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지독한 사랑의 영화학적 측면에서의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 장르, 그 미묘함에 대하여
• 감독(혹은 작가), 그 영화적 센스에 대하여
• 사랑, 그 지독함에 대하여

3. 맺음말
본문내용
• 장르, 그 미묘함에 대하여

이 영화는 남녀 간의 만남과 헤어짐,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을 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멜로’라는 장르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시나리오적인 측면에서도 엄연히 드러나 보이는 형태이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지극히 3장 구조로 구성된, 말하자면, 처음(만남) - 중간(사귐) - 끝(헤어짐)의 구조적 짜임새가 겉으로 명백히 드러나 있는 아크플롯의 쉬운 구성이다.

시나리오가 단순, 명료한 반면 이 영화의 장르적 특징은 그리 명확한 것이 못된다. 물론 ‘멜로’라는 큰 요소를 밑바탕에 두고 있긴 하지만, 이 요소 하나만을 내세워 영화의 장르라 규정짓기에는 무언가 부족하고 심심하다. ‘멜로’라는 장르적 요소는 말 그대로 장르적 요소일 뿐, 장르적 특징이 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말이다.

이 영화에서는 다양한 장르적 요소들이 복잡, 미묘하게 얽혀져 있다. 즉, 멜로라는 기본 바탕위에 액션, 판타지(동화적 요소), 호러, 심지어 느와르의 요소까지 눈에 띈다. 이 요소들은 각자가 독립되어 떨어져 있는가하면 하나하나의 요소들이 한데 모여 섞이면서 다양한 의미들을 표출해내고 있다. 후자의 경우, 이러한 형식의 화면이 관객에게 비추어질 때 관객은, 묘한 심리적 충격을 느낌과 동시에 감독이 의도한 바를 찾아내기 위해 미간을 찌푸리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심리학] 질투에 대해서
  • 사랑도. 인간의 질투심에 관해 과학적 설명을 시도해 성과를 거둔 분야는 진화심리학이다. 진화심리학은 진화생물학과 인지심리학이 결합된 학제간 연구다. 요컨대 진화심리학은 진화론에 입각해 사람의 마음을 연구한다. 진화론의 중심 개념은 자연선택이다. 자연선택 이론은 적자생존으로 규정된다. 적자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아 그들의 유리한 형질을 자신의 집단 속으로 퍼뜨리고 부적자는 도태되는 것이 자연선택이다. 인간의 질투는 구석기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화사에서 그간 잊혀져있던 비판정신을 되살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 다음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은 한국 뉴웨이브의 맥을 이어가는 대표작이다

  • [영화철학] 영화로 철학읽기(언브레이커블-선과 악에 관하여)
  • 영화를 가져오지만, 자신을 파멸시키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렇듯 세상의 모든 것에는 극이 있다. 어렴풋이 우리는 행복 뒤에 슬픔이 있고, 삶 속에는 죽음이 있고, 빛 속에 어둠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빛을 보면 빛만을 보게 되고, 사랑을 하게 되면 그 속의 지독한 외로움이 동반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어쩌면 우리는 이것을 깨달음에 있어서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지 않을까 생

  • [기독교교육행정] 카리스마 리더십 분석
  • 사랑을 통한 사랑의 대속이다. 둘째, 예수가 스승으로 보여주신 모습이다.예수는 말씀을 선포하고 깨닫도록 가르치고 상처받은 사람들을 치유하는 일을 하였다(마 4:23). 예수의 가르침의 방법은 대상에 따라 그 접근방법이 모두 달랐다. 그러나 그 가르침은 한결같이 삶의 변화를 위한 것이었다. 셋째는, 성육신이다.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성육신하였다는 것이다. 지도력의 측면에서 볼 때, 예수는 의사소통자(communicator)이다.F. 영화를 통해 알

  • [현대시교육] 해체시
  • 이론』, 태학사, 1997김준오, 『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 비평사, (1988)민병관, 「황지우의 해체시 연구」, 문창어문학회 (2005), 문창어문논집 제42집 (2005년 12월) pp.187-207 유성호, 「민중적 서정과 존재 탐색의 공존과 통합 :1980년대의 시적 지형」, 『작가연구』15호, 깊은샘, 2003이승훈, 「현대시의 종말과 미학」, 집문당, (2007)진순애, 「1980년대 해체시의 실천적 지평」, 한국비평문학회, 1987고등학교 문학 교과서한빛국어교실 (http://www.hanvit99.com/tex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