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 체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과명
단원명
학습목표
과정
도
입
전
개
- 본문내용
-
◎ 인사 및 출석확인
◎ 전시학습 확인
-국어에서는 무엇을 기준
으로 단어를 분류하는가?
-의미, 기능, 형태에 따라
성질이 공통된 단어끼리
모아 놓은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학습목표 제시
◎ 선생님께 인사
한다.
◎ 선생님 질문에
대답.
-의미, 기능. 형태
-품사
◎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5분
PPT
판서
◎ (한 반을 35명으로 설정) 7명씩 5개조로 편성한다.
◎자율적으로 자리배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분
◎ 모둠 별로 끝말잇기
하며 자유롭게 단어를 적 게 한다.
교과서[공자]→[자유]→[ ]
→[ ]→․ ․ ․ ․ ․ ․
⇒끝말잇기 한 단어들
중에서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 는 말과 추상적 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로
나누어 보게 한다.
◎ 각 조별로 수행의 결과 물을 칠판에 적게 한다.
◎ 위의 발표를 토대로, 명사의 개념을 설명한다.
⇒명사: 사람 또는 사물의
‘이름’을 가리키는 단어/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이름’.
◎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한다.
-각 예문의 답을 학생들이
직접 말할 수 있게 유도
한다.
예)
①아기가 태어날 때 붙이는 ‘이름’ (사람)
: 경아, 은혜, 다운...
②사물의 ‘이름’
: 하늘, 바람, 호랑이...
③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이름’
: 사랑, 행복, 소망...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
명사처럼 취급하는 다른
말도 알려준다.
예)
① [호랑이 한 마리]
: 단위를 나타내는 ‘이름’
⇒ 마리 외에도, 단위를
나타내는 말이 무엇이 있
는 지 지목하여 묻는다.
② [살아가는 것은]
:특정한 사물, 사람, 사실
을 가리키는 이름처럼
쓰임.
◎ ‘명사’의 ‘명’자는 ‘이름’
을 뜻한다는 것을 학습
자에게 주지시킨다.
(∴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
는 것이 명사임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
◎ 개념과 예문을 토대로
하여 체언과 용언을 분류
한다.
⇒일정한 기준을 세워 제
시된 단어를 분류해 보도
록 한다.
예)
①사과, 버스, 비행기,
컴퓨터, 사랑, 슬픔.
②먹었다, 공부하는,
뜨겁게, 높았다, 사랑
하다, 웃자, 많다.
⇒ ①과 ②로 나눈 기준을
생각해 보고, 체언의 특
성을 생각해보게 한다.
◎ 명사의 특성을 정리
한다. (판서)
① 형태가 고정되어 있어
변하지 않는다.
② 관형어의 꾸밈을
받는다. 예) 새 책
③ 조사가 붙는다.
(-은, -는, -이/가
-을/-를)
◎ 명사의 갈래에 대해
설명해 준다.
쓰이는 범위
보통명사
지하철,선생님,꽃
고유명사
동대문,영국,
삼국사기
자립성
유무
자립명사
동대문,선생님,꽃
의존명사
분, 뿐, 것, 수.
⇒ *보통명사: 같은 사물에
두루 쓰이는 명사.
*고유명사: 특정한 사람
이나 물건에 대하여 붙여
진 이름.
*자립명사: 다른 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쓰이는
명사.
*의존명사: 명사의 성격 을 띠고 있으면서도 그
의미가 형식적이어서 다
른 말 아래 기대어
쓰이는 명사.
◎ 여러 개의 예문을 통해
체언을 분류하는 연습을
시킨다.
◎ 명사의 개념과 특성을
다시 한 번 요약정리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숙지하도록 한다.
◎ 조원들과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
결한다.
◎ 각 조에서 대표가 나와서 칠판에
적는다.
◎ 자유롭게 생각하여 답을 말한다.
◎ 개, 그루
◎ 판서 내용을
필기 한다.
◎ 조원들과 함께
의논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생각을
말한다.
⇒ 기준
: ․ 기본형이
없는 것 ① / 있 는 것 ②
․ 형태가 변하지 않 는 것 ① / 변하 는 것②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한다.
◎ 개념을 숙지한 다.
13분
교과서
P.137
판서
PPT
PPT
◎ 대명사를 설명하기 위해
교과서의 예문을 제시한
다.
-밑줄 그은 단어가 가리
키는 말을 써보도록
한다.
◎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답을 확인시켜준다.
◎ 대명사로 바꿔보도록
한다. -교과서 예문
◎ 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대명사의 개념을 알려준
다.
⇒ 대명사: 사람의 이름, 장소, 사건 등을 대신 하여 가리키는 단어.
① 인칭 대명사
-1인칭 대명사
: 나, 우리, 저, 저희
-2인칭 대명사
: 너, 자네, 그대, 당신
-3인칭 대명사
: 저이, 그이, 이분, 그 분
참고) 누구(미지칭), 아무 (부정칭), 당신(극존칭)
② 지시 대명사
-사물 대명사
: 이것, 무엇, 아무것
-처소 대명사
: 거기, 어디, 아무데
◎여러 예문을 통해 대명사
를 연습 시킨다.
◎ 각자 교과서에
답을 적는다.
◎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고, 틀린 답
을 바로 잡는다.
⇒ ① 둘째 아들,
② 부잣집 문 앞
③ 도깨비
④ 손에
7분
P.138
PPT
개별
정리
◎ 수사를 설명하기 위해
교과서의 예문들을 제시
한다.
-밑줄 그은 단어들의 특성
을 찾게 한다.
◎ 토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사의 개념을 정리한다.
⇒ 수사: 명사의 ‘수량’이나
순서를 가리키는 단어
-양수사 : 수량을 가리키는 말
(예) 하나, 열, 이십.
-서수사 : 순서를 가리키는
말
(예) 첫째, 제일.
◎체언 (명사․ 대명사․ 수사)
의 특성을 설명한다.
①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② 조사와 결합 할 수 있
다.(-은/-는, -이/-가, -을/-를)
◎ 제시된 문제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 한 뒤, 답
을 작성한다.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단어들입니다.
◎ 수사의 개념을
숙지한다.
◎ 체언의 특성을
필기 한다.
5분
P.139
PPT로
정리
◎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게임을 통해 체언의
개념 및 특성을 숙지하게 한다.
⇒ 조별로 경쟁심을 높이기
위해 정답을 먼저 외친 팀 에게 그 자리에서 보상을 한다.
◎ 학생들은 적극
적으로 참여
한다.
8분
퍼즐게임 지
◎ 질문을 통해 체언의 개
념을 숙지했는지 확인한
다.
◎ 체언의 특성에 대해
질문한다.
◎ 구두로 선생님 의 질문에 다 함 께 대답 한다.
3분
◎ 과제부여 및 차시학습
예고
◎ 인사
◎ 과제 기록 및
확인
2분
학습
지
배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