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에서의 성교육과 대학생의 성지식,성의식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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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 조사방법

1) 조사대상

2) 표집방법

3) 조사내용 및 조사도구

4) 자료수집 방법

5) 분석방법

3. 조사결과

1)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성교육에 관한 질문

3)성지식에 관한 질문

4)성지식 경로

4. 결론
본문내용
4) 자료수집 방법

조사자는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학생들을 찾아가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이 민감한 부분이 있었으므로 설문지와 밀봉 가능한 봉투를 동봉하여 조사하였다. 총 90개의 설문지를 배포했으며, 77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약 86%의 회수율을 보였다.

5) 분석방법

주로 빈도분석과 같은 기술통계 방법이 사용되었고, 분석도구로 SPSS 12.0을 사용하였다.


3. 조사결과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표1>에는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관한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응답자는 총 77명으로 이중 남성이 18명(23.4%), 여성이 59명(76.6%)으로 여성대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연령은 10대 11명(14.3%), 20대 66명(76.6%)이었으며, 3학년이 응답자중 63.6%로 가장 많았다.

<표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
빈도(명)
퍼센트(%)
성별
남성
18
23.4
여성
59
76.6
연령
10대
11
14.3
20대
66
85.7
학년
1학년
8
10.4
2학년
11
14.3
3학년
49
63.6
4학년
9
11.7



2)성교육에 관한 질문

<표2>에서 알 수 있듯이, 응답자 중 92.2%의 71명의 응답자가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표3>에서 보면, 응답자의 14.3%인 11명만이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고, 36.4%인 28명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의 응답을 볼 때, 성교육이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받아온 성교육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2>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 필요성
빈도(명)
퍼센트(%)
매우 필요하다
45
58.4
대체로 필요하다
26
33.8
보통이다
5
6.5
필요하지 않다
1
1.3
합계
7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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