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UCC와 저작권, 그리고 CC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bout UCC

2. UCC저작권의 현황

3.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4. UCC의 저작권을 둘러싼 갈등

5. UCC 상업화에 따른 저작권 문제 해결 대안 사례들

6. UCC와 저작권, 그 대안은?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7. CCL의 적용 현황


본문내용
2. UCC 저작권의 현황


1)전통적인 개념의 저작권은 복사할 수 있는 권리였으나 디지털시대를 맞이하면서 이 개념은 크게 바뀌고 있다. 별 비용 없이 개인도 100% 똑같은 결과물을 복제할 수 있는 시대가 디지털 시대이기 때문이다.

2)웹의 보급 이후 저작권의 범위는 더욱 복잡해졌다. 사용자가 정보를 보기만 해도 자동으로 복제과정이 진행되는 웹 환경에서는 전통적인 저작권의 개념으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다.

3)소비자였던 일반 네티즌들이 정보 생산자로 변화하면서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UCC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UCC 공유와 활용을 위한 각종 서비스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가 계속 불거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사회적 합의와 법적 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4)사용자들이 참여하는 웹2.0 시대와 UCC 시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저작권자의 인식 전환과 UCC 생산 유통에 대한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필요한 것은 인류 문화유산의 생산과 전승이라는 대의에 기초한 사회적 합의다. 방법론으로는 저작물의 사용 허락과 쉬운 저작물 생산도구, 좋은 평판 시스템과 편리한 유통방법 등이 필요하다. CC 라이센스 등은 이러한 방법론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3.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전통적인 개념의 저작권은 복사할 권리인 출판권이다. 1445 구텐베르크의 인쇄활자 개발부터 시작된 저작권(Copyright)에 대한 논의는 복사할 권리에 대한 논의였다. 1469년 베니스의 스페이어(Speyer)가 인쇄기술을 개발하면서 열린 인쇄 출판의 새로운 시장은 1517년의 베니스 저작권법으로 이어졌다. 이어 1557년 영국왕실의 칙령은 특정 단체에게 인쇄할 수 있는 독점권을 부여했는데 '저작권(Copyright)'은 여기에서 유래된 말로 출판자에게 주어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 [e비즈니스] 다음(daum)의 UCC 특성화 전략분석 및 전망(A+리포트)
  • UCC 열풍, 또한 지속적인 성장 기대됨-영상 미디어를 선호하는 N, X세대-PMP 등의 휴대용 플레이어 시장확대W-광고 이외에 수익모델 부재-킬러 컨텐츠 부재-주요 서비스인 동영상, 즐겨찾기 서비스는 아직 베타서비스T-판도라,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 활황-후발 포탈들의 동영상 부문 집중 공략-저작권, 부적절한 컨텐츠의 문제-UCC툴 간에 비호환성3. Daum의 전략적 분석⑴ About UCC정보의 자유로운 나눔(공유)과 개방,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손쉬운

  • [서비스운영관리] 다음의 새로운 대안 UCC서비스 특성화 전략분석 및 전망
  • UCC 열풍, 또한 지속적인 성장 기대됨-영상 미디어를 선호하는 N, X세대-PMP 등의 휴대용 플레이어 시장확대W-광고 이외에 수익모델 부재-킬러 컨텐츠 부재-주요 서비스인 동영상, 즐겨찾기 서비스는 아직 베타서비스T-판도라,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 활황-후발 포탈들의 동영상 부문 집중 공략-저작권, 부적절한 컨텐츠의 문제-UCC툴 간에 비호환성3. Daum의 전략적 분석⑴ About UCC정보의 자유로운 나눔(공유)과 개방,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손쉬운

  • UCC 저작권과 ODR 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보고서
  • UCC 저작권과 ODR(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 ** UCC 저작권과 ODR(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 **Ⅰ. 서론Ⅱ. UCC 특성과 현황Ⅲ. UCC 저작권의 법적 이슈Ⅳ. UCC 저작권 문제의 ODRⅤ. 결론1. 서론디지털 시대의 정보네트워크는 정보와 기술이라는 두가지 요소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미디어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미디어 산업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정보와 이를 종합적으로 담아내는 IT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인이 원

  • UCC 저작권과 ODR 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리포트
  • ** UCC 저작권과 ODR(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 **Ⅰ. 서론Ⅱ. UCC 특성과 현황Ⅲ. UCC 저작권의 법적 이슈Ⅳ. UCC 저작권 문제의 ODRⅤ. 결론Ⅰ. 서론디지털 시대의 정보네트워크는 정보와 기술이라는 두가지 요소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미디어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미디어 산업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정보와 이를 종합적으로 담아내는 IT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개인이 원하는 정보, 가치, 오락을 향유할 수 있는 개인 미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미디어 시대의 킬러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때문이다. IPTV, DMB, 와이브로 등 다양한 뉴미디어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정작 서비스 확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콘텐츠 확보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UCC콘텐츠는 좋은 재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작물에 관련된 저작권 문제, 자극적 콘텐츠의 제작 및 무분별한 유통, 부족한 수익구조 모델 등 UCC가 진정한 뉴미디어로 자리 잡기까지는 아직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리고 기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