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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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교육 대상자 이해 및 아기학교의 필요성
1. 2∼4세 유아 발달 특징 이해하기
2. 교회 공동체 회복으로써의 아기학교 필요성

B. 아기학교의 목적과 목표
1. 아기학교의 교육 목적
2. 유아에 대한 교육 목표
3. 어머니에 대한 교육 목표

C. 아기학교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
2. 충신아기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3. 온 사랑 아가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D. 아기학교의 행정
1. 기본요소
2. 운영을 위한 지도자의 노력
3. 특별활동
4. 야외활동 및 참관학습
5. 부모교육
6. 가족행사
7. 자원 인사 활용
8. 인터넷 활용

E. 아기학교의 효과
1. 유아의 성장 발달 및 신앙 발달을 도모하고 하나님 중심의 삶을 시작케 한다.
2. 가정구원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3. 하나님의 사랑을 몸으로 체험케 한다.
4. 아기학교가 교회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i) 신체, 운동 발달
유아기의 신체 발달은 영아기처럼 급속도로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증가를 보인다. 신체의 발달 비율은 각 부위마다 다를 뿐만 아니라 그 성장 시기도 다르다. 유아의 신장은 2세 때 82cm, 3세 때 89cm, 4세 때 96cm으로 연평균 약 6cm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고, 남아가 여아보다 신장이 약간 큰 편이다. 체중은 2세 때 11kg, 3세 때 13kg, 4세 때 15.3kg으로써 연평균 2kg씩 증가한다. 안영진, 『새 아동발달 연구』, (서울: 꾸벅, 2002), p. 29.
2세가 되면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넘어지지 않을 정도로 안정되고, 3세가 되면 걸음걸이가 아주 능숙해져서 속도를 내기도 하며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도 있게 된다. 4세에는 어른과 똑같이 발을 교대로 내딛으면서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게 된다. Ibid., pp. 234~236.
감각의 발달 중 시각은 3세 전에 움직이는 물건을 쳐다볼 수 있는 정도이고, 3,4세가 되어야 비로소 움직이는 것을 쫓아가며 볼 수 있다. 우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문음사, 2002), p. 221.

이 운동발달은 운동 기술과 운동 형태, 두 가지 범주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2∼4세의 유아는 운동 형태를 획득하여 걷기 또는 달리는 동작을 할 수 있으나 운동 기술이 덜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걷거나 달리는 것이 숙련되지 못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유아들은 운동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기, 계단을 기어오르기와 같은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특징을 보인다. 3세는 공을 던질 때 팔목을 사용할 줄 모르고 주로 어깨와 팔꿈치를 움직여 공을 던지나, 4세가 되면 팔목을 사용하여 앞으로 공을 던지게 된다. 정정옥 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서울: 서울아카데미, 2003), p. 204.
이 때 할 수 있는 대 근육을 이용한 운동 기술 등은 주로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호핑, 던지기, 잡기, 페달 밟기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은 각각 연령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4∼5세가 되어야 완숙한 동작을 해 낼 수 있다. 2∼4세는 불안정한 상태로 기술을 익히기 위해 반복과 훈련을 통하여 숙련되어진다. 따라서 신체적인 교육활동을 계획할 때에 정교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활동은 진행하기가 어렵다. 되도록 단순하면서 반복할 수 있는 활동을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 모두 예수님을 따라가 보겠어요. 음악에 맞추어 걸어서 가요, 빨리 걸어요, 뛰어서 가요, 천천히 걸어요." 등을 반복하며 음악의 템포를 조절하면서 걷는 훈련과 뛰는 연습을 해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아이는 매우 활동적이며 활동 자체를 즐긴다.
유아는 대 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그 다음에 소 근육이 발달하므로 이 시기에 아이들은 몸 전체를 움직이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인다. 달려보고, 기어오르고, 매달리고, 공중으로 높이 뛰어 올라보기도 하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도 하며 힘껏 소리 지르기도 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김광웅, 『유아지도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1985), p. 29.
소 근육을 이용한 활동들은 대 근육 운동보다는 덜 발달되어 있기에 가위질을 한다든지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린다든지 퍼즐 맞추기 같은 활동들이 용이하지 못하다. 따라서 어느 수준이 될 때까지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한 때이다.
가위질을 할 때는 긴 종이를 단숨에 뚝뚝 잘라보는 연습부터 시작해서 성인이 종이를 잡아 주어 방향을 조절하도록 하는 훈련을 거쳐서 정교한 가위질을 하게 되는데, 이때에 개인차가 있기는 하나 5세가 되어야 어느 정도 정교한 가위질을 할 수 있게 된다. 크레파스로 색칠하는 활동도 2∼4세는 거의 끄적거리는 수준이다. 3세가 되면 원 삼각형, 사각형 등의 단순한 형태를 그리고, 4세경에는 원 속에 다른 그림을 그려 넣거나 큰 원안에 작은 원을 그리는 등 기본적인 형태를 조합한 무늬를 그린다.
유아기의 운동발달은 세부적인 발달보다 전신운동이 먼저 일어난다. 두 살 때는 직목놀이가 가능하고, 공을 아무렇게나 던질 수가 있고, 세 살이 되면 수직선을 그릴 수 있고 가위질이나 젓가락질이 가능하다. 김현태,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서울: 태영출판사, 2006), p. 102.
네 살 때에는 원이나 사각형을 그리거나 단추 끼우기와 풀기가 가능하고 팬티나 블라우스를 혼자 입고 벗을 수 있다. 이때 근육의 발달을 위해서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옥분 외,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0), p. 144.
퍼즐은 단순한 몇 개의 조각을 맞출 수 있으며, 블록은 길게 늘여 놓거나 탑을 조금씩 쌓을 수 있다. 소 근육 조절이 발달되면서 잘하지는 못하지만 혼자 양말이나 겉옷을 갈아입으려고
참고문헌
• 참고도서

- 강봉규 외,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서울: 태영출판사, 2005)
- 김광웅, 『유아지도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1985)
- 김영희 외, 『유아 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2005)
- 김현태,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서울: 태영출판사, 2006)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아이랑 엄마랑 하나님이랑』, (서울: 한국 장로교회출판사, 1998)
- 사미자, 『종교심리학』, (서울: 장로신학대학교 출판부, 2001)
- 서분연 외, 『발달심리학-아동발달』, (부산: 중앙적성출판사, 1983)
- 안영진, 『새 아동발달 연구』, (서울: 꾸벅, 2002)
- 우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문음사, 2002)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6)
- 정옥분 외,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0)
- 정영숙 외,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1)
- 정정옥 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서울: 서울아카데미, 2003)
- D. E. Papalia 외, 『영유아발달』, (서울: 양성원, 1995)


• 참고논문

- 김원교, 『취학전 유아기의 교회 교육이 신앙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1998)


• 참고간행물

-〔교육교회〕, 2003년 6월호


• 참고사이트

-『충신아기학교』 http://babyschool.choongshin.or.kr/
-『온사랑교회 아가학교』 http://www.oncc.or.kr/cafe.asp?cid=BABY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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