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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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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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영화의 경제학
(2) 영화의 사회학
(3) 영화의 심리학
(4) 할리우드 영화
(5) 극장영화의 미래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영화가 발명된 직후부터 관찰가들과 분석가들은 영화와 영화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저술과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영화의 탐구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영화연구가 한 학문분야로서 성립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영화 연구방법에 있어서 경계선을 어떻게 또는 어디에 정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의 차이가 있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 영화학에 관심있는 학자나 연구자들에 의해 기존의 학문 분야가 갖는 접근방법, 테크닉과 연구방법을 영화연구에 이용하여 영화의 각 측면들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면서 영화연구는 두 가지 이상의 학문분야의 상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 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성과 있는 영화연구의 접근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매체로서, 그리고 과정으로서 연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고, 극장용 영화가 작용하는 방식, 사회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위치, 영화가 개인과 사회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영화의 본질, 기능, 효과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보다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영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출판, 텔레비전, 음반과 같은 다른 대중매개 문화의 양상과 영화의 관계를 보여주고, 또한 사회의 ‘대중매체혼합’ 에서 영화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지적하므로써 영화가 대중문화의 다른 많은 형태의 근원일 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목적지라는 근거를 제공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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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조엩?J.린톤, 김훈순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 이효인?이정하 엮음 <한국영화 씻김>, 열린책들, 1995
- 영상주간지 <씨네21>, 한겨레 출판사, 1999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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