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봉사활동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봉사활동의 이론

1. 봉사활동이란?

2. 봉사활동의 목표

⑴ 봉사 활동의 목표

⑵ 봉사 활동의 활동별 내용

3. 봉사 활동의 지도

⑴ 봉사 활동의 지도방법

⑵ 봉사 활동의 지도 과정
⑶ 봉사 활동의 지도 원리

4. 봉사활동의 평가 관점

Ⅱ. 연간 계획표

1. 봉사 활동 영역에 따른 활동별 내용
2. 영역별 연간 배치표
3. 영역별 세부 내용
Ⅲ.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⑵ 봉사 활동의 지도 과정
단계
진행 과정
주요 내용
준비
단계
봉사 활동 목록 작성
․ 봉사 활동 대상 조사 ․ 봉사 활동 내용 선정
․ 봉사 대상 기관 협조 요청
봉사 활동 계획 수립
․ 목표 설정 ․ 활동 계획 수립
․ 평가 계획
사전 교육 실시
․ 봉사활동 전 지도 교사 연수
․ 봉사활동 전 학생 교육
실행
단계
현장 교육 실시
․ 현장 상황 설명 ․ 활동상의 유의점
봉사 활동 실천
․ 역할 분담 ․ 실천 활동
봉사 활동 지도 감독
․ 진행 지도 감독 ․ 유사시의 대책
반성
단계
봉사 활동 기록 유지
․ 활동 내용 기록 ․ 활동 결과의 기록
반성 토의
․ 활동 내용, 결과에 대한 반성 협의
인정, 격려
․ 활동 결과에 대한 인정 및 격려


⑶ 봉사 활동의 지도 원리
① 효율적이고 진정한 봉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②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반영한다.
④ 지역 사회 유관 기관 및 봉사 단체와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며 효율적인 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⑤ 봉사 활동 시 학생들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고 불의의 사고에 대비한다.

4. 봉사활동의 평가 관점
① 봉사 활동의 평가는 전인 교육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② 봉사 활동의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차를 가려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개인차를 발견하여 각기 다른 모습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것임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의 교생실습 계획서
  • 특별활동 지도안, 건강기록부, 상담일지, 학급경영 안, 문제아 상담 및 관찰 기록표 등 문서를 볼 수 있다면 참고하여 수업계획을 작성한다. 나의 전공인 국어라는 과목은 체육, 음악 등과는 달리 동적인 부분이 적은 특성을 가진 교과목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수업 도중에 지루해 질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 보완하기 위하여 영상, 음성 매체, 학습지, ppt 등을 활용하여 따분해 질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이해하기 쉽고 잘

  • [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활동의 평가(5) 특수아 지도(6) 학교 ․ 학급 사무의 처리(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의 참여(8)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9) 학급의 환경 정리2) 학급교사의 자질(1) 신체적 건강의 소유자(2) 정신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성의 소유자(3) 일반적 교양이 있는 자(4) 전문적이 학문을 지닌 자(5) 교육적 학문의 소유자(6) 통정된 인성의 소유자3) 학급교사의 역할(1)조력자 학생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에서 학생의 가장 큰 협력자이며 전문가 이다.(2)안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특별하게 운동장 조회가 있어서 교생들도 계단에 서서 조회를 하였는데, 교장 선생님 말씀이 참 좋았고 잔디 구장에 처음으로 발을 디뎌서 신기하기도 했다. 내가 학교 다녔을 때와 같이 아이들도 조회를 서는 모습이 익숙해 보였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 교사가 된 것 같았다. 수업은 2교시 4교시 7교시가 있었고 이 날은 교수 학습 지도안 2 차 시를 제출해야 하는 날이었다. 수업은 말이 좀 빠른 것과 학생들을 이끄는 카리스마가 없는 것이 아쉬웠다.

  • 봉사활동(특별활동)필요성,교육목표, 봉사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학년별시간배당, 봉사활동(특별활동)태도, 봉사활동(특별활동)실제,전략,제언
  •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필요성, 봉사활동(특별활동)의 교육목표,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과 학년별 시간배당,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태도,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실제,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전략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필요성Ⅲ. 봉사활동(특별활동)의 교육목표Ⅳ.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Ⅴ.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학년별 시간배당Ⅵ.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태도1. 자신에 대한 확신과 타인에 대한 개방이 요

  • 1차부터 7차까지의 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선택중심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 활동) ● 봉사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인을 돕는 일에 적극 참여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보람과 자신의 가치를 느낀다.(봉사활동) ● 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질과 태도를 가진다.(행사활동) ● 5개 영역별 활동내용 및 실제특별활동의 내용체계를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등 5개 영역으로 설정하고, 각 영역별 활동내용을 소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