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사회와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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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근세 사회와 교육 ※

1. 인문주의와 교육

1)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1404)

(2) 알베르티의 ‘가정론’(1433)

(3) 팔미에리의 ‘시민생활론’(1529)

(4) 피콜로미니(1405-64)

(5) 베지오(1407-58)

(6) 비토리노 다 펠트르(1378-1446)

2)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비베스

(2)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1516)

(3) 라블레(1494-1553)의 ‘팡타그뤼엘 이야기’

(4) 에라스무스(1466-1536)

2.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배경과 성격

2) 신교의 교육

(1) 루터의 교육사상

(2)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3) 구교의 교육

(1) 예수회

(2) 폴 로얄파와 라살파

본문내용
(4) 피콜로미니(1405-64)
아동교육론(1450) : 프리드리히 3세 치하의 보헤미아 왕이었던 어린 라디슬라우스를 위한 서간 형식의 교육론이다. 이 책은 서두에서 “유명한 작가들로부터 배운 바에 따라 아동, 청년, 성인, 노인의 4단계로 구분하여 군주에게 요청되는 학습”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즉, 이 책은 미래의 군주가 될 아동과 그 가정교사를 위해 쓴 책이다. 이 책은 교육의 삼요소를 들고 훌륭한 교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방법으로서는 올바른 훈련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5) 베지오(1407-58)
아동교육과 훌륭한 습관에 대하여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을 읽고 그의 모니카의 덕과 그녀가 어릴 때 유모로부터 받은 교육과 아들에게 베푼 배려에 감명을 받고 쓴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일반 시민의 자녀가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이전까지의 교육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이 책은 전 6권으로서 제1권 부모의 의무,제2권 아동교육론,제3권 청년교육론,제4권 청년의 의무,제5권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무,제6권 예의범절 교육등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1378-1446)
인문주의 교육의 실천가이다. 그는 궁정학교를 맡아 교육을 하면서 고전을 통해 고상한 삶을 제시하고 아이들에게 철저한 훈련을 시켰다. 그는 또한 학교는 즐거운 곳이 되어야 한다는 뜻에서 학교를 ‘즐거운 집’이라고 명명하였다. 그가 운영하는 학교는 근처에 강이 흐르고 넓은 복도와 밝고 높은 창 그리고 나무로 우거진 산책로를 갖고 있었다. 그는 유쾌하고 쾌적한 환경이야말로 학습의 효과를 상승시킨다고 하여 학교를 매력적인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그는 ‘능력이 있는 자에게는 교육의 기회를’이라는 교육 원칙을 수립하고 무료 기숙제의 학교를 운영하여 갔다. 그리하여 그는 ‘인문주의 교육의 아버지’요, ‘최초의 근대적인 교사’라고 일컬어진다.
2)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운동은 알프스를 넘어 북유럽으로 확대되어 갔다. 북서 유럽의 르네상스는 남부와 다른 특색을 지니고 있었다. 즉,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가 심미적, 세속적이었던 데 반하여 북서 유럽에서는 도덕적, 종교적이었다. 북서 유럽의 르네상스는 인간의 내면적인 양심의 해방운동으로서 종교 및 사회에 대한 진지한 비판으로 발전되어 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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