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GS왓슨스 GS Watsons 홍대점 매출 확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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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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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2. GS Watsons 고객의 핵심가치 발견
3. 전략 제시
4. 기대효과
- 본문내용
-
Political
현행 약사법 규정 – 약국 소유주가 약사면허 소지해야 함 → 약사가 직접 대면판매 → 대규모 약국 체인 도입의 장애요인
미국의 경우 약국 소유주가 약사 고용
매출액 중 51%가 의약외품
드럭스토어 발전요인
Social
수입 화장품, 약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대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을 한곳에서 구입이 가능
로드샵의 포화와 수입 화장품의 저렴한 구매가능
Economical
드럭스토어가 먼저 발전한 선진국의 경우, 산업 발전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GDP: $20,000) 드럭스토어 출현
현재 우리나라의 시장상황은 드럭스토어 출현에 적당
내년 예상 경제성장률 5%로 경제상황 호전
Technological
POS , EDI System 등의 기술발전을 통해
적시에 물류 공급가능
• 온라인 쇼핑몰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판로 개척의 가능성
■ GS Watsons
• 2004년, Watsons社와 자본금 150억원의 50대 50으로 탄생한 합작회사
• 2005년 3월 3일, 제1호 홍대점 오픈
• 매장 수: 26개(2009년 현재)
• 평균 매장 평수: 60평
• 평균 매출액: 500만원
• 객 단가: 3,000원
• 평균 내점 고객 수: 2,000명
■ A.S Watsons Group
기원: 1828년 중국 남부, 가난한 이들을 위해 의약품을 나눠주는 작은 약국
• 1871년 홍콩으로 기업 확장, 아시아 No.1 Health & Beauty 전문점
홍콩, 중국,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마카오, 필리핀, 유럽, 한국 등 아시아 1,500개 매장
■ GS Watsons 홍대점 매출확대전략의 추진 배경 요약
• GS Watsons 홍대점은 국내 유통사정에 능통한 GS Retail과 아시아 No.1
H&B 기업, AS Watsons의 합작회사인 GS Watsons가 2005년 3월에 출점한
첫 번째 점포이다
홍대입구역 5번 출구 바로 정면에 위치하고 있어 내점고객 수 면에서
경쟁점 올리브영 홍대점에 비해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반면 좁은 매장크기와 오래된 점포 포맷으로 인해 매장동선, 매대 진열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며 구매결정을 포기하는 고객이 상당수인데, 이 점이 하루 평균
내점 고객 수 2000명에 상응하지 않은 매출액이 나오는 이유로 판단된다.
주 타겟 고객 층인 2030 여성의 구매력과 이들의 드러그 스토어에 대한
선호도는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다.
따라서 Watsons 홍대점은 이러한 시장의 기회에 부응하여 지리적 위치의 장점
을 기반으로 매장 Renewal을 통한 매출확대전략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외부적 특성
나이 : 20대
성별 : 여
소득수준 : 0~100만원
주거지역 : 서울
교육수준 : 대학 재 또는 대졸 이상
결혼상태 : 미혼
■ 라이프 스타일
상품에 대한 지식이 풍부
새로운 유행을 먼저 받아들이며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냄
경제 규모가 커지는 시기에 태어난 지금 세대들은 과거의 세대에 비해 훨씬 높은 소비 성향을
보이 고 있음
더 화려해지고 더 알뜰해 짐
여대생 대부분의 구매 성향은 고가 또는 명품보다는 ‘개성’과 ‘감성’에 민감하게 반응
허영과 사치와는 거리가 있음 -> 한 달에 약 6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상위 5%는 또래 집단에서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20대 직장 여성들과 비슷한 소비 성향을 보임
• 여대생들은 상품 자체보다 상품이 주는 분위기, 브랜드에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감성에 가치를
두고 있음
스타벅스와 명품가방을 들고 다니지만 쿠폰 북과 적립카드를 가지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가장
싸 게 구입하기 위해 노력
자신만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속과 여성을 중심으로 ‘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깨달은 사람들(Proud Realizers of Added Value)’라는 뜻의 ‘프라브족’이 꾸준하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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