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휴대전화 유통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선정 동기 및 최근 동향
2. 기본적인 핸드폰 유통경로
3. 사례연구
① 이동통신사를 통한 유통
② 제조회사 및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유통구조
③ 인터넷 ․ 홈쇼핑 판매
4. 결론
① 현 휴대폰 유통경로상의 문제점 · 개선방향
② 새로이 대두되는 유통구조
- 본문내용
-
- 우리가 흔히 대리점에서 구입하는 단말기가 바로 이동통신사를 사이에 두고 하는 유통경로이다. 이 경우, 단말기에는 휴대폰 화면 상 ․ 하부분에 통신사의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각 통신사의 휴대 인터넷 로고 역시 같이 휴대폰의 버튼에 새겨져 있어 식별할 수 있다.
- 위의 표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휴대전화는 상품의 특성상 개통이라는 서비스 연결을 통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와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은 대리점이라는 형태의 도 · 소매점의 방식이 일반적이다
- 대리점은 단말기의 판매에 대한 이익보다는 가입자 모집에 의한 수수료와 업무 처리에 의한 수수료를 수익으로 하고 있고 요즘 급증하고 있는 2차점이라 불리는 특약점(가맹점)들이 단말기 판매에 대한 이익을 가져간다.
- 대리점 중심의 유통구조에서 이익은 해당 대리점에서 가입한 가입자의 휴대전화 이용금액에서 평균 5∼7%의 수수료와 요금납부 대행으로 납부금액의 1∼2%등 주로 통신사의 업무를 대행해주고 받는 수수료이다. 이동통신사는 직접 가입자를 유치하지 못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대리 점주를 모집, 위탁계약을 하여 가입자를 모집하고 있다. 수수료율은 위탁 계약 시 결정되며 위탁 계약 시 대리점 주는 본사에 계약금을 제시하여야 한다. 수수료는 지정된 기간 동안 지급된다.
- 2차점이라 불리는 특약점은 대리점주가 직접 모집한 개인 사업자들로서 대리점과 따로 계약을 맺고 여러 지역에 점포를 개설하여 가입자를 모집하는 것을 주로 하고 있고 이들은 단순히 단말기 판매대금을 주 수입원으로 한다.
- 이처럼 이동 통신사 중심의 유통형태에는 대리점이라는 위탁 계약된 개인 사업자 형태의 도 · 소매점 형태의 방식이 나타나며 초기 때부터 가장 널리 이용된 방식이다. 현재 이동통신 가입자의 약 95% 가량이 대리점을 통해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다.
- 이동 통신사에서 실질적인 영업 이익은 단말기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요금 상품에서 얻어지고 있고 단말기 유통에서 이루어지는 유통마진 역시 소비자가 부담하는 이동통신 요금에서 부담되어 지기 때문에 이동통신사 중심의 유통구조에서는 통신사의 가입자 유치 경쟁에 따라 공짜 폰을 유통시켜서 소비자에게 비싼 통신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통신요금에는 이러한 공짜단말기의 유통에 대한 마진 부담금, 위탁계약을 맺은 대리점에게 주는 수수료, 가입자 유치 및 이탈을 방지하기위해 실시하는 TV 및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광고비용 까지 포함되어 실질적인 소비자는 단말기 구입비용을 통신요금으로 내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러한 비용들이 통신요금의 약 40∼45%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하여 통신사는 10% 미만의 순이익을 가져가고 있고 점점 이익구조가 악화되어 가고 있다.
<직영점>
- 참고문헌
-
· 옥션 (www.auction.co.kr)
· 삼성경제연구소 SERI (http://www.seri.org/)
· 디비피아 (http://www.dbpia.co.kr/)
· 한겨레, 「햅틱팝 등 인기휴대폰 10개 중 7개 '제품가 <판촉비', 2009. 7. 13」
· TL Korea 물류센터의 모든 것 (http://cafe.naver.com/tlkorea.cafe)
· 세계 일보, 2009. 05. 08, 조현일
·지디넷 코리아, 「통신 유통구조 '변한다' 2009.04.28」
· 애니콜 365 쇼핑몰 (http://anycall365.co.kr/selling/selling.htm)
· 한국재경신문 (hhttp://biz.jknews.co.kr/item/view.php?id=312&page=8&money=3)
· 미디어 다음 「휴대폰 유통가격의 비밀](상) 장려금 실체」
(http://k.daum.net/qna/view.html?qid=0DiTb)
· etnews(인터넷신문)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3030002&title=%ED%83%90%EC%82%AC%EB%B3%B4%EB%8F%84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EconNews/InterInfo/CRE05104R.asp?m_UNIBDCD=227ECON04&m_query=&m_queryText
· 데브멘토
http://www.devmento.co.kr/devmain/news/news_detail.jsp?dataSeq=ABAAAD8396
자료평가
- 자료 유용합니다~~
- hanjin***
(2015.02.05 21:15:08)
- 무난한 내용인듯 하네요 ㅎ
- charisma4***
(2011.05.27 14:57: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