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 이론, 연간계획서,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 교육과정 상의 자치활동

Ⅰ. 자치활동의 개념과 특성
1. 자치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2. 자치활동의 특성
Ⅱ. 자치활동의 목표와 내용
1. 자치활동의 목표
2. 자치활동의 내용
Ⅲ. 자치활동의 운영
1.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2. 자치 활동의 지도 방법
3.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4. 자치 활동의 지도 과정 및 모형
5. 학년별 자치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6. 하위 영역별 자치활동의 지도
Ⅳ. 자치활동의 평가
1. 자치활동 평가 관점
2. 자치활동 평가의 방법
3. 자치활동 학생 평가 관점과 자료의 실제 예시



B . 자치활동 연간 운영 계획

1. 6학년 1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
1) 6학년 1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2. 6학년 2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
1) 6학년 2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C . 자치활동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나. 고학년 목표
① 학급 공동생활에 필요한 일을 협의하고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른다.
② 자기의 생각을 다른 사람의 생각과 비교하여 바르게 표현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③ 학급 일에 깊은 관심과 애착심을 가지고 서로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봉사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④ 학교생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동의 일을 자율적으로 협의하여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2) 역할 분담 활동
가. 저학년 목표
① 자신이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학급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② 학급 일에 참여하여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애착심을 가지게 한다.
③ 남을 위해 일하는 데서 오는 기쁨을 맛보도 봉사 정신을 기른다.

나. 고학년 목표
① 학급 일에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학급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게 한다.
② 자기가 맡은 역할 수행을 통해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학급 일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③ 학생 상호간에 협조하는 태도와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기른다.
④ 학생 전체가 학급 일을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여 학급 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
⑤ 전교 학생회 부원의 하나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기른다.
⑥ 전교 학생회에서 의결된 안건을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3) 민주 시민 활동

가. 모의의회
① 의회의 구성과 하는 일에 대해 알고 참정권의 중요함을 알게 한다.
② 의회의 견학과 모의 의회 활동을 통해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방법을 알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나. 토론회
① 자기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하며 건전한 비판 정신과 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②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해결 방법을 자신 있게 실행하는 능력을 가진다.
③ 자기의 주장과 타인의 주장을 다각도로 접근하고 사고의 유연성을 가진다.

다. 대화의 광장
① 대화의 기본자세를 알 수 있다.
② 대상, 목적, 상황에 맞는 대화를 할 줄 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2008.
교육부,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자치활동󰡕, 2008.
박경묵 외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양서원:서울, 2004.
유광찬 외,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교육과학사:서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자치활동의 이론과 지도
  • 자치활동의 내용가.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나. 자치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7. 자치활동의 지도가. 자치 활동의 지도 중점나.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다. 자치 활동의 학년별 지도 방법라. 활동별 내용 지도 요소8. 자치활동의 평가가. 자치활동 평가의 관점나. 자치활동 평가의 방법다.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I. 자치활동의 이론9. 자치활동 연간계획서가. 월별 활동 내용 표나. 연간 계획표 월별 세부사항10. 자치활동 수업지도안II

  • [특별활동] 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Ⅰ. 봉사활동의 이론1. 봉사 활동의 성격과 목표1) 성격제 6 차 교육과정에서 봉사 활동은 ‘학교활동’ 영역 중 ‘행사활동’이라는 하위영역에 예시된 하나의 활동에 불과했다. ‘95. 5. 31. 교육 개혁안’에서는 실천 위주의 인성 교육을 강화하려는 하나의 방안으로 봉사 활동을 권장하여 96학년도부터 전국적으로 봉사 활동이 실시되었다.제 7 차 교육과정에서는 봉사 활동을 특별활동의 한 영역으로 설정하

  • [적응활동] 적응활동과 관련한 이론과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특별활동에서는 학급단위의 자치활동과 적응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기본생활습관과 자율적인 생활태도를 형성하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은 도덕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으나, 차이점이 있다. 적응활동은 집단 활동 속에서 실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도덕교육에서는 가치판단학습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을 일반화하고자 한다. 적응활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도덕교육과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은 종합적인 교육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행사활동에서는 자발적인 참여와 소속감을 지니게 하고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행사 활동은 공동 협의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활동이다. 특별활동이 학교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련된 교과학습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 즉 학생의 개성신장,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 그리고 민주적 생활 태도 등을 육성하기 위하여 실시되

  • [특별활동] 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 - 프로젝트 발표)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목 차Ⅰ. 이론적 배경1. 적응활동의 개념2. 적응활동의 특성3. 적응활동의 목표4. 적응활동의 내용5. 적응활동의 운영6. 적응활동의 지도7. 적응활동의 평가Ⅱ. 지도의 실제1. 연간학습계획표2. 각 활동별 설명Ⅲ. 수업 설계의 개요1. 활동 선정 이유2. 지도상의 유의점3. 기대효과4. 활동 개관Ⅳ. 교수 학습 지도안Ⅴ. 수업 보조 자료Ⅵ. 첨부 자료Ⅶ. 마치며Ⅰ. 이론적 배경1. 적응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