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노래속에 숨어있는 리듬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두 가지 리듬꼴의 박수를 들려주고 이야기 나눈다.
T: 이 박수는 우리 반 친구들이 알고 있는 박수일거예요.
언제 이 박수를 들어봤지요?
T: 맞아요, 이 박수는 우리나라 축구경기를 응원할 때 치는
대한민국 박수예요.
그런데 대한민국 박수는 박수가 몇 번이지요?
T: 맞아요, 대한민국 박수는 다섯 번 박수를 쳐요.
그럼 선생님이 다시 한번 박수를 쳐볼 테니까 잘 들어보세요.
(♩♩♩♩♩)
T: 이번에는 선생님이 박수를 몇 번 쳤지요?
T: 맞아요. 아까 대한민국 박수처럼 다섯 번 박수를 쳤어요.
그런데 두 박수소리가 똑같이 들렸나요?
② 두 가지 리듬꼴의 차이점을 이용하여 리듬의 기본개념을 이야기 나눈다.
T: 어~ 이상하다. 똑같이 다섯 번 박수를 쳤는데 왜 다르게
들릴까?
그건 선생님이 박수마다 길이를 다르게 쳤기 때문이에요.
T: 이렇게 박수의 길이가 다른 것을 어려운 말로 리듬이라고
해요. 우리 한번 다같이 따라서 말해볼까? 리듬!
참고문헌
1. 허선미,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지도방법 연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이론을 바탕으로」, 석사학위 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5
2. 박지영, 「놀이를 통한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연구: 놀이위주의 음악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3. 신점숙, 「유아음악학습에서 음감•리듬감 향상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충실한데, 빠져있는 항목들이 있네요. 생활주제라던지 소주제라던지 활동목표라던지.. 그런 부분을 빼면 알찬 자료입니다.
  • 18940***
    (2018.10.20 17:56:19)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활동할 수 있는, 내일을 살아갈 새로운 에너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야 하는 이유이다. 이 책에서의 어딘가 위태로운 ‘영혜’와 가족들을 반면교사 삼아 그들의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들은 가족을 소중히 여기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내용이 너무 저속하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책을 좋아하는 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활동 등을 했다면 그것에 대해 말해주는 것도 좋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는 것에만 열중하지 말고 신체적 결함이나 장애가 있다면 면접이나 입사 후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인만큼 숨김없이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4. 자기소개서 작성요령1) 문장은 간결하고 고결하게해야할 이야기는 다하되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되며, 그리고, 그리하여, 그러므로,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쓴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활동 등을 했다면 그것에 대해 말해주는 것도 좋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는 것에만 열중하지 말고 신체적 결함이나 장애가 있다면 면접이나 입사 후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인 만큼 숨김없이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4. 자기소개서 작성요령1) 문장은 간결하고 고결하게해야 할 이야기는 다하되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 되며, 그리고,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쓴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교육 관점에 따라 ‘김치’라는 주제로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김치’는 우리나라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음식이자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여기서는 ‘김치’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접해보고 맛보고, 김치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겨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행하게 된다. 학습에 있어서 유아의 역할이 중요하고 활동 방법에 있어서도 민주적인 진행이 이루어진다. 또한 ‘김치’는 과

  • [유아교육] 비 - 동작과 음악
  • 교육활동3) 교사의 역할 - 유아가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해주며 유아의 시도와 도전을 격려4) 유형① 음악을 활용한 창의적 동작활동ⅰ. 구조적 리듬활동 : 교사가 유아를 위해 음악에 맞추어 움직임의 형태를 보여주거나 움직임을 위해 특별한 제시를 하거나 노랫말이나 노래 제목에 따라 특별하게 정해진 동작을 하는 활동ⅱ. 반구조적 리듬활동 : 교사가 한 가지 동작활동 내에 사용될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