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의 목적의 개념

2.교육의 목적의 설정 과정

3.교육목적의 영역

4.교육목적의 진술
본문내용
1. 교육의 목적의 개념


교육목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3. 교육의 구체적 목표


교육의 목적, 일반적 목표, 구체적 목표의 관계 (책 93p) 그림 [그림 3-1]



교육기본법 제2조 (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책 95P <표 3-2> 참조

1) 교육의 목적

-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다.
-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된다.
-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은 교육법으로 규정.
제 2조 : 교육 전반에 걸쳐 추구해야 할 목적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육적 인간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목적에서 도출되며 덜 포괄적.
①학교급별 목표
▶ 국가수준에서 결정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목표를 가리킨다.
▶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가 어우러진
학교의 단계별 특성을 염두에 두고 결정된다.
▶ 교육의 목적에 비하여 덜 포괄적이고 적용기간이
짧다.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나마 제시한다는 점에서 목적과 구별됨.
* 책 97쪽 <표 3-3>, <표 3-4>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결혼후야기될 가정문제로부터 예방 및 치료
  • 및 청년부 각 모임 장소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프로그램 시작 2달 전 부터 프로그램 시작 일까지 포스터 20매, 현수막 4개 - 동영상은 프로그램 시작 1달 전 부터 시작일 까지한다. 왜냐하면 기대감과 궁금증을 유발하기 위함이다.7. 홍보자료 제작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학습자들이 실시한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강의의 질과 내용이 어떠했는지 알고자하며, 실제 배운 내용을 학습자들이 실천하고 있는지 살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쉼터생활자를 위한 재취업 및 사회적응프로그램
  • 교육과정 계획 수립가의 강사자위임시 사용, 기업의 복지지원팀의 개발자, 쉼터 관계자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쉼터 생활자들 문제점 파악 및 원인과 결과를 분석한다. 쉼터 생활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해 참여율을 높인다. 쉼터생활자들의 심리적 상황과, 경험을 파악해 보다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만든다. 또한 재정적 지원을 받기위한 합리적인 참고자료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학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어린이경제교실
  • 및 교육 목표의 설정1.요구진단의 목적☞ 경제발전으로 인해 보다 부유해진 경제속에서 아동들의 무분별한 소비생활을 바로 잡기위해 관리하는 부모님들의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한. 2.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초등학생( 저&고 ), 부모님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 강사에 의해 사용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아이들의 경제관 정리. 5. 요구조사의 시기: 겨울방학 중6.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YMCA, 본부강사,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메이킹
  • 및 수준 정도를 잘 파악 할 수 있게 함으로서 효과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학습자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는 동기부여를 통해 적극적이고 원활한 학습을 유도- 학습 목표의 구체적 설정에 도움5. 요구 조사의 시기는?- 11월~12월 8주간의 교육을 위해 9월 한 달 간 교내, 교외(광진구 근교) 요구 조사 (설문지법, 전화 인터뷰, 인터넷 조사)-설문지-안녕하십니

  • [2020 교육과정4A][타일러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Contents● ●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① 교육목적과 목표설정② 교과와 학습경험 선정③ 학습경험의 조직④ 학습경험의 평가2) 선정이유❚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1) 교육관2) 학습경험3) 지식관4) 지식과 교육의 평가❚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1) 교육목적2)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