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장애아동복지사업(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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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아동이란?

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2. 장애아동복지의 의의

☞외국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검토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

1) 근대 이전의 아동

2) 근대의 아동

3) 현대의 아동

※일본의 아동복지 사업

1) 일본의 아동관의 필요성

(1) 사회적 필요성

(2) 제도적 필요성

2) 일본의 아동건전 육성의 개요

3) 일본 아동관의 제도화 및 구성 요소

(1) 아동복지법에서의 아동관(2000년 6월 개정, 현재)

(2) 일본의 아동관의 개요

① 소형 아동관

가. 소형 아동관의 기능

나. 소형 아동관의 운영의 주체

다. 소형 아동관의 직원

라. 소형 아동관의 운영

(가) 운영위원회의 설치

(나) 소형 아동관의 대상 아동

(다) 놀이의 지도

(라) 소형 아동관의 이용시간

② 아동 센터

가. 아동 센터의 기능

나. 운영의 주체

다. 아동 센터 직원

a. 대상아동 등

b. 체력증진지도의 내용

4) 국고보조

5) 일본 아동관의 기능 및 실제

(1) 아동관 활동의 기능

① 아동 및 가정의 생활지원활동

② 아동 대상의 활동

③건전육성활동 집단의 종류와 육성방법

(2) 아동관의 선구적인 실천적 사례

① 선구적 활동사례의 개황

② 선구적 활동의 특이점

③ 아동의 자주성,주체성의 중시

※프랑스 아동복지 사업

1. 일반적인 배경

2. 사회복지와 아동복지제도

1) 노령급여 (Old-age Benefits)

2) 장애급여 (Permanent Disability Benefits)

3) 유족급여(Survivor Benefits)

4) 질병급여(Sickness Benefits)

5) 출산급여(Maternity Benefit)

6) 의료급여(Medical Benefits)

7) 실업급여(Unemployment Benefit)

8) 가족수당급여(Family Allowance Benefits)

3.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서비스

1) 아동수당과 가족급여

2) 아동복지서비스

(1) 아동복지서비스의 유형과 발전과정

2) 주간보호를 위한 서비스

(3) 요보호아동을 위한 서비스

4.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영국 아동복지 사업 (발달과정)

(1) 산업화 이전

(2) 산업화와 아동복지

(3) 아동법 제정과 가족 강화

(4) 아동의 권리옹호와 서비스의 전문화

※미국 아동복지 사업 (발달과정)

(1) 가정위탁제도의 발달

(2) 아동노동법 제정과 백악관 회의

(3) 모성보호와 사회보장법


본문내용
나. 소형 아동관의 운영의 주체
운영의 주체는 시정촌(일본의 기초지방자치단체에 해당, 특별구를 포함) 및 일본 민법 제34조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과 사회복지법인이다.
다. 소형 아동관의 직원
아동의 놀이를 지도하는 자(이하 “아동지도원”이라 칭함)가 2명 이상 배치되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 기타의 배치되어야 한다. 아동지도원은 인격이 원만하고 건강, 명랑하고 더불어 아동을 사랑하며, 아동으로부터 친하여 질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을 잘 이해하는 자가 바람직하다.
라. 소형 아동관의 운영
(가) 운영위원회의 설치
운영에 있어서, 운영관리의 책임자를 정함과 더불어 지도하는 아동의 파악, 보호자와의 연락, 사고방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운영관리규정을 정하여, 원활한 운영을 꾀할 필요가 있다. 또 적당한 운영을 하기 위하여 아동복지 행정기관, 아동위원, 사회복지협의회, 부모 클럽 등의 지역조직의 대표자, 학식경험자 등을 위원으로 하는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그 의견을 참조하여 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
(나) 소형 아동관의 대상 아동
소형 아동관의 대상 아동은 원칙적으로 모든 아동이 이용할 수 있으나, 주로 지도의 대상이 되는 아동은 3세 이상의 아동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1~3)의 아동, 또는 주간 보호자가 없는 가정 등의 아동건전육성상 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다) 놀이의 지도
소형 아동관에 있어서의 놀이는 아동의 자주성, 사회성, 창조성을 앙양시키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아동은 놀이에 의하여 정서나 감성의 함양, 지적 능력의 형성, 체력 증진, 의욕,자신감의 획득, 사회성의 발달 등 인간성 개발의 기초가 배양되는 것이다.
(라) 소형 아동관의 이용시간
소형 아동관의 이용시간은 지역적 필요에 따라 정하여 지는 것이지만, 다음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즉 이용시간대의 규정인데, 오전 중에는 유아의 이용을 주로하며, 부모의 동반도 동시에 하도록 것도 생각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유아만의 집단 지도 외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집단 활동(친자 독서, 친자 게임 등)도 할 수 있다.
오후에는 하교시간부터 저녁까지 학생들이 이용하게 되는데, 요일에 따라 흥미 중심의 클럽 혹은 지역어린이회 단위의 이용 등 대상 아동의 집단화에 변화를 가질 수 있게 하여 다양한 친구관계를 체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근로 소년, 어머니 클럽 등에 대하여서는 야간의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도 필요하다. 또 일요일, 축제일의 이용시간은 지역의 실정에 따라 적당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
② 아동 센터
가. 아동 센터의 기능
아동 센터는 소형아동관의 기능에 더하여 놀이(운동위주)를 통하여 운동과 친하려고 하는 습관의 형성, 운동의 방법, 기능의 습득 등에 의한 체력의 증진을 꾀함으로써 마음과 몸의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특별한 지도 기능을 갖고 있는 아동관이다. 특히 중고생등 연장아동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능력을 갖는 곳을 대형아동센터라고 부른다.
나. 운영의 주체
운영주체는 소형아동관과 같다. 대형 아동센터는 인구 약 20만 이상의 시도 또는 특별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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