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빙과류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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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빙과류 시장 동향

Ⅱ- 2. 빙과류 유통구조

Ⅱ- 3. 빙과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발생원인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4)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1980년대부터 빙과시장에 뛰어들었다. 최초의 빙과제품이 1963년에 생산된 것을 감안하면 다소 늦은 출발이지만 껌•제과시장에서 쌓은 탄탄한 유통망을 무기로 점유율을 높여나갔다. 롯데제과는 1983년 죠스바, 1985년 스크류바 등 히트작을 내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고 1986년에 선보인 월드콘으로 빙과시장 1위에 등극했다. 월드콘은 출시 2년 만에 빙과시장의 지존이었던 해태제과 부라보콘을 눌렀다. 최근 롯데제과 빙과류 중 가장 잘 팔린 상품은 설레임이다. 2003년에 출시된 설레임은 매년 300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으며 전체 빙과시장 단일제품 판매 순위에서도 5위를 벗어난 적이 없다.

5) 최근 동향
현재 약 1조 원 규모인 빙과시장은 롯데제과와 빙그레가 선두를 다투고 있고 해태제과와 롯데삼강이 그 뒤를 쫓고 있다. 최근 빙과류시장의 키워드는 저가상품의 돌풍이다. 훼미리마트에서 메로나(20위), 돼지바(48위), 누가바(37위) 등 판매순위가 10~30위 하락한 반면 500원짜리 아이스캔디(8위)는 출시 1주만에 30만개가 팔려나갔다.


그림 1 아이스크림의 종류

Ⅱ- 2. 빙과류 유통구조

1) 빙과류 유통구조의 특징
대부분의 제조회사들이 생산과 유통을 분리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나, 빙과산업은 생산과 유통을 동시에 관리하는 직조직 체제를 구성하여 일반적으로 생산-판매-수송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각 기능들은 기업의 조직 구성에 수행되고 있는데, 생산조직은 본사 생산관리부의 관리하에 전국적으로 산재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영업조직은 본사 영업부 또는 마케팅부를 중심으로 전국을 지역별로 분류한 지사와 영업소로 구성된다. 또한 다품종 제품에 대한 재고관리 및 수송관리를 위하여 수립되는 유통계획은 생산계획과 판매계획 그리고 유재고정보 및 주문정보를 고려하여 유통조직에서 수립된다.
이러한 직조직 체제들은 조직 내 각 지점마다 존재하여 생산 또는 유통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거나 효율적인 물류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림 2 빙과류 유통구조의 특징 - 직조직 체제의 구성

2) 빙과류 유통구조


그림 3 개괄적인 빙과류 유통 구조
2.1 직영 영업소


그림 4 직영 영업소를 통한 유통 구조

제조회사의 지역별 영업지점이다. 행정구역별 담당 구역을 지정하고 그 담당구역 내 존재하고 있는 모든 거래처에 납품과 매장을 관리하는 조직단위를 말한다. 신선도 유지가 생명인 빙과제품의 품질 보존을 위해 기업 소속 영업사원들은 빙과운송 전용 냉동 탑 차를 이용하여 제품을 운송한다. 냉동 탑 차는 영하 18도씨~영상 10도씨까지의 적재함 온도 체크가 가능한 자동온도 기록기
참고문헌
김훈 (2000), 유통업태별 주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산업경제연구, 제13권(제6호)
농축수산신문(2006), 유통이 제조업을 바꾼다, , 2006. 02. 21~28.
롯데제과, 롯데제과 제 42기 사업보고서, 서울:롯데제과,2009
송민섭, 아이스크림 반값에 팔아도 남는 장사? , 2007. 08. 23, 세계일보.

이명진, “편의점서 저가 먹을거리 잘 나가네”, 2009. 06. 08, 매일경제.
<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320392>
정진희, 빙과시장 동향, 식품세계 2008년 6월호, (주)한국식품정보원.

롯데삼강 홈페이지 http://www.lottesamkang.co.kr/
롯데제과 홈페이지 http://www.lotteconf.co.kr/
빙그레 홈페이지 http://www.bing.co.kr/
해태제과 홈페이지 http://www.ht.co.kr/
쀼리떼 홈페이지 http://www.purette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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