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대형 할인점의 PB상품(자사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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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B(자체브랜드)

2. PB(자체브랜드) 현황

3. PB상품의 질

1) 라면
2) 우유
3)생수

4. PB상품의 문제점

5. PB 상품의 문제점 해결

참고 자료



본문내용
※대형마트 자체브랜드 매출 비중 (단위 : %)

2007년
2008
2009(4월까지)
이마트
12.2
19
24
롯데마트
13.0
17.3
20.5
홈플러스
20.0
25
26


이렇듯 대형 마트들은 자체 브랜드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자체브랜드의 매출 규모가 2002년 2700억에서 2005년 1조로 3년 새 매출액이 급증하였다. 자체 브랜드는 처음 생겨난 이후부터 지금까지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 계속적인 발전을 하였고 이것이 현재 자체브랜드의 높은 매출 비중을 만들어 낸 것이다.



위의 자체브랜드의 발전 과정을 나타낸 표는 모든 할인마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단지 가격이 싼 제품으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낮은 가격으로 다른 할인점들과의 경쟁에서 가격 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목적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세대를 거치면서 자체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할인점 내에서 접근하기 쉽고 질도 떨어지지 않으면서 가격이 낮아 성공하였고, 또 하나의 브랜드로서 그 자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자체 브랜드들은 처음에는 공산품과 식료품에서부터 시작하여 패션의류 브랜드와 홈패션류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대형마트들의 자체 브랜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자체브랜드
이마트
E-plus, E-basic, 자연주의, 마이클로, #902
롯데마트
와이즐렉, 베이직아이콘, 자연애찬, 라메종
홈플러스
홈플러스 알뜰/좋은/프리미엄/웰빙플러스, 프리선셋, 멜
리멜로, 스프링클러, 이지클래식

참고문헌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영관, 2007, 비전코리아
-매경이코노미경제, 2009.03.4
-파이낸셜뉴스, 2009.09.9
-파이낸셜뉴스, 2009.05.19
-글로벌 중앙일간지 아시아투데이, 2009.09.9
-대형 할인점 홈페이지
(emart.shinsegea.com, company.lottemart.com, www.home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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