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교육 도입(영토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연구의 필요성
2.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 방법의 적용
(1)포스트모던 수업의 필수적 요소
(1) 이미지 아이덴티파이
(2) 토론식 학습
(3) 메타인지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적용을 위해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해체하기’와 ‘구성하기’다. ‘해체하기 방법’이란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거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구성하기 방법’의 경우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기 보다는 이것들을 포스트모더니즘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더니즘적인 교과서를 바꿀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는 주제와 그에 따른 내용들이 차례대로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던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과서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이 교과서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게 하는 브레인스토밍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필수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주는 교과서는 지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교과서의 역할로 비추어볼 때 교과서가 아닌 새로운 교과서를 보충할만한 새로운 수업의 구성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수업의 구성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무궁무진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교과서에 중점을 둔 수업의 경우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기 성찰이다. 이것은 포스트모던교육의 목표인 비판적 사고력 함양에 결정적인 요소인데 왜냐하면 자신의 생각을 수업이 끝난 후 회상하면서 자신의 사고가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이며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 근거가 부족한지 파악하고 더욱 논리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넣어서 구성한 수업의 방식이 [그림 2]의 방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