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이고 획기적인 지리평가의 개발(최고 경영인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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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대안적 평가 개발의 배경
2.지리적 사고방식의 학습과 그의 평가
3.주제의 선정 배경
Ⅱ.‘맥도날드 최고의 경영인 대회’의 구상
1.맥도날드 매장의 입지 선정 (SOCIETY/SPACE)- Central Place Theory의 적용
2.우리 지역의 특징을 살린 맥도날드 매장 인테리
3.우리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 맥도날드 메뉴 만들기
4.세계와 공유하는 빅맥
5.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나
6.맥도날드의 소비와 생산을 통한 환경 교육
Ⅲ. 결론 및 최종 평가
본문내용
2. 우리 지역의 특징을 살린 맥도날드 매장 인테리어
(1) 우리 지역의 맥도날드 매장은 어떤 특징을 가졌을까?
본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일상을 벤치마킹 하는 것을 모든 활동의 최초 단계로 설정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일단 자신이 평상시에 자주 가던 (자기 지역에, 자기 집 혹은 학교 근처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을 상기 시키면서 그 매장의 특징을 읽어낼 수 있다. 각 지역의 매장에서 독특하게 설정된 방식이 있는지, 인테리어만의 특이성이 있는지를 찾아낸다. 혹은 연관 업종들과는 다른 차이를 발견해 내는 것도 좋다. 또한 단지 매장에서 의도한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이는 지역적인 인문 환경으로서 포함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분명 대도시에 있는 맥도날드와 시골에 있는 맥도날드의 인문 환경은 상이하게 그려질 것이기 때문이다.

(2) 우리 지역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일까?
만일 학생들이 상기의 특징을 찾아내지 못한다 하더라도 별로 문제되지 않는다. 상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우리 지역만이 가진 독특한 인문적, 자연적 환경을 조사하는 것도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학생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곳의 지리적 특징을 잘 반영한 맥도날드 매장을 꾸미는 것이 이 평가 단계의 핵심 활동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는 오히려 현실적으로 맥도날드 매장이 외형적으로는 지역 단위 에서 보다는 국가 단위에서 차별화가 가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역색을 찾아내는 것이 더 쉬운 문제 일 수도 있다─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현실의 문제는 고려하지 않겠다.
(3) 우리 지역만의 특징을 살리는 맥도날드 매장 인테리어를 구상해보자.
이제 학생들은 위와 같은 사전 조사를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분위기의 매장을 만들어야 한다. 맥도날드 위치를 설정했다면 매장의 인테리어를 구상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단계 설정이라 할 수 있다.

3. 우리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 맥도날드 메뉴 만들기
현재의 맥도날드 운영의 원리를 응용한 활동이다. 현 맥도날드는 국가별로 동일한 메뉴에 각 국가의 특징을 반영한 메뉴를 추가하여 판매하고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의 경우 한국 전통 음식인 불고기를 응용하여 불고기 버거를 판매하고, 중국의 맥도날드는 중국인들이 닭고기를 즐기는 것을 응용하여 닭고기를 넣은 버거를 판매한다. 또한 인도에서는 독특한 향신료를 첨가한 버거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쇠고기가 들어간 메뉴를 판매하고 있지 않다. 싱가폴 맥도날드에서는 닭죽을 메뉴로 구성하고 있으며, 하와이는 세트메뉴 구매시 하와이의 특산물인 파인애플 몇 조각을 함께 제공한다. 교사는 이러한 자료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본격적인 활동을 위한 준비과정을 마치도록 한다.
(1) 지역 특산품 조사 활동
학생들은 각 지역의 독특한 특산품들을 먼저 조사한다. 가령 충청남도의 경우 아산은 배, 탕정 포도, 천안은 호도과자, 예산은 사과, 청양은 고추, 금산은 인삼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2) 지역 특산품을 이용한 메뉴 구성
상기의 활동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품을 조사하면 이를 버거 속 재료로 활용하거나 신 메뉴를 만들도록 한다.
4. 세계와 공유하는 빅맥
(1) 세계를 하나로 이어 주는 빅맥
빅맥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공통 메뉴이다.

빅맥은 맥도날드가 창업으로부터 27년 후인 1967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대형 햄버거로, 맥도날드 체인의 심볼과도 같은 햄버거다. 펜실베니아 주 유니언 타운에 있는 맥도날드 프랜차이즈점의 Jim Delligatti가 발명했다. 당초 가격은 45센트였다.
빵 3개(위로부터 '크라운', '클럽', '힐')에 패티 2개와 양상추나 잘게 썬 양파 등의 야채, 피클이 사이에 끼워져 있다. 아래의 단에는 치즈가 사이에 놓여져 있다. '빅맥 소스'라고 불리는, 사우전드 아일랜드 드레싱과 비슷한 전용 소스가 사용된다. 이 소스에는 양파와 겨자가 포함되어 있다.
빵의 '클럽'(가운데 층)부분은 양면 모두 구워졌지만, 조리에 시간이 걸리는 등의 이유로 2004~2005년에 도입된 'made for you' 시스템(주문을 받은 후 조리에 들어가는 것을 통해 낭비를 줄이고 신선도를 높인 조리•판매 체계)도입 이후에는 한 면만 굽게 되었다. 때문에 먹을 때의 느낌이나 맛이 달라졌으며, 이에 대한 평가는 기호에 따라 나뉘고 있다.
높이는 최대 8~9cm에 직경은 약 11cm 정도이며, 이는 다른 햄버거 체인점에서는 찾기 힘들 정도로 큰 것이다. 맥도날드의 햄버거 상품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소비자층에 대응할 수 있도록 그다지 크지 않은 경향이 있지만, 빅맥은 예외적으로 대형이다.
2007년에는 빅맥 탄생 40주년을 기념하여 펜실베니아 주에 빅맥 박물관이 개설되었다[1]
-wikipidia
빅맥이 학생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이유는 세계화된 지구에 대한 가장 쉬운 예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세계와 나, 우리지역과 다른 지역, 우리 국가와 다른 국가와의 연계성을 학습을 통해서 배웠을 뿐이지 직접 공감하기엔 쉽지 않다. 그렇기에 빅맥은 나도 먹고 있지만, 나와 지구 반대편에 사는 동갑 아이가 동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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