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머리말

2.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

3.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

4.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

5.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교육(평가) 내용 선정의 기준
학생의 심리적 기준
사회/국가적 기준
학문/철학적 기준

지리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박선미, 2004)
가르칠 수 있는 내용
이데올로기
교과의 학문 구조
지리적으로 중요한 것
학생들의 호기심과 인지적 갈등 유발이 가능한 것
현실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것


문제 제기 : 왜 일상과 관련된 지리인가?
흥미와 경험, 일상과의 관련성, 정보화와 세계화의 경향을 가르칠 수 있는 수업의 필요성 증대에 따른 지리과목의 역할이 중요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교과서의 사실적 지식(know-that)과 생활 속 유용한 방법적 원리(know-how)의 통합 필요(김동석, 2006)
특정 장소에서 행해지는 스포츠도 지리의 영역이 될 수 있음(‘Sports Geography’) → 다양한 주체의 영역성 인정(김학희, 2005)
참고문헌
김동석, 2006,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서울 : 문음사.
김연옥·이혜은, 1999[2003], 『 (개정판)사회과 지리교육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학희, 2005, “세계지리에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정형성에 대한 재조명 : 일상음식을 통한 글로벌 교육의 지리적 대안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_____, 2009, 2009년 1학기 서울대학교 지리교육평가론 강의자료.
남상준, 1999[2000], 『地理敎育의 探究』, 서울 : 교육과학사.
류재명, 1999, 『지리교육철학강의』, 서울 : 도서출판 한울.
박선미, 2004,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서울 : 문음사.
이간용, 2003, 『사회과 교육의 참평가론』, 서울 : 도서출판 한울.
이경한, 2004,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존 핀 외, 1999, 『열린 지리수업의 이론과 실제』, 이경한 옮김, 서울 : 형설출판사.
국제축구연맹(FIFA) 홈페이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페이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유럽축구연맹(UEFA)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방식의 하나이지만 너무 과신하는 것은 금물이다. 3. 정보 통신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1) 정보 통신 교육의 필요성-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으로 생산 및 재생산 과정에 정보화 영향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지배적인 정보화가 유포하는 가치나 이데올로기를 자율적이며 능동적으로 비판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나아가 정보화를 제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정보화 교육이란 수학, 과학, 지리학과 같은 다른 지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교육과정 내용 선정3) 사회과 학년별 단원 구성 체계5. 교육과정 재구성 편성6. 교육과정 분석의 성과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과서1. ‘사회’ 및 ‘사회과 탐구’교과서의 구성2. 사회과 보충․심화 과정의 구성1) 주제 선택 학습의 구성2) 단원 정리 학습의 구성3. 사회과 교과용 도서의 활용Ⅶ.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1. 평가의 적절성 문제2. 교육 목표의 상세화와 평가 기준 개발 방안3. 평가 관점의 변화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교육과 학습 및 체험의 장을 제공하는데 있다. 국내 산업교육계에서는 이 훈련을 조직개발, 인간관계 개선, 지도성 개발, 창조성 개발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훈련시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예비진단을 충분히 해야하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하는 등의 주의가 요구된다. 개별지도 OJT를 실시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역량을 분석, 능력평가표를 작성하고 필요한 능력의 중요도, 우선도를 구분한 뒤에 개개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Ⅳ. 사회과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교육과정 개정을 계기로 사회과에서는 수행평가를 대안적 평가체제와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고, 행동으로 표현하며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으로 수행평가가 사회과에 적용됨으로서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첫째,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함양과 올바른 평가를 위해 수행평가의 적용이 요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