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제약시장의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국내 제약 시장 현황
1. 국내 제약 시장 규모
2. FTA 전후 제약 시장의 모습
3. 국내 제약 시장 수출입 현황
4. 의약품 유통관리 기준
Ⅲ. 제약시장의 유통구조
1. 국내 제약 시장의 유통 구조
2. 국내 제약 시장 유통구조의 특징 및 문제점
Ⅳ. 제약시장 문제점
Ⅴ. 의약품 유통구조 개선방안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의약품 유통관리 기준
KGSP(Korea Goods Supplying Practice)
-의약품도매협회 주도 하에 GSP 제정
(1) KGSP의 도입 목적
- 의약품의 원료 입고에서 제품 출고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지켜야 할 품질관리 기능확보
(2) KGSP의 내용
-총칙, 시설 및 설비, 관리 책임자, 공급관리, 품질 및 환경 관리, 기준서 , 적격업소지정 및 사후 관리, 교육훈련의 내용
(3) 국내 KGSP 지정업소 현황
-2006년 총 1575개의 도매업체가 등록
우리나라 도매업체들의 미온적 태도
제도 도입에 따른 뚜렷한 성과의 부재 (법적 구속력 미흡,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2. 국내 제약 시장 유통구조의 특징
도매업체의 영세한 규모와 업체 난립
도매업체의 규모 작음
평균 소형 도매업소의 경우에는 32평, 중형 도매업소의 경우에는 226평
수작업의 물류운영
효용성 저하, 물류비 증가
과밀현상
한국 : 1209처 (일반종합도매, 도매협회 자료, 2007.12.31)
미국 : 85처 (‘의약품유통개혁사업’, 3쪽, 보건복지부, 2000.11.30)
덴마크 : 4처
독일 : 134처
일본 : 128처 (‘제1회 한일의약품유통포럼’자료 26쪽, 2007.9.15)
도매업체 과잉 현상 → 시장 내 과도한 가격경쟁과 판촉경쟁 → 수익성 악화로 이어짐
선진국의 경우 도매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80~90% ,
국내의 경우에는 45.7%
직거래방식 → 거래부조리 만연, 각종 판관비 과다지출 → 약값 인상
↳ 영업에만 치중, 생산과 개발 집중 NO → 외자계 회사 시장 지배
2) 직거래 위주의 의약품 유통구조 문제점
제약회사와 요양기관 사이의 거래부조리 심화
판관비 과다지출 → 수익성 감소 → 의약품 가격 인상 → 소비자 부담
판관비 과다지출 → 연구개발비 축소 → 신약개발 NO
→ 외자계 회사 국내의약품 시장 지배
도매유통기능 퇴보
현 국내 제약회사 영업사원과의 인터뷰 – 리베이트 관련 (편집)
1. 제약영업에서 도매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직거래를 하다 보니 그에
따른 리베이트 문제가 항상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베이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A : 아시다시피 국내 의약품의 유통은 제약회사와 요양기관의 직거래가 많습니
다. 그리고 저와 같은 국내 제약사의 영업 인은 이러한 직거래를 위해 존재한
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리베이트, 즉 음성적인 돈의 거래가 이뤄지는 데에는
첫째, 대한민국 정서의 문제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실력
보다는 연고를 중요시 여깁니다. 아무리 이성적인 엘리트층인 의사, 약사라
해도 팔이 안으로 굽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팔이 우리에
- 참고문헌
-
제약산업 실태 보고서 2008.5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요 외국의 약사정책 -의약품 유통체계에 대한 비교 고찰- 2007.5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제약산업 발전전략 개발연구 2000.3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내 의약품 유통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2008년 하계 국제학술대회, 윤명길, 류충열, 유택용 저, pp.10~25 (16pages)
의약품 유통정보 현황 및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 109호, 2005.11, 정영철, 정영호 저, pp. 76~91 (16 page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