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사례(만화, Animation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 특성화고등학교

2.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 교육과정 조사 분석
1) 국내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과정 실태
2) 만화, 애니메이션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개발

3. 만화 애니메이션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모형
1) 교육부의 교과 교육과정 개발지침
2) 기본방향 설정
3) 학교운영체제
4) 교육과정 이수모형
5) 교과 교육과정 개발

4. 논문의 교육과정 편성 모형과 현행 실제
- ‘충남에니메이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1) 논문의 교육과정 편성
2) 현행

5. 논문의 ‘제언’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무분별한 학과 신설 억제 및 불필요한 교과목 폐지
2) 만화, 애니메이션 전공 교원의 확충
3) 산업체 인력 수급 및 산학협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본문내용

② 지도영역의 비중
전공과목 지도 시 비중을 두고 지도하는 영역은 실기 표현(37.7%)로 가장 높았으며 창의력(24.5%), 과제분석 및 전개능력(21.4%)순이었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교수는 과제분석 및 전개능력(33.3%)에 비중을 두는 반면 학생들을 실기표현(38.8%)에 높은 비중을 두었다.

③ 기초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전공과 관련된 기초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의 적절성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6.3%가 보통이라고 응답하여 전반적인 기초교육은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반응도 31.3%를 차지하였으며 그 이유로 만화, 애니메이션 기법(34.0%)과 기자재활용교육(22.0%)의 미흡함을 들었다.

④ 전공에 필요한 인접학문
전공에 필요한 인접학문으로 46.2%의 교수가 미학 및 예술학을, 학생들은 28.6%가 예술학을, 21.8%가 심리학을, 18.4%가 문학을, 17.0%가 마케팅을 꼽았다.

⑤ 교원의 전문성
교수들의 전공과목 지도에서의 가장 큰 애로점은 다양한 분야의 만화, 애니메이션 지도능력 부족(30.8%)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전문성 결여(15.1%), 시대적인 정보인식 부족(14.5%), 현장경험부족(13.8%)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⑥ 교재 및 시설, 기자재의 운영
- 교재
전공교재의 사용에 대하여 일부 과목은 사용하고 있다는 반응이 5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일부 사용하고 있지만 불만족하다는 의견도 23.1%나 나타났다.
- 시설, 기자재 운영
만화, 애니메이션학과의 시설, 기자재구비에 대하여 응답자의 43.1%가 기본시설은 수비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운영에 애로가 있음을 지적하였고 기본시설이 미흡하다고 응답한 경우도 27.5%나 되어 2/3이상의 학생이 불만족함을 알 수 있다.

⑦ 산학협동
- 산업체의 요구반영도
소속학과(전공)의 교육과정이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53.8%의 교수들이 반영하고 있다고 하였으나 학생들은 대부분 잘 모르겠다는 반응(42.9%)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교육과정 편성이 교원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
참고문헌

장용군, “漫畵. Animation分野 特性化高等學校 敎育課程 開發에 관한 硏究”, 2000, 경희대학교

충남 에니메이션 고등학교, 200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서
http://www.anigo.hs.kr/homepage/board/BoardController?event=VIEW&code=764799&seq=2952¤tPage=4¤tBloc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혁신학교의 우수 사례, 특징 및 혁신학교의 성공적 운영방안
  • □ 목차1. 혁신학교란?2.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비교3. 혁신학교의 도입 배경4. 혁신학교의 제도적 특징5. 혁신학교의 핵심 가치1) 자발성 2) 민주성 3) 지역성 4) 창의성 5) 공공성6. 혁신학교의 우수사례1) 이우 중․고등학교(이우학교) 사례2) 해룡고등학교 사례3) 선린인터넷고등학교 사례7. 혁신학교의 성공적인 운영 방안1) 1단계 : 학교혁신에 대한 철학과 비전의 공유2) 2단계 :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3) 3단계 : 학교 문화 혁신참고자료1.

  • [정보시스템경영] 가상 농업과학도서관
  • 과정에서 작업의 전후 순서와 각 작업자의 작업을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작업들을 결정한다.- 직무분석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것이다. 이것은 특정 작업자의 직무에 관한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을 파악하여 미숙련 작업자가 직무에 숙달할 수 있는 교육훈련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적합한 토대가 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설립하려는 도서관이 농업에 관련된 사항을 전문적으로 다루려는 도서관인데 고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사례를 간략히 소개하는 자료들이 일부 있기는 하나, 이는 단지 프로그램의 소개 정도에 그치고 있어 프로그램의 내용, 관련기관, 근거법규, 프로그램의 효과 등에 관한 상세한 자료는 별로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외국의 가출청소년 문제에 관한 실태나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우리 나라의 상황에 부합되는 가출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독일, 호주,

  • [교육학]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개혁 -학교 안과 밖의 교육과정 개혁
  • 교육과정을 개혁한 사례도 있었다. 우리는 먼저 평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개혁 사례를 찾기로 했다. 평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개혁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3년 후 우리가 평교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개혁할 수 있을 것인지가 궁금했고 이번 연구를 통해 평교사수준의 교육과정이 개혁하는 것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배우고 싶었다. 마침 조원 중 한 명이 고등학교 때 선생님께서 국어교과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해나간다는 것인데. 우리는 이와 같은 철학을 구성주의라고 부르고, 전자의 합리론적인 사상을 객관주의라고 부른다.나. 구성주의 심리학- 지식에 관한 연구는 인식론이라는 분야를 갖고 있는 철학뿐만 아니라 심리학에서도 연구과제로 삼는다. 인식론은 사실적인 것에 대한 논리적 제약(制約)과 보편타당성을 비판하는 앎의 논리학인 반면, 심리학은 주로 심리적 사실로서의 활동에 관심을 둔다.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