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대한항공 HRM 분석 및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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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기업선정 배경...........................................41-1
2. 기업소개 / 조사목적..................................41-2
3. 조사방법 / 과정 및 일정............................41-3
4. 기업 인사 철학.........................................41-4
제 2 장 본 론
1. 인사정보관리............................................41-5
1) 직무관리
2) 인사고과 제도
2. 노동력 관리.............................................41-8
1) 고용관리
3. 보상관리.................................................41-15
1) 보상관리
2) 복리후생관리
4. 유지관리..................................................41-17
1) 인간관계관리
5. 여 성....................................................41-18
1) 조사목적
2) 인사제도
3) 고용평등 실현을 위한 방안
6. 환 경....................................................41-24
1) 소사장 제도
2) 변화하는 한진그룹
3) 저가항공사 출범
제 3 장 결 론
대한항공이 나아가야 할 방향.........................41-27
※ 발표준비 후기..................................41-30
※ 참고자료...........................................41-33
※ 질문지 / 인터뷰...............................41-34
본문내용
41 -
1.기업선정 배경
항공 운송 사업은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과 발전이 잠재 된 사업 분야이다.
우리나라는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기존의 김포국제공항과는 별도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인천 국제공항의 건설을 착공, 2001년 3월 29일 역사적인 개항을 하게 되었다.
8년 4개월이라는 긴 시간과 총 공사비 7조 8,000억원 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투자하여 인천 국제공항은 설립되었으며, 이로 인해 연간 17만 회의 항공기 운항을 통해 2,700만 명의 여객과 연간 170만 톤의 화물을 처리,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었다. 인천 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영종도 일대는 단독, 주택용지에 6,200여 가구가 건설되어 입주할 예정이며, 공공시설 용지에는 교육시설과 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제2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에는 현 활주로 2개가 4개로 증대되며, 여객 터미널 규모 875㎢, 여객 수 1억 명, 연간 화물 처리능력 700만 톤, 연간 운항 횟수 53만 회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2004년 4월 26일 정부는 영국 런던의 종합건설업체 아멕(AMEC)사(社)와 인천공항 국제 업무지구 개발에 관한 외국인 투자유치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에 따라 그 파급효과가 상당해 지리라 예상된다. 이 각서에 따르면 양해각서에 따르면 아멕사(社)는 2010년까지 20억 달러를 투자해 인천국제공항 서북쪽에 국내투자 외국인 등을 위한 주거시설과 업무․위락단지를 갖춘 120만평 규모(유수지 40만평 포함)의 국제 업무지구, 호텔․공연장․워터파크 등 레저시설, 고급 주거시설, 외국인 학교 등을 건설하게 된다.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사업추진 전담조직을 구성, 아멕사(社) 측과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며 구체적 사업계획은 아멕사(社) 측이 하반기 중 수립,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인천공항의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기능이 강화되고 환승객, 공항․물류시설 종사자를 위한 휴식 공간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건설이 추진 중인 제2 연륙교를 통해 송도 국제 업무지구와의 연계 발전이 가능해 인천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항공 사업 분야는 건설, 교통, 통신, 인적관리 등 사회의 거의 모든 부분에 파급효과를 미치는 분야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올해로 회사 창립 35주년을 맞는 국내 제일의 항공 기업인 대한 항공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특히 대한항공의 인사 시스템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조사함에 따라 그간 35년간의 인사시스템의 변화와 추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 여 성
[ 서 적 ]
김태홍 외(1997) 『여성의 취업실태조사』 한국여성개발원.
박숙자(1989. 6) 『한국노동시장에서의 남녀 고용차별』 한국사회학23
이은영(1990. 12) 『여성의 모집과 채용에서의 차별 개선 대책』 현대노사
조순경(1999), 『여성해고의 실태와 정책과제』 여성특별위원회
한국여성개발원(1994. 12) 『여성고용에 있어 실질적 차별의 개선방안』
한국여성민우회(2000.1)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태조사결과』
[ 언론매체 ]
우먼타임즈 (http://www.iwomantimes.com)
[ 논 문 ]
『고용차별의 유형과 효과적 대처방안』 - http://chunma.yu.ac.kr/
2) 멘터제도
[ 서 적 ]
노나카 이쿠지로(1998) 『지식창조기업』세종서적
[ 웹 사이트 ]
동부웹진 - www.dongbu.co.kr
3) 경력개발관리(CDP)
[ 서 적 ]
함근배(1992) 『CDP설계와 운용』 한국산업본부교육원
[ 논 문 ]
백삼균 『경력관리(CDP)의 운용전략』
4) 아웃 플레이스먼트
[ 논 문 ]
정동섭, 박지룡, 석병환(2002) 『전략적 아웃 플레이스먼트 관리방안』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 웹사이트 ]
한국아웃 플레이스먼트 - www.restart21.co.kr
5) 소사장제
[ 웹사이트 ]
벤처119 - www.venture119.or.kr
6) 연봉제
[ 서 적 ]
강순희, 황덕순(1998. 4), [능력 개발형 임금체계의 구축방안], 한국노동연구원
김소영(1998. 6), [연봉제 도입의 법적 과제], 노동경제논집 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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