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융합시대 음악산업의 독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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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목표

1. 디지털 음악 현황

1-2 포털업체 음악서비스 현황

1-3 이동통신업체 온라인음악서비스 현황

2. ‘음악 산업의 디지털화’와 동시에 진행된 이동통신사의 독과점

3. 대안 모색

3-1 내부에서 풀어나가기

3-2 외부에서 풀어가기

4. 융합시대 음악산업의 또 다른 독과점 현상, 엠넷미디어

4-1 기업 개요

4-2 주요 사업 영역

- 방송사업부 Mnet, KMTV

- 디지털미디어사업

- 음악사업부

- 공연사업부

- 사업다각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글로벌화 전략

4-3 비판

4-4 제언


본문내용
1-3 이동통신업체 온라인음악서비스 현황
이동통신사의 음악서비스는 디지털 음악콘텐츠의 온라인상에서의 유통과 핸드폰, MP3플레이어, PMP 등의 디바이스의 발달과 맞물려 벨소리, 통화연결음, 라이브벨 등의 모바일서비스를 탄생시켰고 이를 통해 급성장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이러한 무선상의 노하우를 온라인으로 접목시키고자 하는 이동통신사 온라인음악서비스의 탄생을 낳았다. 이러한 이동통신사의 음악서비스 진출은 디지털 음악시장의 급성장을 낳았으며 현재도 온라인음악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2004년 SK텔레콤의 MelOn을 기점으로 2005년 LG텔레콤과 KTF가 각각 온라인음악서비스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시작되었다. 시기적으로 일부 사이트의 무료서비스 등이 문제시되어 양질의 온라인음악서비스의 부재가 장기간 지속되던 시점에서의 이동통신사 음악서비스 사이트의 오픈은 음악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 ‘음악 산업의 디지털화’와 동시에 진행된 이동통신사의 독과점
2000년 이후 기존의 음반시장 이외에 음원중심의 새로운 시장이 대두되었다. 앞에서 말한 이동통신 무선인터넷의 킬러콘텐츠인 벨소리/통화연결음 등의 모바일음원과 유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등이 등장했다. 그로인해 기존 음반시장은 급속히 감소하였고, 온라인 음반 시장은 팽창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음악제작사의 파산으로 음악매니지먼트사는 더 이상 자본을 투자받을 수 없게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기 위해 현금 가동력이 가장 강력한 이동통신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초래되었다. 음반업계가 이동통신사와 전략적으로 제휴를 맺는 이유는 비단 자본의 원활한 투자만은 아니다. 불법 시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MP3 시장(소리바다)이나 스트리밍 시장(벅스뮤직)과는 다르게 이동통신사의 음악서비스는 확실하게 저작권료를 정당하게 지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음원서비스와 음원콘텐츠의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 이동통신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모바일을 이용한 가수들의 홍보와 마케팅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과거에는 가수 보아, 비, 이효리 등 톱스타의 경우는 이동통신사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면서 모바일을 통한 매니지먼트를 강화하였다. 이효리의 '애니모션' 이라는 곡은 곡을 만들 단계부터 모바일 기기업체인 '삼성애니콜'의 요구에 따른 것이었고, 요즘엔 가수 빅뱅과 2NE1이 '롤리팝'이라는 모바일에 롤리팝이라는 곡을 만들어 배경음악에 부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음악 산업계는 이동통신사의 각종 음악서비스 사업에 끌려 다니고 있다. 이동연, 대중음악의 죽음 - 징후적 독해


오프라인과 달리 음원이 온라인상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통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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