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3. 레지오 에밀리아의 사회 ․ 문화 ․ 역사적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철학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아관

6.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목적 및 목표

(1) 호감이 가는 환경 구성
(2) 재통합된 유아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내용

(1)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1) 유아의 수많은 언어

2) 표상 활동의 강조

3)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일과 운영 및 학급구성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적 환경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 페다고지스타 (교육조정자)

◈ 교사

◈ 아틀리에스타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

13. 지역사회중심의 운영과 부모의 참여

14. 레지오 에밀리아의 평가

*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교육환경
*학급구성
*부모 참여
*문성유치원 활동 사진

본문내용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아관
::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행복한 유아’, ‘강한 유아’, 능력있는 유아‘로서의 이미지를 강조 한다. 이들은 유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 인은 무엇인가를 담아주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며, 오히려 유아들 고유의 생각과 이론을 교사와 부모를 포함한 모든 성인이나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주고받음으로써 지식을 구성 해 나가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1) 자기권리를 가진 유아
- 유아는 어른의 종속물이나 교육의 대상이 아니다. 즉, 존재 자체로 인정되며 성인과 함께 의사결정을 하는 동등한 인격체로 인정한다. 또한 유아가 가진 잠재력, 유연성, 성 장욕구, 호기심, 지식습득,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 하려는 욕구를 유아의 타 고난 권리로 인정한다.
(2) 유능하고 능동적인 유아
- 모든 유아는 대단한 잠재력과 유능함을 갖고 태어나며 독특한 존재이며 자신을 성장 의 주인공으로 본다고 한다. 유아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 그들이 흥미로워하는 것에 몰두하고 교사가 유아의 흥미와 의문에 함께 참여하여 탐색해가면 유아는 어떠한 주제 에 대해서도 자기 나름의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해갈 수 있으며, 그것을 즐기는 대단히 유능한 존재라는 것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유아를 창의력과 가치와 유용성을 가장 민감하게 판단 할 수 있는 최고의 평가자로 본다. 자신의 생각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끊임없이 구 성해내고 새로이 생각을 고쳐가기 때문이다. 유아는 탐색하고 발견하고 생각 바꾸기를 좋아하며, 스스로 변화하는 형태와 의미를 좋아한다. 이러한 견해는 현장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실에서는 보통 위험해서 유아에게 사용 할 기회도 주지 않을 철사, 못, 각종 금속, 칼 등의 재료를 유아가 마음대로 갖다 쓰도록 비치하고 있 다. 아이들에게 사물을 자기 나름의 속도대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면 그 사물이 가진 속성, 위험성 등을 잘 파악할 수 있어 오히려 유아 자신이 더 조심한다고 한다. 유아를 재촉하거나 서두르지 않는 교육은 그만큼 유아로 하여금 위험요소를 더 잘 알아차리게 도와주고 위험에 대해 자기 나름의 대처방법을 익힐 수 있는 무제해결 능력을 길러주어 더 안전하게 한다는 것이다.
(3)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유아
- 유아는 개인적,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과 의사소통자로서 능력과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아는 상호작용과 교환에 적극적이다.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은 우리에게 제안, 질문, 문제 제기 등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되어 나간다. 유아의 의견을 경청해야 하 며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아를 그 나름의 존재로 인정해주어 그 주체의식 을 강화시켜주며 소속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유아가 여러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여러 가지 표현방식을 가진 유아
- 유아가 단순히 문자 언어만이 아니라 온갖 종류의 상징, 수백 가지의 언어로 자신의 감정, 생각을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허용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유아는 성인이 생 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게 잘 표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5) 성인과는 다른 유아
- 유아는 성인과 다른 절차를 사용하고, 다른 원리를 선호하며, 다르게 추측하고 다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