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심리치료] 그림을 통한 아동 심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2) 측정 도구
3) 측정방법
·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아동심리 미술 치료란
(1)미술 심리 치료의 개념
(2)미술 치료의 효과
2)아동의 미술 발달단계
(1)난화기
(2)선화기
(3)서술적 상징기
(4)서술적 사실기
2)색채심리
(1)따뜻한 색을 즐겨쓰는 어린이의 일반적 성격
(2)차가운 색을 즐겨쓰는 어린이의 일반적 성격
(3)색채별 아동심리
(4)그림의 주제와 색칠로 알 수 있는 심리
3)선이 나타내는 심리
2.미술과 심리
1)정서에 따른 심리
(1) 정상적인 정서
(2)퇴행적인 정서
(3)공격적인 정서
2)나이에 따른 색과 형태
3)구도와 심리
(1)그림 순서
(2)그림 크기
(3)그림 위치
3.그림에 따른 구조적 해석
1)나무 그림의 구조적 해석
2)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4.실험 과정 및 결과
1)태윤이 그림
(1)사람그림
(2)나무그림
(3)자신의 모습 그림
2)태영이의 그림
(1)자신의 모습 그림
(2)나무그림
(3)산과 해 그림

Ⅲ 결론 및 후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④ 모방적인 난화 - 끄적거리는 형태에도 의도하는 바가 있어 단순한 팔 운동이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그리며, 이것은 사실적인 묘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⑤ 국부적인 난화 - 관심있는 사물의 특정 부분을 열심히 묘사하며, 추상적이며 상징적인 도형으로 현실감 있고 생명력을 가진 형태를 만들려고 한다.



(2) 선화기 (4세)
시각적 조절이 진보하는 시기로 선으로 사람을 많이 그리는 시기이다.



(3) 서술적 상징기 (5 - 6세)
모양이 정돈되면서 소박한 상징적인 낙서를 하는 시기이다.
(4) 서술적 사실기 (7 - 8세)
시각적인 그림보다는 개념적인 그림을 그리는 시기로, 보고 그릴 수 있을 정도로 대상을
인식하기는 하지만 보이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지식에 의해 자신의
기억하고 있는 것을 그리는 시기이다.


2) 색채심리
아동의 선호의 색은 주위의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결정되어 졌다고 보아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며, 때로는 선천적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아동의 정서적 경험과 적응 행동 방식을 그대로 표출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은 아동의 선호 색이 밝고 따뜻한 색일수록 좋다는 막연한 관념적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1) 따뜻한 색을 즐겨 쓰는 어린이의 일반적인 성격
- 자유로운 정서 행동과 부드럽고 정감있는 대인 관계를 보인다는 점이다.
- 대체로 통통한 어린이에게서 선호되며 특히 여자 어린이에게서 붉은 색이 더 잘 나타나는데, 아마도 신체적인 기질과 색채의 성격이 어울린 결과로 보아야 하겠다.

(2) 차가운 색을 즐겨 쓰는 어린이의 일반적인 성격
- 따뜻한 색을 쓰는 어린이에 비해 스스로의 행동에 억제와 자제 를 하는 경향으로 자기 중심에서 벗어난 통제된 행동을 보인다는 점이다.
- 대체로 체격이 마른 어린이에게서 선호되며 아마도 가정과 주위의 환경적인 영향이 크다고 보아야 하겠다.

참고문헌
- 미술 치료는 마술 치료. 학지사. 주리애지음
-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신민섭외 지음
- 미술 치료의 이해. 학지사. 정여주저
- 한국 미술 치료 학회.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동아문화사
- 나는 그림으로 아이와 대화한다. 인물과 사상사, 박승숙저
- http://www.cat-song.co.kr/lec4_1.htm
- 아동 미술 심리 이해, 학지사, Cathy A. Malchiodi
- http://gallerykids.com/kidmisul/kmisu00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 미 술 치 료 Art Therapy미술치료 이해하기1. 미술치료의 정의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 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 미술치료를 통한 자가 스트레스 진단 - 미술치료 개념, 미술치료 종류, 미술치료 방법, 미술치료 역사, 미술치료 진단, 미술치료 효과,논문 분석
  • 미술로 표현.(미래의 대한 두려움, 공포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주술적인 목적, 동굴벽화)∙ 20세기 초 – 1901년 정신과의사 Reja : 환자, 아동, 원시시대의 미술 작품 간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연구하기 시작.∙1912년 – Kraepeline과 Jaspers는 환자들이 그린 그림이 그들의 정신적 병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함. (당시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아직 사용되지 않았음)∙1940년 – 1940년대 초반부터 미술을 심리 치료적 관점에서 인식하게 됨.본

  • 아동관찰 개인과제 표현예술활동 이유아 의정서 지능과 그림 표현에 미치는 영향
  • 그림으로 표현한다(규칙 - 남의 그림 옆, 위로 지나가거나 색칠 시에는 허락받고 활동).자기 내면의 여정을 마무리하게 한다. 전반부 작업을 통해 다시 한번 재점검하고 중반기 작업의 확인 작업, 즉 집단의 전체적 여정에서 함께 미술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들간의 결속력과 상대에 대한 배려의 마음을 익힌다.10작업에 대한 종결5주간의 작업을 마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그림적, 동작적) 마감 의식으로 종이를 돌려가면서 각자가 이 집단에게 줄 수

  • [유아교육]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YU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1절.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 용어에 있어서도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영어의 Art therapy도 예술치료, 예술요법,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레크레이션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미술치

  • [평생프로그램개발론] 1.3세대 공동체교육 프로그램
  • 이해 하기 A4용지  3주전통놀이 함께 하기-딱지 접고 딱지 치기-재기 만들고 재기차기120’놀이를 통한 세대 공감 및 친밀해지기신문지비닐 팩고무줄동전 가위*각 주차별 학습계획주학 습 주 제학습내용시간교수기법및목표교수매체4주자신의 마음 표현하기-모방시 쓰고자신 이야기 하기-시: 인생을 다시 산다면 120’상대 세대수용하기시집, A4용지,필기구5주지점토 만들기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만들기 120’서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