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 체언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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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과명
단원명
학습목표

과정










본문내용
◎ 인사 및 출석확인

◎ 전시학습 확인
-국어에서는 무엇을 기준
으로 단어를 분류하는가?
-의미, 기능, 형태에 따라
성질이 공통된 단어끼리
모아 놓은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학습목표 제시


◎ 선생님께 인사
한다.
◎ 선생님 질문에
대답.
-의미, 기능. 형태

-품사



◎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5분
PPT


판서


◎ (한 반을 35명으로 설정) 7명씩 5개조로 편성한다.

◎자율적으로 자리배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분



◎ 모둠 별로 끝말잇기
하며 자유롭게 단어를 적 게 한다.

교과서[공자]→[자유]→[ ]
→[ ]→․ ․ ․ ․ ․ ․
⇒끝말잇기 한 단어들
중에서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 는 말과 추상적 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로
나누어 보게 한다.

◎ 각 조별로 수행의 결과 물을 칠판에 적게 한다.

◎ 위의 발표를 토대로, 명사의 개념을 설명한다.
⇒명사: 사람 또는 사물의
‘이름’을 가리키는 단어/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이름’.

◎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한다.
-각 예문의 답을 학생들이
직접 말할 수 있게 유도
한다.
예)
①아기가 태어날 때 붙이는 ‘이름’ (사람)
: 경아, 은혜, 다운...
②사물의 ‘이름’
: 하늘, 바람, 호랑이...
③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이름’
: 사랑, 행복, 소망...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
명사처럼 취급하는 다른
말도 알려준다.
예)
① [호랑이 한 마리]
: 단위를 나타내는 ‘이름’
⇒ 마리 외에도, 단위를
나타내는 말이 무엇이 있
는 지 지목하여 묻는다.
② [살아가는 것은]
:특정한 사물, 사람, 사실
을 가리키는 이름처럼
쓰임.

◎ ‘명사’의 ‘명’자는 ‘이름’
을 뜻한다는 것을 학습
자에게 주지시킨다.
(∴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
는 것이 명사임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

◎ 개념과 예문을 토대로
하여 체언과 용언을 분류
한다.
⇒일정한 기준을 세워 제
시된 단어를 분류해 보도
록 한다.

예)
①사과, 버스, 비행기,
컴퓨터, 사랑, 슬픔.
②먹었다, 공부하는,
뜨겁게, 높았다, 사랑
하다, 웃자, 많다.
⇒ ①과 ②로 나눈 기준을
생각해 보고, 체언의 특
성을 생각해보게 한다.

◎ 명사의 특성을 정리
한다. (판서)
① 형태가 고정되어 있어
변하지 않는다.
② 관형어의 꾸밈을
받는다. 예) 새 책
③ 조사가 붙는다.
(-은, -는, -이/가
-을/-를)

◎ 명사의 갈래에 대해
설명해 준다.
쓰이는 범위
보통명사
지하철,선생님,꽃
고유명사
동대문,영국,
삼국사기
자립성
유무
자립명사
동대문,선생님,꽃
의존명사
분, 뿐, 것, 수.


⇒ *보통명사: 같은 사물에
두루 쓰이는 명사.
*고유명사: 특정한 사람
이나 물건에 대하여 붙여
진 이름.
*자립명사: 다른 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쓰이는
명사.
*의존명사: 명사의 성격 을 띠고 있으면서도 그
의미가 형식적이어서 다
른 말 아래 기대어
쓰이는 명사.

◎ 여러 개의 예문을 통해
체언을 분류하는 연습을
시킨다.

◎ 명사의 개념과 특성을
다시 한 번 요약정리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숙지하도록 한다.


◎ 조원들과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
결한다.










◎ 각 조에서 대표가 나와서 칠판에
적는다.









◎ 자유롭게 생각하여 답을 말한다.


















◎ 개, 그루






◎ 판서 내용을
필기 한다.








◎ 조원들과 함께
의논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생각을
말한다.




⇒ 기준
: ․ 기본형이
없는 것 ① / 있 는 것 ②
․ 형태가 변하지 않 는 것 ① / 변하 는 것②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한다.


◎ 개념을 숙지한 다.




13분




교과서
P.137



판서






PPT








































































PPT


◎ 대명사를 설명하기 위해
교과서의 예문을 제시한
다.
-밑줄 그은 단어가 가리
키는 말을 써보도록
한다.

◎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답을 확인시켜준다.

◎ 대명사로 바꿔보도록
한다. -교과서 예문



◎ 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대명사의 개념을 알려준
다.
⇒ 대명사: 사람의 이름, 장소, 사건 등을 대신 하여 가리키는 단어.
① 인칭 대명사
-1인칭 대명사
: 나, 우리, 저, 저희
-2인칭 대명사
: 너, 자네, 그대, 당신
-3인칭 대명사
: 저이, 그이, 이분, 그 분
참고) 누구(미지칭), 아무 (부정칭), 당신(극존칭)

② 지시 대명사
-사물 대명사
: 이것, 무엇, 아무것
-처소 대명사
: 거기, 어디, 아무데

◎여러 예문을 통해 대명사
를 연습 시킨다.




◎ 각자 교과서에
답을 적는다.


◎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고, 틀린 답
을 바로 잡는다.
⇒ ① 둘째 아들,
② 부잣집 문 앞
③ 도깨비
④ 손에












7분
P.138
PPT

개별
정리

◎ 수사를 설명하기 위해
교과서의 예문들을 제시
한다.
-밑줄 그은 단어들의 특성
을 찾게 한다.





◎ 토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사의 개념을 정리한다.
⇒ 수사: 명사의 ‘수량’이나
순서를 가리키는 단어
-양수사 : 수량을 가리키는 말
(예) 하나, 열, 이십.
-서수사 : 순서를 가리키는

(예) 첫째, 제일.

◎체언 (명사․ 대명사․ 수사)
의 특성을 설명한다.
①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② 조사와 결합 할 수 있
다.(-은/-는, -이/-가, -을/-를)




◎ 제시된 문제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 한 뒤, 답
을 작성한다.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단어들입니다.


◎ 수사의 개념을
숙지한다.








◎ 체언의 특성을
필기 한다.





5분
P.139
PPT로
정리


◎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게임을 통해 체언의
개념 및 특성을 숙지하게 한다.
⇒ 조별로 경쟁심을 높이기
위해 정답을 먼저 외친 팀 에게 그 자리에서 보상을 한다.
◎ 학생들은 적극
적으로 참여
한다.
8분
퍼즐게임 지


◎ 질문을 통해 체언의 개
념을 숙지했는지 확인한
다.
◎ 체언의 특성에 대해
질문한다.


◎ 구두로 선생님 의 질문에 다 함 께 대답 한다.



3분



◎ 과제부여 및 차시학습
예고
◎ 인사
◎ 과제 기록 및
확인
2분

학습

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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