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당시가 나올 수 있었던 사회적인 사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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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당나라 이전의 시

3. 당제국 문화의 상징 唐詩
3.1 唐詩
3.2 唐詩의 발전과정

4. 唐詩의 사회성
4.1 변화와 변혁의 시대
4.1.2 계급의 변화와 계층의 분화
4.2 唐詩의 생산층
4.2.1 寒士의 등장
4.2.2 寒士의 생활 방식
-자유로운 유랑
-적극적인 정치참여
-寒士들의 사상

나오며
본문내용
唐詩
-唐詩가 나올 수 있었던 사회적인 사황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이백과 두보로 대표되는 唐詩가 성행했던 당나라는 중국 詩歌 발전사에 있어서 꽃을 피운 시대이다. 우선 양적인 면에서 ‘全唐詩’에만 2,200여명의 작가와 48,900여 수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내용과 분위기도 매우 다양하였다. 뿐만 아니라 시의 형식에 있어서도 4언, 5언, 7언, 잡언의 고시와 樂府에서부터 율시, 절구, 등 근체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발달하였다. 당나라 시대의 시인들은 이와 같이 다양한 형식과 더불어 제재의 영역을 넓히고 폭넓은 사상을 표현하여 중국 시의 세계를 새로운 경지로 인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상 어느 사회, 어느 시대이건 어떤 형태로든 문학 작품이 있었다. 하지만 중국의 당시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드물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던 것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다.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당시는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이런 의문을 가지고 당나라 시대의 시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당나라 이전의 시
중국에서 시의 역사는 기원전 6세기에 편집된 詩經으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시경에 수록된 작품들은 실제로 노래의 가사였음) 그로부터 300년 정도 뒤에 楚辭에 이르러 독백체의 시가 나타났으며, 이것은 漢代에 이르러 賦라는 형식의 운문이 발달하였으며, 후한 말에 이르러 五言형식이 가요에서부터 시에 도입되었다. 五言이 가요에 도입되면서부터 지금의 시 개념이 성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당시학의 이해, 천뽀하이 / 이종진역, 사람과 출판사, 2002
당시개설, 오가와 타바끼 / 심경호 역, 이회출판사, 1998
이백과 두보, 곽말약 / 임효섭, 황선재 역, 까치 출판사, 1992

논문
황선재 ,이백시의 현실반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중어중문학과,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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