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다문화교육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다문화교육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설계
3.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단계
4. 중등단계의 지리교육 평가
5. 마치며
- 본문내용
-
그렇다면 앞으로 지리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진정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 지리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어떻게 이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대안은 섣불리 제시하기 어렵다. 여기에서는 불완전하나마 이에 대한 대안을 설계하여 제시함으로써 미래의 지리교육에 대한 고민의 화두를 던져보기로 하겠다.
글로벌 인재 양성과 다문화 교육을 이루는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에서는 네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먼저 세계 곳곳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한 지식을 제시해야 한다. 관심을 가지고 지역을 이해하기에 앞서 세계 각 지역이의 삶의 모습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략한 선지식이 제시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각 지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지역에 대해 갖은 선지식을 바탕으로 관심이 가는 지역을 선정하여 심층적인 내용을 탐구하는데 있어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세 번째로, 선지식과 이들 지역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그들의 삶의 모습을 이해하도록 한다. 지역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선 지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탐구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 지역에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지리적 환경을 인지하고 탐구해야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다. 네 번째, 장소에 대한 애착을 유발시킨다. “알면 사랑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그 장소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삶의 양태를 이해하면 자연스레 장소에 대한 애착이 발생한다.
지리교육에서 지식과 흥미, 이해와 애착을 제시하면, ‘주제중심교육과정’을 통하여 각자의 관심 주제-역사나 기후, 영화나 언어 등-에 따른 탐구가 이어진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촉진되어 지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각각의 전문가가 양성되게 된다. 이는 지리학을 전공하는 학자만이 아니라,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뻗어나갈 학습자들이 지역에 대한 지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게 만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