게 똑같은 시점에서 시작되고 종결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모든 시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평균연령을 말한다. 한 시기의 발달과업은 단계들을 통해 수행되는데, 이들 단계는 시기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다.
연구 결과, 성인기에는 발달이 일어나지 않거나 발달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그 속도가 엄청나게 다양하며, 그것이 연령과는 별로 상관이 없다는 종래의 인식들과는 상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발달도 연령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낸 것이다.


(5) 중년기의 전환기(40~45세)
- 중년기의 전환기는 끝이자 시작이라고 Levinson은 언급한다.
- 이 시기에 남성들은 “내 인생에서 나는 무엇을 했는가? 내가 내 자신과 타인들에게 진 실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을 한다.
- 이 시기의 남성들은 그의 참다운 욕망과 가치 그리고 재능과 야망이 실현될 수 있는 삶을 원한다.
- Levinson은 중년기의 남성들이 자신을 중년이라고 부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언급 하면서 중년기라는 세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6) 중년기로의 진입(45~50세)
- 40대 중반이 되면 남성들은 새로운 인생구조를 설계 한다.
- 이는 새 직업이나 현재의 일에대한 재구성 또는 재혼등이 포함된다.
- 성공적인 사람들은 중년기를 인생에서 가장 풍요롭고 창조적인 시기이며, 자기 성격의 새로운 국면을 꽃피울 수 있게 해주는 기회로 생각한다.
- 반면 중년기의 과업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들은 위축되는 느낌과 기력이 감퇴되는 중년기를 보내게 된다.


life structure (인생구조) : 어느 일정한 시기에 있어서 개인의 기본적인 인생모형 또는 설계를 의미한다. 이것은 개인 (자아/내적측면)과 환경(세계/외적측면)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에 의해 구체화된다. 인생구조는 개인의 직업, 애정 관계, 결혼과 가정, 다양한 사회적 관계, 자신과의 관계로 구성되어있다. 인생구조는 개인이 내리는 중요한 선택들 그리고 그 결과들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연구될 수 있다. 한두 가지의 구성요소들은 인생구조에서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나머지는 주변적인 것에 불과하다. 남성들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요소들은 직업, 결혼과 가정, 종교, 인종, 우정, 여가인데 그 중에서도 직업, 결혼과 가정이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참고문헌
John Martin Rich & Joseph L. DeVitis, 추병환 옮김, 도덕 발달 이로느 백의, 1998
Daniel J. Levinson, 김애순 옮김,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Daniel J. Levinson, 김애순 옮김,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세종 연구원, 1998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2000
D.E Paplia & S. W. Olds & R. D. Feldman, 전옥분 옮김, 인간발달,1994
교과서 전생애 인간발달
네이버 지식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교육학과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Ⅰ. 성인학습의 개념1. 성인학습의 정의2. 성인학습의 목적3. 성인학습에 미치는 영향4. 생애발달과 성인학습Ⅱ. 에릭슨의 발달이론1. 주요개념2. 이론적 배경3.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4. 사회심리학적 발달단계Ⅲ. 레빈슨의 발달이론1. 전생애적 접근과 맥락적 특성2. 성인기 사계절 이론 3. 성인의 인생구조 형성과정4. 성인의 인생구조 발달단계Ⅳ. 로에빙거의 발달이론1. 자아발달이론의 개념2. 자

  • 성장 발달 이론 -중년기
  • 이론3-Levinson이론3-Levinson(40~65세)인생구조-life structure이론4- Havighust이론4- Havighust-삶의 성장은 학습에 기초하고 있으며, 사회적 조건에 변화에 적응 하기 위해서 인간은 계속해서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자녀들을 책임감 있고, 행복한 성인이 되게 하는것-성인으로서의 사회적, 시민적 의무의 달성-직업에서 만족 할 만한 수행에의 도달과 유지-여가 활동의 발달-인간으로서 배우자와의 관계 성립-늙어가는 부모를 돌보는것5번째 -중년기출처출

  • 평생주기와 에릭슨의 이론(인간의 인생주기와 에릭슨이론)
  • 분석적으로 평생주기준의 입장에서 인간의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보고자 한 발달이론을 확립한 사람은 에릭슨(Erikson, E. H., 1902-1994)이다. 여기에서 평생주기준의 기본적 관점을 논의하기 위해서 먼저 이 주기(cycle)란 용어를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이 용어 속에 이 입장의 기본적 관점이 함의되어 있기 때문이다.본래 이 말은 한 개인의 인생이 갖는 2중구조의 경향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에릭슨의 주기에 대한 정의에 의하

  • [평생교육학] 생활주기와 평생교육 report
  • 이론1)프로이드와 융가)프로이드유년기의 무의식이나 억압에의해 인성이 결정된다는이론이다. 인간의중요한 발달은 청년기 이전에 대부분 확립된다고 보고 청년기 이후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않았다.나)융라이프사이클을 생애를 통한변화의 과정으로 파악했다.즉,퍼스낼리티는 전생애를 통해 단계적으로 성장한다고 주장했다.즉,성인초기는 성인의 발달1단계이며,20세가 되어도 인간의 퍼스낼리티는 아직완전하게 성장되지않는다. jung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