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Freud` 프로이드와 `Erikson`에릭슨의 성격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序論
Ⅱ.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Ⅲ.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Ⅳ. Freud와 Erikson의 비교
Ⅴ. Freud와 Erikson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序論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의 하나가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격이론의 주제인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워낙 그 주제 자체가 광범위하여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는 학자마다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 이론이 인간행동을 완벽하게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많은 이론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을 분석하여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Ⅱ.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1. 의식의 구조
Sigmund Freud프로이드(1856~1939):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 오스트리아 태생, 유태인
는 자유연상법자유연상은 검토하거나 순서대로 생각하지 않은 채 긴장을 풀고 마음속의 모든 생각을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하는 방법
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여 성격이론을 수립하였다. 인간의 마음을 氷山에 비유하고,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라면 물 속의 훨씬 더 큰 부분을 무의식으로 비유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막대한 무의식의 영역 속에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들이 숨어 있다. 그리고 이것들은 인간의 생명의 거대한 下層이며 인간의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부분을 말한다. 대부분의 자아가 여기에 속한다. 전의식은 현재 의식되지는 않지만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으로서, 주로 자아 영역에 위치한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한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있기 때문에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부분으로서, 그 내용을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으며, 가끔 일부가 전의식으로 넘어가 거기서 의식되는 경우도 있다. 주로 원초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는 무의식의 내용은 행동과 사고를 좌우하며, 방어기제와 전환적 신체증상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체계로 본능적이고 충동적이어서 어떠한 억압도 싫어한다. 쾌락원칙에 따라 긴장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는 두가지 機制, 반사작용을 통해서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반응 제거하며, 일차과정의 사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상의 심상을 기억 속에서 만들어내는 것이다.
(2) 자아(ego) : 원초아와 현실 간의 갈등이 성격의 두 번째 단계인 자아를 발달하게 한다. 원초아는 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외부세계의 현실과 싸우게 되는
- 참고문헌
-
1. 이인정․최해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나남출판, 1999
2. 최순남,『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경기:한신대학교출판부, 1999
3. 權陸相,『人間行動과 社會環境』, 서울:裕豊出版社,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장발달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징,발달,자아정체감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 위기,극복,적용상유의점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내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