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포털사이트와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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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Portal의 정의
(2) Portal 뉴스 Contents의 특징
(3) Portal 뉴스의 출처
(4) Portal 의 기사배열과 가치분석
(5) Portal 의 Gatekeeping
(6) internet news media
3. 결론
4. 대안

* 표 및 도표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뉴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Portal 사이트.
- 네이버 (http://www.naver.com)
가장 높은 페이지뷰를 갖고 있는 명실상부 1위 포털 사이트. 과거에는 다음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자체에서 기사를 편집하였으나, 현재는 “뉴스캐스트”라는 방식을 통해 각 신문사의 사이트로 직접 링크시키고 있다. “뉴스캐스트”는 각기 자신이 원하는 언론사를 골라 그 언론사의 뉴스만 메인에서 볼 수도 있으며, 사용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랜덤으로 신문사가 선택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포털의 뉴스 편집에 대한 논란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네이버는 신문사 직링크의 방식을 취하고, 편집 기준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 다음 (http://www.daum.net)
"미디어다음“이라는 독자적인 섹션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와 달리 다음은 여러 신문사의 기사를 취합하여 메인화면 배치를 다음 내에서 하고 있다. (편집의 일부분이라고 볼 수 있음) ”미디어다음“은 블로거 뉴스라는 것을 통해 다음 자체에서 기사 생산을 하고 있다.
- 네이트 (http://www.nate.com)
다음과 마찬가지로 네이트 자체적으로 편집 후 메인화면에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트는 현재 조선일보의 기사를 취급하지 않는다.

(2) Portal 뉴스 Contens의 특징
포털뉴스는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을 발휘하며, 전술한 바와 같이 종속형 뉴스와 독립형뉴스가 지녔던 특징에 네트워크 기반의 허브로서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빠른 속도로 고유 영역을 확보했다. 이들은 포털 사이트를 기반으로 초기 수용자의 선택권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비교적 쉽게 시장진입에 성공한 것도 사실이다. 포털뉴스가 성공적으로 미디어의 영역을 구축하게 된 것은 인터넷 자체의 매체 경쟁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온라인상에서 공급되는 뉴스에 대한 고찰은 이미 그 매체적 특성을 토대로 이루어져왔다. 진행남은 당시 온라인 뉴스에 붐을 일으켰던 <오마이뉴스>를 인쇄신문과 비교하여 새로운 매체적 특성에서 차별성을 찾았고, 권상희와 김위근은 온라인 뉴스 미디어가 새로운 형태의 뉴스양식과 구성방식으로 새로운 저널리즘 환경을 만들어냈음에 주목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뉴스가 지니는 특성에 대해서 홍승희는 기술적 특성과, 형식적, 내용적 특성으로 분류했고, 현경보와 이미영의 연구에서는 온라인 뉴스의 평가요인은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콘텐츠 등 3가지 차원으로 분류했다. 한편 이상철은 온라인 뉴스 미디어를 기존미디어와 구분할 때 편리한 점을 정리하기도 했다. 강조되고 있는 점들은 결국 같은 맥락으로 연결되는데, 미디어로서의 포털 뉴스가 가지는 이들 특성을 이용의 관점에서 유목화하면 이용자의 위상 변화에 관한 특성과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대상인 '콘텐츠'에 관련된 특성이 도출된다. 多대多 (many to many)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포털뉴스 상에서는 모리스와 오간이 온라인 뉴스의 혁명적 패러다임의 전환 요인으로 꼽았던 상호작용성이 극대화되어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은 그 활용의 정점에 놓인다. 여기서는 다양한 온라인 뉴스의 매체적 특성을 여러 형태로 정리하고 각각의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활용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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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준(2001) 한국 인터넷 신문의 발달과 특성에 관한 연구 : 대안성과 상업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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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익현 (2003) [인터넷신문과 온라인 스토리텔링]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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