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학생들의 자연수의 뺄셈 오류 유형과 활용방안 수학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분임 토의 과정
- 시작
- 가지
- 실제
3. 지도의 중점
4. 지도의 실제
※ 분임토의의 실제

본문내용



3. 지도의 중점
이 지도안은 수학 2-가의 4단원 『4.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2)』중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끼리의 뺄셈을 지도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았고 그것을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에 대해 공부했기에 그것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학습 목표인 ‘십의 자리에서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끼리의 뺄셈을 할 수 있다.’에 도달하기 위하여 원리 탐구 학습 모형을 선택하였다. 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이 조작 활동을 통하여 뺄셈을 이해하고 체득한 후 원리를 형식화하는 단계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어 이 차시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이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하는 것은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일으키기 쉬운 오류를 지도하는 것이다. 오류는 학생의 지능이나 수학적 능력에 기인해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교재나 교사의 설명에 기인한다는 것을 강의를 통해 배웠다. 따라서 우리 분임은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것과 지도의 절차, 발문의 내용에 핵심을 두고 토의하였다.
이 차시에서 지도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0이 없는 받아내림과 ‘0’이 있는 받아내림이다. 강의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초등교과서가 수학 2-가에서는 ‘0’이 포함되지 않은 두 자리 수의 뺄셈만을 제시하지만 수학 2-나에서는 갑자기 ‘0’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을 제시하여 학생이 그 가운데 단계를 학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고자 0이 없는 받아내림만이 있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수업의 조작활동 단계에서 활용할 교구로는 자리값 매트와 수모형을 선택하였다. 자리값 매트와 수모형은 각 숫자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 있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4학년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적용 및 실제-3. 각도 각의 크기 비교
  • 과제2 다양한 초등 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목 차Ⅰ. 단원의 소개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단원 분석3) 재구성의 방향과 내용Ⅲ. 재구성의 실제1) 차시별 재구성 계획2) 기존 차시 소개3) 본 차시 수업 지도안Ⅳ. 부록Ⅰ. 단원의 소개1. 단원명 : 4학년 1학기 3단원 각도2. 단원의 학습이유각의 크기를 각도하고 하는데, 각도는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일생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수학의 유용성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별학습내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학 교육 과정의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즉, 학습목표를 지나치게 미시적으로 제시․해석함으로서 외적․기능적인 면과 인지적 면에 관심을 가질 뿐 수학교육에서 궁극적으로 기대하는 학생들의 사고력이나 실용성 등 실제적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될 수 없어서 교사들이 쉽게 접근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기억과 반복 연습 등 의미없는 학습해 오고 있다. 예컨데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학생들이 날마다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이 학교교육에 원만히 적응하여 나아가서 사회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베이스로 자리매김하리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존사실이다. 북한이주청소년들이 남북한의 학제와 학과내용, 교과목과 교육용어, 교수학습방법 등, 학교풍토의 차이로 학교의 학습부진아로 자리매김하며 해마다 학업중단률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현실적인 방안들은 필수적이며 심각한 교육대책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학습계열6. 단원지도계획7. 단원의 전개계획8. 평가계획9. 차시 지도안10. 활동지11. 평가지Ⅲ.결론*참고문헌Ⅳ. 과제를 마치며Ⅰ. 서론-의의 및 필요성수학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학습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은 학습자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선수학습 정도와는 관계없이 지극히 높아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도 전에 간단한 더하기 빼기, 더 나아가서는 구구단까지 외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방안4. 에듀넷 활용 방안Ⅳ. 부록1. 참고문헌 및 사이트2. NIE 신문 자료I. 교과서 분석1. ‘3학년 1학기 수학’ 선택 이유과거 한두 가지의 방법에 의존하던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은 이제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보다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다.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지도 시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그와 같은 내용에 대한 생각이 자연스럽게 발생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환경이나 상황을 선정하거나 인위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