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귀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귀족마케팅의 개념과 등장 배경, 특징 및 장점 소개, 귀족마케팅 구현 사례 및 현황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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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귀족마케팅에 대한 개념에서부터 시장 현황과 사례 분석, 성공전략 방안 모색에 이르기까지 귀족마케팅에 대한 총체적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귀족마케팅이란?

2. 귀족마케팅의 필요성

3. 귀족마케팅 대표 사례

4. 귀족마케팅 성공전략

5. 귀족마케팅의 발전방향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귀족마케팅이란?
고소득층, 부유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제품들을 마케팅하는 것
럭셔리 마케팅, VIP 마케팅으로 불리기도 함
명품이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운 귀족마케팅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나 고급의류, 콘도 및 골프 회원권 등 일부 품목에 제한되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홈쇼핑, 백화점, 아파트, 제조업, 금융권 등 여러 분야에서 귀족 모시기에 여념이 없음

- 귀족마케팅이란?
20 : 80 법칙, 즉 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 제품 소비량의 80%를 소비한다는 경험적인 볼륨 세그멘테이션 법칙이 적용되는 경우를 말함
마케터는 1명의 대량 구매자를 얻는 것이 16명의 소량 구매자를 얻는 것보다 이익이 되며, 이 경우 마케터는 대량 구매자들이 판매에 기여하는 수준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들 구매자가 고소득층이라는 의미에서 이들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귀족’이라는 수식어가 붙음

- 대형 및 고급 상품 중심
각종 대형, 고급 제품과 서비스의 주된 소비자
제품의 명성과 품질, 독특한 부대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소비패턴
제품의 실질 가치나 성능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중시되는 다른 소득계층의 소비행태와 차이

- 가격대비 높은 마진율
고소득층을 겨냥한 제품들은 대부분 가격대비 마진율이 높음
미국의 포드자동차사는 3만6천 달러에서 4만5천 달러 정도의 고급 승용차 라인을 판매. 이들 승용차 한 대당 1만2천~1만5천 달러의 마진을 남기며, 지난해 미국 내에서 30만대를 판매해 37억 달러의 수익 창출. 이 수익은 작년 포드 자동차가 전 세계에서 올린 전체 수익의 1/3을 차지
참고문헌
권동교, 귀족마케팅의 성공전략방안, 유통물류학, 2008. 2
신정신, 마케팅 뉴트랜드 귀족마케팅, 한국방송광고공사, 1999.8
‘업그레이드’ 귀족 마케팅, 한경매거진, 한경비즈니스 2008년 4-644호
부자고객 잡는 7가지 키워드, 한경매거진, 한경비즈니스 2008년 4-644호
부동산도 귀족 마케팅 ‘붐’ 의사·변호사 등 고소득 전문직 타깃… “없어서 못 판다”, 이코노믹리뷰 2003년 2-18호
대한민국 0.1%를 위한 VVIP마케팅, www.soccerline.co.kr
마케팅의 변화, VVIP Marketing(3), blog.naver.com/theblack
박세미, ‘VVIP 마케팅’ 바람 일으킨 현대카드 ‘블랙’ 조선일보, 2009. 11
송영택, 단골 귀족을 잡아라 … 백화점의 진화④, EBN 산업뉴스, 2009. 10
김영호, 귀족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주성대학)論文集 제14집, 20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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