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학교현장에서의 지리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리교육평가론에서는 지리교육에 있어서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지리적 사고의 기초는 다음의 8가지 주제로 정리해 볼 수 있다. (김학희) ; Culture-Nature, Society-Space, Local-Global, Control-Freedom, Self-Other, Image-Reality, Masculinity-Femininity, Science-Art
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였고, 이를 평가하는 준거 틀로써 다섯 개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성취도에 초점을 둔 평가를 벗어나, 지능이나 능력에 대한 관점을 넓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능검사의 수치에 대해 더 신중하게 결과를 해석하기, 세 번째 단계는 문화적 맥락이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평가에 반영하기, 네 번째로 평가에서 사회와 개인 간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기이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내용이 고려된 평가는 이루어지지 못하는 듯 하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평가의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여 서열화 해야 한다는 정량적 평가관에만 매몰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평가의 근본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선발의 근거로 삼을 ‘점수’ 보다는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수업 방법에 대한 반성과 교수-학습방법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처지에 합당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평가는 정량적 평가가 아닌 정성적 평가로 이루어져야 합당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