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칼융 성인기이론 -분석심리학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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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융의 생애

Ⅱ. 융의 분석심리학 (기본 개념)

A. 마음의 온전성

B.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1. 의 식 :

2. 무의식 :

C.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1. 개인 무의식 :

2. 집단 무의식 :

1) Persona

2) 그림자 (음영)

3) 아니마와 아니무스

4) 자기

▣ 프로이드와 융의 차이

Ⅲ. 융의 분석심리학의 특징 (개성화)

A. 개성화의 의미

B. 개성화의 과정의 단계

◈ 개성화된 사람의 특징 ◈

Ⅳ. 융과 종교 (기독교)

A. 종교의 역할 - 종교와 개성화의 관계

B. 기독교에 대한 융의 태도

1. 긍정적 견해

2. 부정적 견해

C. 신을 바라보는 입장

D. 융의 이론이 주는 시사점

Ⅴ.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Ⅵ. 질문
본문내용
2) 그림자 (음영)
'그림자(shadow)'란 나의 감추고 싶은 열등적인 부분이다. 그것은 우리 인격 중 더 발달되었거나 분화되지 않아 우리가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싶지 않은 어두운 부분이며, 일상생활에서 난처한 상황에 처했을 때 흔히 나타난다. 융이 말하는 그림자의 개념은 “의식적인 자아가 이상적으로 그린 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의식에서 배제된 인격의 부분을 가리킨다. 위의 책, 58쪽.
즉, 그림자는 우리가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원하는 모습을 위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평생에 자신을 속이고 살 수 없듯이 이러한 그림자를 끝까지 숨길 수만은 없다. 오히려 그림자가 억압되어 더 큰 문제를 드러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자를 대하는 가장 긍정적인 방법은 이를 자신의 인격의 일부라고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당장은 그림자로 인해 자신이 만족하지 못하는 모습이 나타나 힘들겠지만 이것을 수용하고 바르게 이용한다면 오히려 풍부한 내적 성장을 가져 올 수 있다. 그림자는 다른 원형보다 더 본능적인 에너지로서 창의력, 역동성, 강렬한 정서, 깊은 통찰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림자는 인격성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격의 어둡고 열등한 부분을 피하고 싶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에 우리는 그림자와 친해져야만 한다. 위의 책, 60쪽.
친해지면서 그림자를 수용하고 길들여야 할 것이다. 그림자를 길들이는 데에 있어서는 자아가 그림자를 통하여 올라오는 본능의 힘을 억압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그 채널이 되어 그림자와 조화를 이루게 하고 이로써 삶을 활력적으로 만들어 준다.

3) 아니마와 아니무스
인간 모두는 생물학적으로 양성이다. 그러나 유전적인 성차가 남녀의 차이를 만들며, 사회화의 압력으로 인해 여성은 여성적 측면을, 남성은 남성적 측면을 더욱 발달시키도록 요구되어 이러한 성차는 더 커지게 된다. 그 결과 “다른 측면”은 억압되고 약화된다. 그러나 아주 없어지지 않고 무의식속에 생생히 남아 꿈이나 환상에 남성 속의 여성(Anima), 여성 속의 남성(Animus)으로 나타난다. 아니마는 남성에게 있는 무의식적 여성상(감정적), 아니무스는 여성에게 있는 무의식적 남성상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주로 이성간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친다.

4) 자기
인간의 내면에는 인간 정신의 중심이 있다. 이 중심은 의식을 뛰어넘으며 인간의 전일성을 나타내는 것(의식과 무의식 전체를 포함, 인간의 전체를 나타내는 단어)으로 융은 이것을 자기(self)라고 불렀다. 자기는 그 사람의 한 부분이 아닌 전체 곧,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자기는 가장 중요한 원형으로써 중심성, 전체성, 의미에 대한 무의식적 갈망, 즉 인간이 전체(온전함)로서 살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된다.
자기는 한 개인에게 있어 그 사람 자신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원초적 기능으로 성격의 상반된 측면들을 균형있고 조화롭게 만들려해 마음의 질서를 유지하고, 통합하고, 분열과 소외된 상태를 극복하며, 모든 대립관계를 화해로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집단무의식과 동일시를 이루거나 무의식으로부터 분리되고자 할 때 자기는 의식에 메시지를 보내어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시키는 치유적 기능을 한다.

융은 후기에 와서 마음의 구조 가운데 잠재적으로 나타나 있으나 지각할 수 없는 원형과 이미 의식의 영역에 들어와 있는 현실화된 원형을 서로 구별하였다.

▣ 프로이드와 융의 차이
- 마음의 전체성
- 무의식의 긍정적인 측면 강조: 무의식을 억압된 것들로만 구성된 것이 아닌 의식과 상보적인 관계에서 정신의 균형을 위해 작용하는 긍정적인 측면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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