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교육 도입(영토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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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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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연구의 필요성
2.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 방법의 적용
(1)포스트모던 수업의 필수적 요소
(1) 이미지 아이덴티파이
(2) 토론식 학습
(3) 메타인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적용을 위해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해체하기’와 ‘구성하기’다. ‘해체하기 방법’이란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거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구성하기 방법’의 경우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기 보다는 이것들을 포스트모더니즘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더니즘적인 교과서를 바꿀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는 주제와 그에 따른 내용들이 차례대로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던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과서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이 교과서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게 하는 브레인스토밍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필수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주는 교과서는 지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교과서의 역할로 비추어볼 때 교과서가 아닌 새로운 교과서를 보충할만한 새로운 수업의 구성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수업의 구성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무궁무진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교과서에 중점을 둔 수업의 경우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기 성찰이다. 이것은 포스트모던교육의 목표인 비판적 사고력 함양에 결정적인 요소인데 왜냐하면 자신의 생각을 수업이 끝난 후 회상하면서 자신의 사고가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이며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 근거가 부족한지 파악하고 더욱 논리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넣어서 구성한 수업의 방식이 [그림 2]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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