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국내 대형마트 PB(Private Brand)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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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B ( Private Brand ) 란?
2.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현황
1) 이마트
2) 롯데마트
3) 홈플러스
저렴한 상품은 질이 떨어 진다 ?
3.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2)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2003년 자체브랜드 와이즐렉(Wiselect)을 시작으로 현재까지PB판매 비중과 매출액 증가를 더불어 상품군, 수까지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이마트에 비해 의류마트보다 식료품 생필품에 더 집중하고 있다. 제시한 세 곳 중에는 비중이 가장 낮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건강, 식료품, 마음들이, 유기농에 집중하여 차별화된 질의 상품을 통해 고객 확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홈플러스
영국에 본사를 가지고 있는 홈플러스는 최초로 국내에 PB를 선보인 할인점으로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 PB는 의류를 포함 8개 브랜드다. 대표 브랜드로는 의류 프리선샛, 이지클래식 등이 있고 일반 상품군에는 ‘홈플러스 좋은상품’, 친환경•웰빙제품 브랜드인 ‘웰빙플러스’ 등이 있다. 의류를 제외한 일반 생산 라인은 Good-Better-Best 세 가지 브랜드로 차별화하고 있다. Good 라인에 해당하는 ‘홈플러스 알뜰상품’은 최저가격 상품이며 Better 라인인 ‘홈플러스 좋은상품’은 품질이 NB(제조업체 판매제품)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되 가격은 20% 정도 저렴하게 책정하고 있다. 2005년부터 선보인 베스트 라인은 ‘홈플러스 프리미엄상품’으로 NB보다 더 우수한 품질을 지향한다. 최근 웰빙트렌드가 확산되고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생활양식이 대두되면서 최근 친환경농산 물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였다. 초기 유기농 상품에 대한 호기심 구매가 거품 매출이 점차 사라지면서 가격과 품질을 합리화시킨 상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홈 플러스는 2006년 4월 업계 최초로 친환경 농산물 PB인 ‘웰빙 플러스’를 선보였다. 웰빙플러스는 홈플러스가 채소, 과일, 잡곡 등 신선식품군과 친환경 식자재를 사용한 가공식품군 중 친환경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품질을 인증받은 상품만을 엄선해 브랜드화한 웰빙 전용 식품브랜드로서, 종류는 약 60여 개에 이른다.

저렴한 상품은 질이 떨어 진다 ?
흔히들 저렴한 상품이라고 해서 PB상품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가가는데 아래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제조사가 안정성이 인정된 식품 회사들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기존의 생산업체와 유통경로로는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위 3사 모두 기획•개발•생산 및 판매과정을 전부 또는 일부를 자주적으로 수행하여 만들어낸 상품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기 위한 상품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그중에 가장 치열하다고 할 수 있는 가격전쟁. 보
참고문헌
⑴이마트 PL 사이트 - http://pl.emart.co.kr
⑵롯데마트 PB 사이트- http://company.lottemart.com
⑶홈플러스 PB 사이트 - http://www.home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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