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피아제 & 최근 인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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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 피아제 이론의 출현배경

*case의 신 피아제 이론적 관점

*case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과정

*Piaget 이론과의 다른 점 (정보처리이론을 받아들인 부분)

*현재 아동의 기억용량을 늘이는 방법

*중심개념구조와 집행통제구조

*중심개념구조의 개념과 역할

*중심개념구조 발달의 수평적 격차

*Case (신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스턴버그(Sternberg)의 요소 하위 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경험 하위 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상황 하위 이론

*지능 측정에 관한 Sternberg의 견해
본문내용
※연령이 높은 아이들이 이런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이유는?
- case의 의하면, 저울을 움직이는 행위와 종이 울리는 결과라는 두 단위를 충분히 분화하 는 동시에 통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이 역전관계라는 사실, 즉 저울의 한쪽이 움직이 는 방향은 다른 쪽이 움직이는 방향과는 반대라는 것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 아이들이 (종을 울린다는)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울대를 밀어 내린다는) 하위목표 를 설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 이런 유형의 활동들 (많은 요소의 포섭, 분화, 통합, 하위목표 설정 등)은 아동이 성장하 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인지적 변화에 대한 case의 은유가 있다면 그것은 아이가 문제 해결자라는 것이다.
아이들은 여러 가지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에서 물체들을 탐색하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대로 따라해 보며, 다른 사람과 협동으로 문제를 풀어보는 등, 내부 및 외부자원을 활용해 실험을 한다. 이렇게 아동의 인지활동에서 맥락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처리용량이 충분하다면, 문제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더 진보된 인지적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case의 가장 큰 공헌은, 아이들이 점점 더 많은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아이들이 다룰 수 있는 요소(목표, 행위 등)의 수는 과제가 요구하는 특정한 조작들이 단기기억 용량을 어느 정도 필요로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case는 문제해결에서 용량의 역할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① 같은 연령의 아동이라도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을수록 새로운 개념의 교습으로부터 혜 택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② 수를 빨리 셀 수 있는 아동일수록 수세기 폭 과제로 측정한 용량이 더 크다.
이 폭 과제는 여러 세트에 들어 있는 물건들의 수를 기억하는 것이다.

§ Piaget 이론과의 다른 점 (정보처리이론을 받아들인 부분) §

Case는 인지발달을 일으키는 변화의 기제는 아동들이 기억용량을 사용하는 효율성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서 Case는 새로운 기술의 습득은 아동의 단기기억용량과 그 기술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단기기억용량의 관계에 달려 있다고 본다. 즉,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고 할 때, 만약 이 기술을 실행하는데 현재 아동의 기억용량보다 적은 기억용량이 필요하다면 이 기술을 습득된다. 하지만 현재 아동의 기억용량보다 더 많은 기억용량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라면 이 기술을 습득할 수 없다. 이럴 때에는 아동의 기억용량을 늘려야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 현재 아동의 기억용량을 늘이는 방법 §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3590669
http://blog.daum.net/drumerjs/5391335
http://blog.naver.com/foradmond?Redirect=Log&logNo=100004402223
Gardner, Howard(2006). 김정희역. 지능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인지발달/ 성현란, 이현진, 김혜리, 박영신, 박선미, 유연옥, 손영숙 공저 / 학지사
신피아제론 / 김언주 / 배영사
인지발달에서의 중심개념구조에 관한 연구 : R.Case의 신피아제이론적 관점에서/李溶珍 서울: 高麗大 大學院, 199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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