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컴퓨터와 인터넷
-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론의 주요 내용과 방법
- 목차
-
Ⅰ. 머리말 : 문제제기
1. 지리교육 평가내용의 선정
2. 대안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의 검토
3.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방법
Ⅱ.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
1.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2. 학습의 실제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일원이 되어 보기
Ⅲ.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
1. 평가 설계 시 고려사항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도구의 예시
Ⅳ.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
1. 평가의 의의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
Ⅴ. 맺음말
1. 연구의 한계 및 과제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필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지리교육평가내용의 선정
지리교육평가를 다루기에 앞서서, 먼저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우는 지리교육평가의 내용을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한국의 교육체제에서 지리가 속해 있는 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어떠한 기준이 중시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크게 3가지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첫째는 학습자의 경험과 흥미가 중시되고 학생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의미를 모색하며 주제를 찾는 ‘학생의 심리적 기준’, 둘째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요구와 다양한 국가간 이해관계를 알 수 있도록 정보화와 세계화 및 민주화를 중시하는 ‘사회·국가적 기준’, 마지막으로 사회, 역사, 지리라는 학문 그 자체에서 탐구하는 내용을 주된 논의로 삼는 ‘학문·철학적 기준’이 있다. 김학희, 2009, ‘중간과제 발표 가이드라인’ 참조.
이 기준을 토대로 볼 때 다양한 목적이 있을 수 있지만, ‘학생의 심리적 기준’이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추구하며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리교육내용 선정의 기준을 살펴보면, 지리교육에서는 가르칠 수 있는 내용과 이데올로기, 교과의 학문 구조, 지리적으로 중요한 것과 학생들의 호기심과 인지적 갈등 유발이 가능한 것, 그리고 현실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것에 따라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조직하여야 한다. 박선미, 2004, pp. 103-112.
다시 말해서, 지리교육에서의 내용은 학습자인 학생을 기준으로 일상에서 지리적으로 중요한 것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지리교과의 학문과 사상 경향을 반영하며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평가내용도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석, 2006,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서울 : 문음사.
김연옥·이혜은, 1999[2003], 『 (개정판)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학희, 2005, “세계지리에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정형성에 대한 재조명 : 일상음식을 통한 글로벌 교육의 지리적 대안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______, 2009, 2009년 1학기 서울대학교 지리교육평가론 강의자료.
남상준, 1999[2000], 『地理敎育의 探究』, 서울 : 교육과학사.
노현식·이정선, 2007, 『맨유에게 배워라』, 서울 : 중앙북스.
류재명, 1999, 『지리교육철학강의』, 서울 : 도서출판 한울.
박선미, 2004,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서울 : 문음사.
박선미, 2003, 「사회과 교육평가」, 한국교과교육평가학회 편,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백순근, 2003, 「교과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과교육평가학회 편,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심재희·한화철, 2007, 『(맨유를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키운) 퍼거슨 리더십』, 서울 : 메가트렌드.
이간용, 2003, 『사회과 교육의 참평가론』, 서울 : 도서출판 한울.
존 핀 외, 1999, 『열린 지리수업의 이론과 실제』, 이경한 옮김, 서울 : 형설출판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