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7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개념(Learning Style)

2.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실험

2) 기본개념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3. 조작적 조건형성(Operrant Conditionting)

1) Thorndike 와 Skinner의 연구

2) 기본개념

(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

(2)벌(punishment)

(3)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

(4)강화의 상대성

(5)조형(Shaping)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

(2)프로그램 수업

4. Bandura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과정

2)교육에 대한 시사점

<요약 후기>
학교에서의 체벌 해야하는가?

본문내용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교사의 다정한 미소는 학생에게 기쁨을 거친 말투는 두려움을 유발시키는 무조건인 자극들이다. 나아가 학교의 다양한 변인이 이러한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면 앞의 무조건 반응과 비슷한 정서적 조건 반응이 유발된다. 조건형성은 학습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일어나므로 학습자 자신이 그러한 정서적 반응을 어떻게 습득 했는지 이해하기는 어렵다. 교사가 조건형성의 개념을 잘 알고 있다면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실패를 겪었거나 두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은 유사한 상황을 회피 하려고 한다.학생들이 부정적인 상황을 피해가게 하기 보다는 즐거운 자극을 제공하여 그 상황에 참여하도록 하거나 적극적으로 두려운게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한번에 고쳐 질 수 없는 경우에 체계적인 둔감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조작적 조건형성(Operrant Conditionting)
<의도적인 행동의 학습과정에 관한 것→행동의 결과에 관심>


1) Thorndike 와 Skinner의 연구
Thorndike에 의해 시작된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스키너에 의해서 더욱 발전 되었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수동적 이고 기계적인 반응행동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스스로 행동을 일으키고 환경을 통제하고 그것에 의해 통제받는 의지적이고 자발적인 조작행동이 더 많다고 보았다.어린이가 놀이를 하거나, 피아노를 치거나, 책을 읽을 때 그들의 행동은 특정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그러한 행동을 할 때 어떤 보상을 받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스키너는 그의 이론을 증명하기 위하여 '스키너 상자'를 만들어 실험하였는데, 방음이 된 이 상자는 한쪽 구석에 지렛대가 있고 이것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먹이 와 물이 나오도록 되어있으며 동물은 마음껏 상자 안을 돌아다닐 수 있게 되어 있다.

2) 기본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1,2,3부 요약정리
  • 학습, 모티베이션, 기타 여러 가지 요인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어떤 사람은 성격 특성이 바람직스러워서 협조적이고 능률적이며 건설적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은 그것이 소망스럽지 못함으로써 비협조적이고 수동적이며 파괴적일 수도 있어서 조직사회에의 적응이나 기타 환경적응이 곤란할 때도 있다. 이렇듯 성격의 정의를 살펴보면, 위의 성격의 5요인은 성격의 중요 특성을 뽑아 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성격의 요인분석 방법을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눈다. 역사적으로도 이 두 가지 영역은 분리되지 아니한 동일한 지도대상으로 다루어져 왔다. 이것은 동서양 교육이 마찬가지였다. 그러던 것이 지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학문의 세분화와 심화라는 현상이 교과의 분화와 전문화를 초래한 교육 외적 압력과, 교과의 학업성취 결과를 토대로 한 사회계층 상승 욕구 그에 병행한 교육열의 팽창이라는 교육 내적 압력이 교과지도와 생황지도를 양분하는 계기를 만들었다.2)

  • [독서교육론] 박영목, <독서교육론> 요약
  • 접근 방법을 사용 -> 텍스트의 계층적 구조제5장 사고 기능과 언어 이해 기능1. 사고(思考)의 제 측면* 사고의 측면 (Nickerson, 1988)① 사고의 기본적 과정 또는 절차 ② 학문 또는 교과 영역 관련 구체적 지식 ③ 추론의 표준적 원리에 관한 지식 ④ 사고에 대한 비공식적 원리 및 도구에 관한 지식 ⑤ 상위인지적 지식 ⑥ 사고와 관련되는 가치, 태도, 성향, 양식 ⑦ 사고와 관련되는 신념 * 교과 교육을 통한 사고 교육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 [상담심리] 제7장 행동주의
  •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행동하는 것을 강조하기에 이 접근에 익숙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많은 행동적 기법 또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즉, 이 접근에 익숙한 상담자는 강화나 소거 등의 학습 원리를 다양하게 적용하여 개개인에게 맞는 상담과정이나 기술을 적용한다.또한 행동주의 상담은 누구의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거나 무슨 행동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명령하지 않기에 윤리적으로 중립적이다. 그리고 환경 내에 존재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의 탐구라는 주제에 맞추어 새로 집필된 논문들도 있다.기본적으로 이 책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과 성격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였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는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대한 새로운 담론(discourse)으로 출발한다고 생각하여, 교육과정 연구의 실제적 패러다임(practical paradigm)과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몇 가지 대안적 접근들을 논의해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