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CRM 문제점, 효과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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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RM 개념

2. CRM 발전 배경


3. CRM 동향


4. CRM 추세


5. CRM 주요 기능


6. CRM 문제점


7. CRM 기대 효과


8. CRM 시사점


9. CRM 향후 예측


10. 출처






본문내용
(4)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마케팅 패러다임은 현시대에 맞게 마케팅 핵심 관점 및 수행 방식의 기본 틀을 말한다. 이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면서 변화한다.
산업 혁명 이후 인구 증가 및 교통의 발달로 인해 균일한 상품을 대량 생산하게 됨에 따라 고객의 요구 파악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시장전체를 대상으로 균일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매스 마케팅이 수행되었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여러 제품들이 만들어지게 되고, 기업들은 경쟁 상대와 비교하여 기업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시장을 세분화하려는 움직임을 시작됐고, 그리하여 세분화한 시장을 특정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제품에 따라 차별화된 타겟 마케팅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시장을 아무리 세분화하여도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다루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매스 마케팅과 타겟 마케팅은 노력에 따라 신규 고객화 및 판매 증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의 증대가 가능한 경우에 적합한 패러다임 이었다.
오늘날에는 시장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거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 간의 우호적 관계 형성을 통한 고객점유율 향상에 마케팅 목표를 두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수행방식을 관계 마케팅 또는 고객지향 마케팅이라 부른다. 마케팅 기법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최근 대화형 TV 등과 같은 쌍방향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실시간 마케팅의 실행이 가능해 지고, off-line, on-line을 유기 적으로 통합함에 따라 마케팅은 고객 관계관리 측면에서 좀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3. CRM 동향

(1) 신규고객의 획득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성 높은 고객을 알아내고, 제공 상품과 가장 적합한 고객을 추출하여 캠페인을 전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①인바운드 고객 분석 : 인바운드 고객 분석 방법은 전화 문의, 인터넷 조회, 영업소 방문 등 채널별 분석과 관심 상품 분석해 채널별 특성, 추세 및 효과를 분석한다. 잠재 고객에 대한 집중 분석과, 신규 고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②제공 상품과 가장 적합한 고객 추출 :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별 유지율 분석을 통하여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상품별 특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2) 기존고객의 유지
기존 고객에게 차별적 대우를 실행함으로써 우량 고객이 자신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1)참고 문헌
-고객관계관리와 데이터마이닝 / 김연형 외 4인 지음 / 교우사 /
-CRM과 짜장면 배달 (박성수 | 시대의창)
-CEO와 고객이 함께 읽는 고객만족 마케팅 / 계도원 / 좋은책만들기
-학술지 “KISDI IT FOCUS”/ 2001권 / 6호p, 전체쪽수13p
-학술논문 “국내외 CRM 시장의 현황 전망 및 문제점”

(2)인터넷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blog.naver.com/busan82/20016069843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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