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계획안] 수경재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실험가설 ♣
1. 수경재배의 정의
2. 수경재배의 종류와 형태
3. 수경재배의 방법
4. 수경재배의 장 ․ 단점
5.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
6. 관리
7. 수경재배 장소의 선택조건
8. 수경재배의 필요성
♣ 수경재배 실험 ♣
1) 당근
2) 미나리
3) 토마토
4) 생강
5) 쑥갓
6) 바나나
7) 고추
8) 귤
♣ 수경재배 실험을 통해 본 결과 ♣
♣ 확장 실험활동 ♣
- 본문내용
-
4. 수경재배의 장 ․ 단점
① 장점
- 어떤 특정 영양소가 식물의 생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다.
-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채소나 작물을 생산해 낼 수 있다.
- 병충해 예방이 수월하다. 편리하다.
- 단기간에 많은 양의 작물을 수확할 수 있고 토양재배와 비교하여 자연환경의 지배를 훨 씬 덜 받기 때문에 농경이 불가능한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② 단점
- 시설비와 경비가 많이 든다.
- 병원균이 침투하면 단기간에 전염되며 작물에 대한 세심한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5.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
① 관엽식물 : 코르딜리네, 안수리움, 필로덴드론, 신고니움, 스파티필럼, 시페러스 등
② 잎, 줄기 채소(채소의 잎을 이용) : 상추, 배추, 쑥갓, 양파, 마늘 등
③ 뿌리채소(채소의 뿌리를 이용) : 무, 당근, 감자, 우엉, 연근, 도라지 등
④ 열매채소(채소의 과일을 이용) : 토마토, 가지, 딸기, 참외, 수박 등
⑤ 알뿌리 식물 : 히야신스, 크로커스, 수선화, 아이리스 ,튤립,아마릴리스 등
⑥ 과일 : 아보카도, 파인애플 등.
6. 관리
수경 재배하는 식물의 뿌리를 빨리 내리게 하려면 어두운 곳에 두든가 용기를 검은 수건으로 쌉니다. 그 후 뿌리가 2-3센티미터 이상 나오면 햇빛이 직접 닿지 않는 밝은 장소에 둡니다. 물은 하루 정도 받아놓은 물을 사용하고 물을 부을 때는 용기의 1/3 정도만 부어 뿌리가 호흡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7. 수경재배 장소의 선택조건
① 기후 환경
- 일조량이 충분한 지역
- 북쪽은 바람을 막을 수 있는곳
- 바람이 강한 곳이나 적설량이 많은 곳은 피함
② 토양 조건
- 수평이거나 수평을 만들기가 용이한 곳
- 배수가 용이한 곳
③ 용수
- 식물 1그루 당 1일 2ℓ 가량의 양질의 물 공급가능
- 지하수 오염이 적은 곳
④ 사회적 환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