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계획안] 파동에의한 용액의 움직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에 대한 설명
(1) 파동이란 무엇인가?
(2) 파동의 성질
(3) 파동의 종류 - 음파
(4) 음파의 성질

2. 가설을 토대로 실험설계
(1) 관찰
(2) 가설설정
- 가설설정을 통한 실험의 설계
- 수집할 자료의 선정기준 설정
- 예상되는 결과

3. 실험내용
-실험 내용의 사진 및 내용 설명

4. 실험의 결과
-실제 실험해본 결과의 도출

5. 실험의 결과를 통해 발견한 새로운 과학적 사실
-예상했던 결과와 실제 실험결과에 대해 각각 서술하고, 비교를 통해 알게 된 새로운 과 학적 사실 서술


본문내용

시간의 흐름이 정지된 상태에서 반복되는 모양을 주기적으로 보이는 파동을 관찰했을 때 마루와 마루 사이의 거리, 혹은 골과 골 사이의 거리를 파동에서의 파장이라고 한다.
한 순간 정지된 물결 파를 물결을 가로지른 단면을 통해 관찰해 보면, 그림처럼 하나의 일정한 모양이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남을 쉽게 알 수 있다. 파장은 이렇게 반복되는 모양이 어느 정도의 길이마다 반복되어 다시 나타나는가를 나타내는 양으로써 한 마루에서 이웃한 마루까지의 거리 또는 한 골에서 이웃한 골까지의 거리를 측정함으로써 구할 수 있다.

3) 파동의 성질
파동은 장애물이 없을 때 직진하고 가는 틈을 만났을 때는 회절하며 성질이 다른 매질을 만났을 때 굴절한다. 또 장애물을 만났을 때는 반사도 하며 두 파동이 서로 만났을 때 간섭 현상을 일으킨다.

→ 간섭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파동이 서로 만났을 때 중첩의 원리에 따라서 서로 더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호수에서 두 개의 물결이 만난다고 생각해 보자. 만나는 지점의 물결파의 높이는 두 물결파 각각의 높이를 더해서 얻은 결과와 같다. 파동의 중첩으로 나타나는 이런 현상을 파동의 간섭이라 한다. 파장과 진폭이 일정한 파동의 경우, 간섭이 잘 일어나 뚜렷한 간섭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4) 파동의 종류

(1) 수면파(물결파)
① 물분자들에 충격을 줄 때 그 진동(에너지)이 퍼져나가는 현상.
(물을 구성하고 있는 각 입자들은 원형 경로를 그리면서 상하로 운동한다.)
② 수면파의 진행 속력, 파장은 물이 깊어질수록 증가한다.

(2) 음파(소리)
① 음파의 정의
파동을 일으키도록 매개하는 매질의 속을 전파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공기나 그 밖의 매질이 진동을 받아서 생기는 파동이 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의 귀가 소리로 느낄 수 있는 음파의 주파수 영역(가청주파수)을 가리킨다. 가청주파수 이상의 음파를 초음파, 가청주파수 이하의 음파 즉, 소리를 사람은 들을 수 없지만 그 진동수를 느끼거나 장비를 이용하여 기록할 수는 있는 것을 초저주파(인프라 소닉스)라고 한다. 이것들도 넓은 뜻으로는 음파라 한다. 음파는 각각의 매질에 특유한 전파속도가 있으며, 반사·간섭·회절 등 파동으로서의 모든 성질을 지니고 있다.
② 음파의 성질
㉠ 음파의 분류
-초저주파수(0~20Hz): 가청주파수역 보다도 주파수가 적은 음파로 귀로 느낄수는 없다.
-저 주파음(100Hz 이하): 가청 범위의 주파수보다 낮은 범위를 포함하여 주파수가 낮은 음파
참고문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509975&q=%BD%BA%C6%DD%C1%F6%20%B3%EC%B8%BB - 스펕지 녹말용액 실험 동영상자료
http://www.sunileng.co.kr/ -음파에 대한 정의 및 성질 설명
동아대백과 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 교육과정 관련요소표현생활>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소리, 움직임, 조형물에 관심 가지기활동목표가족의 목소리에 관심을 갖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제작방법가족의 얼굴 그림을 유아 얼굴 크기에 맞게 오린 후 뒷면에 아이스크림 막대를 붙인다.활동방법①가족들의 목소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아빠의 목소리는 어떤가요?② 가족들의 목소리를 흉내 내본다.할머니

  • 유아교육과 몬테소리 교육 연구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몬 테 소 리   목 차 Ⅰ. 몬테소리 소개Ⅱ. 몬테소리의 교육과 기본원리Ⅲ.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Ⅳ. 몬테소리 교육의 유아 발달 단계 Ⅴ. 교수 학습방법과 교구Ⅵ. 몬테소리 교육기관의 계획표Ⅶ. 몬테소리 교육의 장점과 비판, 사례Ⅷ.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전망 및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 및 제안점Ⅰ.몬테소리 소개1)마리아 몬테소리(1870~1952)의 생애1870년 이탈리아에서 출생한 몬테소리는 여의사이며 과학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교육은 평생교육의 첫 단계로 0-8세의 모든 유아를 위한 전인교육이다.그리고 유아교육은 유아원이나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이나 놀이방과 같은 탁아시설 등 다양한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 및 사회,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 교육,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것이다.또한 유아교육은 그 실천과정에서 심리학, 특수교육, 사회사업, 상담, 의료, 영양 등 여러 관련분야와의 협조를 필요로 하므로 간학문적인 접근에 의한 포

  • [아동안전관리] 화재, 화상, 자연재해
  • 계획안1. 연간 교육계획안2. 월간 교육계획안3. 활동 계획안Ⅷ. 기타자료1. 소방안전점검표2. 서울시민안전체험관 자료Ⅸ. 출처Ⅰ. 화재1. 화재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와 필요성화재에 대한 안전교육은 불로 인한 재난을 미리 예방하고 만일의 경우 발생한 화재에 의한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연구하여 화재를 최소화 혹은 화재를 없게 하여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화재 안전교육을 통해 화재의 원인과 미리 화재를

  • [수업계획안] 전통문화 `한복과 천연염색` 계획안
  • 과학․천연염색하기․다양한 옷감 소재에 다양한 천연염료 염색하기․옷감 관찰하고 그려보기수조작․탈에 어울리는 한보 짝맞추기․신체치수 재보기․인형 한복 입히고 벗기기․옛날과 오늘날의 옷과 장신구 분류하기․염색 원료와 염색후 색깔 짝짓기․치마 입기전과 입은후의 모양 비교하기 신체․민속놀이․강강수월래 ․탈춤 춰보기․한삼이용하여 춤추기동화동극․할아버지의 갓․쪽빛을 찾아서․아씨방 일곱 동무․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