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교육의 목적의 개념
2.교육의 목적의 설정 과정
3.교육목적의 영역
4.교육목적의 진술
- 본문내용
-
1. 교육의 목적의 개념
교육목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3. 교육의 구체적 목표
교육의 목적, 일반적 목표, 구체적 목표의 관계 (책 93p) 그림 [그림 3-1]
교육기본법 제2조 (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책 95P <표 3-2> 참조
1) 교육의 목적
-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다.
-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된다.
-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은 교육법으로 규정.
제 2조 : 교육 전반에 걸쳐 추구해야 할 목적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육적 인간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목적에서 도출되며 덜 포괄적.
①학교급별 목표
▶ 국가수준에서 결정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목표를 가리킨다.
▶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가 어우러진
학교의 단계별 특성을 염두에 두고 결정된다.
▶ 교육의 목적에 비하여 덜 포괄적이고 적용기간이
짧다.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나마 제시한다는 점에서 목적과 구별됨.
* 책 97쪽 <표 3-3>, <표 3-4>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