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생님의 유형과 영화 속 선생님의 모습

1. 선생님들의 다양한 유형

(1) 체벌하는 선생님

(2) 지루한 선생님

(3) 편애하는 선생님

(4) 패션 감각이 떨어지는 선생님

2. 영화 속 선생님의 모습 (한국영화 vs 외국영화)

Ⅱ. 교사의 정의와 특성

1. 교사의 정의

2. 교직의 특성

(1)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2)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3) 교직은 미성숙한 상태의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4) 교직은 봉사직으로 ‘좋은’ 교사가 가능하다.

(5) 교직은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 공공 직업이다.

(6) 교직은 사회 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3. 교사의 생활

(1) 교직의 장점

(2) 교직의 단점

Ⅲ. 교사의 자질

1. 일반적인 자질

2. 교육관과 연관하여 본 교원의 자질

(1) 진보주의와 교원의 자질

(2) 전통주의와 교원의 자질

(3) 인간중심교육과 교원의 자질<패터슨(Patterson)의 이론>

Ⅳ. 교사의 역할

1.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2. 여러 측면에서 본 교사의 역할

(1) 인간 교육의 담당자로서의 교사

(2) 팀으로서의 교사

(3)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

(4) 연구자로서의 교사

(5)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교사

3. 문화 사조에 따라 변화된 교사의 역할

(1) 그리스 로마 시대

(2) 중세(신본주의) 시대

(3) 인문주의(인간성 회복)

(4) 실학주의(실질도야)

(5) 자연주의(자연성의 계발)

4. 학자들이 본 교사의 역할

(1) Redle과 Wattenberg가 제시한 교사의 심리적 역할

(2) Johnson과 Collins가 제시한 교사의 역할

(3) 패스탈로찌가 말하는 교사의 역할

(4) 피닉스(P. H. Phenix)가 말하는 교사의 역할

(5) Dewey가 말하는 교사의 역할

5.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교사의 역할

Ⅴ.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우리의 교사상

1.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교사

2.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

(1) 학교가 전부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2) 학교의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
(3) 자기 갱신과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한다.
(4)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성교육을 중시해야 한다.
3. 우리가 되고 싶은 교사

(1) 교과서가 걸어 다니네!! - 지식

(2) 이 한 몸 바쳐 웃음을 선사하는 광대가 되리 - 유머

(3) 눈높이 교육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코높이 교육이다! - 이해

(4) 나는 얘도, 걔도, 쟤도 사랑해~♡ - 사랑

(5) 저 선생님 참 센스 있네 - 옷차림

4. 교사의 기도

(1) 퇴임교수의 기도

(2) 교사의 기도 - 오천석 박사 지음 -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교사의 정의와 특성

1. 교사의 정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수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시대적 변화, 관점의 변화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으나 그 본질은 변함이 없으며 그 속에는 교사의 역할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을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이라고 정의한다면,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을 교육자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교사로서 필요한 조건이기는 하나 충분한 조건은 못된다. 교사란 그 능력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교사는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직업인이라는 면에서 교육과 교사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며 교사의 질은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중요성 또한 강조된다.
교사는 교육자, 선생(님), 스승, 교원, 교직원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각 명칭에 대한 엄격한 구별은 견해에 따라 다르다.
① 교사 : 특정 직업인을 일컫는 말로써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정규학교에서 학생을 대 상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자. 즉 학교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
키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자
가르치는 사람 개개인을 부를 때 사용됨
② 교원 : 교사의 법적 용어. 그리고 그 직업 명칭이 교직
가끔 교사라는 용어와 혼용하여 사용됨
교사들을 집단으로 모아 부를 때 사용하며, 대학의 교수까지 포함
③ 스승 : 동양의 유교권에서는 스승을 매우 존경하는 대상으로 여겨 ‘군사부는 일체’라고 보았으며, 천직이나 성직으로 보아 특별한 소명, 사명감을 가진 자만이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높이 평가됨

2. 교직의 특성

(1)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에 의사나 법률가도 있지만 그들은 인간 그 자체를 주 대상으로 한다기보다는 법률이나 신체적인 혹은 정신적인 기능의 일부만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이와는 달리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즉,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항으로 하는 직업이다. 물론 의사 중에서도 정신과 의사의 경우는 인간의 정신을 다루지만 그것은 병적 증상에 한정된 정신을 다루므로 관심의
참고문헌
1. 문헌 자료
권건일 외,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기순신, 『교사론』, 학지사, 2001
김기태, 『(미래지향적)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3
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욱과학사, 2004
김일문, 「바람직한 교사상」, 아동교육, 2001
김종철 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 개론』, 박영사, 2002
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大旺社, 2004
안창선 외,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9
에릭 호일 저, 안상원 역, 『교사의 역할』, 배영사, 1995
이병진, 『현장교사론』, 양서원, 1998
이칭찬, 『교사론』, 동문사, 1996
조만영,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2000
조안혜정, 「'교실붕괴' 상황을 계기로 탐색하는 새로운 교사상」, 중등 우리교육, 2000

2. 인터넷 자료
* http://www.kmib.co.kr/html/kmview/2006/0510/092018418611131100.html
국민일보 - 직장인 선호직업 세태반영,교사·공무원 1,2위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
37492§ion_id=102&menu_id=102
네이버 뉴스 - ‘최고 신랑감은 공무원·교사’
* http://news.media.daum.net/culture/life/200605/15/datanews/v12706682.html
미디어 다음 - 강사·교사·교수 취업 희망 이유
* http://news.media.daum.net/entertain/movie/200605/15/joynews24/v12700582.html
미디어 다음 - 한국영화 속 '선생님'의 모습이 달라졌다
* http://article.joins.com/article/weathercock/article.asp?ctg=-1&Total_ID=2289159
중앙일보 - ‘개인문제 챙겨주는 선생님에 호감’ 42.7%
* http://payopen.scout.co.kr/
페이오픈 - 직장인에게 가장 매력적인 직업은 교사/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교원)정의, 교사(교원)자질,교육자로서 역할, 교사(교원)근무여건, 교사(교원)리더십, 교사(교원)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학습기대효과
  • 교사(교원)의 정의, 교사(교원)의 자질, 교사(교원)의 교육자로서의 역할, 교사(교원)의 근무여건, 교사(교원)의 리더십(리더쉽), 교사(교원)의 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의 학습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교사(교원)의 정의Ⅲ. 교사(교원)의 자질Ⅳ. 교사(교원)의 교육자로서의 역할Ⅴ. 교사(교원)의 근무여건1. 문제점2. 개선 방안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 [교사][교원]교사(교원)의 자질, 역할,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교원)의 자질, 교사(교원)의 역할,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사(교원)의 자질1. 김종서교수의 견해 교사자질론2. patterson의 견해 교사자질론3. Leeper의 교사자질론4.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나온 교사의 자질5. 기타1) 학부형이 좋아하는 교사2)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Ⅲ. 교사(교원)의 역할1. 사회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특성과 교직관 1) 교직의 특성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직업이 있다. 그리고 각각의 직업에 따라 그 특성이 있는데 그것은 개인적인 면에서 생계유지 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사의 자질과 교사상을 알아보기 전에 교직의 특성을 먼저 알아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문~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유아교사의 정의2) 유아교사의 역할3) 유아교사의 자질2. 교직의 개념1) 교직의 정의2) 교직의 특성3) 교직의 전문성4) 교직관의 유형3.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1) 가정환경의 변화2) 교육환경의 변화3) 사회환경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