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구두의 유통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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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두시장의 현황과 특성
(1) 현황
(2) 특성

2. 구두 유통경로의 이해와 유형
(1) 패션유통의 개념
(2) 구두유통경로의 유형

3. 구두 소매업의 역할
(1) 개념
(2) 역할과 기능

4. 구두소매점의 분류와 특성
(1) 점포형
(2) 무점포형

5. 유통경로에 따른 제품의 가격차이
(1) 해외 명품의 국내 유통
(2) 해외 라이센스 브랜드 제품
(3) 디자이너 제품
(4) 국내브랜드 제품
(5) 재래시장
(6) 할인상품

6. 유통전략

본문내용
4. 구두소매점의 분류와 특성

(1) 점포형
ⅰ. 백화점
백화점은 대부분의 소비자와 패션 공급업자들을 위한 판매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여러 가지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상품구색이상으로 쇼핑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점포가 되기 의해 노력 중이며 어느 다른 소매업태보다도 서비스 수준이 높은 업태로서 이러한 서비스 품질은 백화점의 경쟁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입장에서 주요 백화점 입점 브랜드라는 호칭이 만들어 내는 부가가치 효과란 다른 마케팅 비용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가져다 주므로 무시할 수 없는 주요 유통패널이기도 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백화점 업계는 빅3 백화점 즉 롯데, 신세계, 현대의 백화점 시장 점유율이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백화점 유통전략에 접합한 브랜드는 30~40개 안팎의 적정한 매장을 보유하면서 높은 매출과 높은 마진의 로열티를 갖춘 브랜드들이다. 또한 가격보다는 감도와 차별화된 캐릭터, 고급스러움 등 이미지 중심의 소구력을 발휘하는 브랜드가 적합하다. 따라서 부가가치를 높여 고가정책을 구사하는 복종, 소비력 있는 고객을 타깃으로 한 수입명품 브랜드에 적합한 유통채널이다. 현재 금강제화, 탠디, 에스콰이아, 미스미스터, 락포트 등의 국 내외 다양한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다.

[그림3] 백화점 구두매장 관련 뉴스기사 출처: 매일경제

ⅱ. 패션전문점
전문점이란 한 범주의 상품이나 그와 관련된 상품을 취급하거나 혹은 특정 타깃의 상품에 초점을 맞추거나 아니면 하나의 제조업자나 브랜드의 상품을 거래하는 것으로 특정 유형의 상품에 초점을 두어 판매하는 소매점이다. 패션전문점은 특정 소비자를 상대로 좁고 깊은 구색의 상품라인을 제공하는 곳으로서, 각 제품라인별로 특정한 관점에서 상품을 엄선하여 점포를 방문하는 특별한 손님들의 기호, 욕구, 경제적 능력에 맞추어 조화를 이루도록 상품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션전문점은 그 운영의 목적이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그러므로 점포의 위치, 규모, 이미지 등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해당 점포를 찾도록 하는 곳이다. 패션전문점의 크기는 단일 품목의 작은 가두점에서부터 브랜드화 되어 있는 대형 백화점 형태의 전문점까지 다양하다.
l 패션전문점의 유형
n 멀티브랜드샵: 하나의 매장에 여러 회사의 다양한 브랜드가 함께 운영되는 형태로 브랜드 업체의 이미지보다 패션전문점의 컨셉을 우선시하여 특정 타깃의 고객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판촉활동, 매장관리의 효율화를 추구할 수 있는 곳으로서 패션 인테리어 등 모든 문화를 융합시킨 문화공간이다.
n 메이커 토탈샵: 다수의 브랜드를 가진 대기업에서 자사의 모든 브랜드를 한 장소에 전개하는 브랜드 집합체를 의미한다. 메이커 토탈샵은 자사의 모든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쉽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제조업체가 원하는 이미지를 창출하고 신규브랜드의 전개를 쉽게 하는 장점이 있다,
n 사입형 패션전문점: 저렴한 가격, 다양한 아이템의 상품, 트랜디한 상품을 장점으로 재래시장에서 상품을 사입하여 전문점의 컨셉에 맞게 제공하는 형태로서 주로 패션 주기가 짧은 패션제품을 많이 공급하며 신촌, 압구정동, 명동 등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n 제조 소매업(SPA): SPA 업체는 자사 라벨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소매상을 뜻하는 것으로서 직접 제품을 기획, 생산하여 자기매장의 라벨을 붙여 판매하는 제조 직매장을 뜻한다.

ⅲ. 가두점
가두점이란 거리에 위치한 매장으로 그 유형에는 유명 브랜드 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과 위탁을 받아 매매하는 대리점으로 구분되며 사입점도 이에 포함된다. 가두점은 국내 브랜드 제품의 주요 유통채널로서 특히 전체외형을 확대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채널로서 백화점 중심의 고마진형 브랜드를 제외한 브랜드에게 가두점은 없어서는 안될 유통채널로 볼륨을 확장하는데 기본이 된다.
그러나 절대매출의 저조와 대리점의 영세성으로 인해 인테리어 등 투자 마인드가 저조하며 핵심상권에 위치한 경우 높은 임대료에 따른 유통마진이 상승함으로써 수익률이 낮아지고 있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낮은 유통마진으로 단위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 즉, 생산기법에 따른 물량 확보가 보장되는 볼륨 브랜드업체들의 경우 가두점 확보는 필수적이다.

ⅳ. 패션아울렛(디스카운트 스토어)
아울렛은 경기침체와 소비자들의 가격 합리화에 대한 욕구, 버블경기 붕괴 이후 구두 메이커들의 재고처분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급부상한 새로운 유통업체의 하나이다. 패션아울렛은 유명 브랜드, 구두 제조업체, 구두점포 등의 상품수급 조정을 목적으로 한 점포로서 재고의 처분 점포를 의미한다,
l 패션아울렛의 유형
n 팩토리 아울렛(메이커 재고처리점): 패션 제조업체나 디자이너가 직영하는 제조업체의 아울렛으로서 의류 제조업체의 잔품처리 매장이며 Factory Outlet Store(FOS)라고 불린다. 초기 아울렛의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으며 FOS가 모여 패션아울렛 단지 및 스트리트를 조성한다.
n 리테일 아울렛(소매업의 재고처리점): 백화점이나 패션전문점이 직영하는 유통업체의 아울렛 스토어(Retail Outlet Store: ROS)로서
참고문헌
패션유통과 마케팅, 교학연구사, 장은영(2008)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학현사, 이수동(2006)
Fashion entrepreneurship: retail business planning, Fairchild Publications, Michele Granger (2006)

의류상품의 소비자의 판매촉진 반응유형과 쇼핑성향, 유통연구 5권 1호, 한국유통학회, 김세희(2000)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의류유통산업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이정우(1995)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7879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24164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1364008&cp=nv
http://www.gsesh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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