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다문화교육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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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다문화교육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설계

3.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의 단계

4. 중등단계의 지리교육 평가

5. 마치며


본문내용
그렇다면 앞으로 지리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진정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 지리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어떻게 이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대안은 섣불리 제시하기 어렵다. 여기에서는 불완전하나마 이에 대한 대안을 설계하여 제시함으로써 미래의 지리교육에 대한 고민의 화두를 던져보기로 하겠다.
글로벌 인재 양성과 다문화 교육을 이루는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리교육에서는 네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먼저 세계 곳곳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한 지식을 제시해야 한다. 관심을 가지고 지역을 이해하기에 앞서 세계 각 지역이의 삶의 모습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략한 선지식이 제시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각 지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지역에 대해 갖은 선지식을 바탕으로 관심이 가는 지역을 선정하여 심층적인 내용을 탐구하는데 있어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세 번째로, 선지식과 이들 지역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그들의 삶의 모습을 이해하도록 한다. 지역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선 지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탐구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 지역에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지리적 환경을 인지하고 탐구해야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다. 네 번째, 장소에 대한 애착을 유발시킨다. “알면 사랑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그 장소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삶의 양태를 이해하면 자연스레 장소에 대한 애착이 발생한다.
지리교육에서 지식과 흥미, 이해와 애착을 제시하면, ‘주제중심교육과정’을 통하여 각자의 관심 주제-역사나 기후, 영화나 언어 등-에 따른 탐구가 이어진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촉진되어 지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각각의 전문가가 양성되게 된다. 이는 지리학을 전공하는 학자만이 아니라,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뻗어나갈 학습자들이 지역에 대한 지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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