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학교현장에서의 지리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리교육평가론에서는 지리교육에 있어서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지리적 사고의 기초는 다음의 8가지 주제로 정리해 볼 수 있다. (김학희) ; Culture-Nature, Society-Space, Local-Global, Control-Freedom, Self-Other, Image-Reality, Masculinity-Femininity, Science-Art
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였고, 이를 평가하는 준거 틀로써 다섯 개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성취도에 초점을 둔 평가를 벗어나, 지능이나 능력에 대한 관점을 넓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능검사의 수치에 대해 더 신중하게 결과를 해석하기, 세 번째 단계는 문화적 맥락이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평가에 반영하기, 네 번째로 평가에서 사회와 개인 간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기이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내용이 고려된 평가는 이루어지지 못하는 듯 하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평가의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여 서열화 해야 한다는 정량적 평가관에만 매몰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평가의 근본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선발의 근거로 삼을 ‘점수’ 보다는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수업 방법에 대한 반성과 교수-학습방법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처지에 합당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평가는 정량적 평가가 아닌 정성적 평가로 이루어져야 합당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일원이 되어 보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Contents1머리말2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3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4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5맺음말머리말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교육(평가) 내용 선정의 기준학생의 심리적 기준사회/국가적 기준학문/철학적 기준머리말지리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박선미, 2004)가르칠 수 있는 내용이데올로기교과의 학문 구조지

  • [교육평가모형]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
  • 평가모형의 정의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consumer-oriented evaluation)은 Scriven(1974)에 의해 제안됐으며 교육을 일종의 서비스 행위로 간주하고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것들을 제품 혹은 상품으로 여겨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하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모형이다.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은 3차 산업에 해당하고 서비스업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교육행위는 서비스 혹은 일종의 서비스 상품이며 학교와 교사는 교육이라는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 평가
  • 공통사회과 평가Ⅰ. 평가1. 평가의 개념① Tyler(1930): 목적 달성을 위한 학습자의 진보상태를 평가하는 절차② Cronbach(1963) :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과정 ③ Stufflebeam 외(1971) :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설정, 획득, 제공하는 과정 ④ Nevo(1983) : 교육의 과정 또는 성과에 관해 어떤 결정을 내릴 목적으로 교육과정과 성과에 관한 가치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조사활용하는 과정과 활동 ⑤ Walberg&Hear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평가 (얼마나?) 힘과 운동 단원 진단, 형성, 종합 및 수업 평가지도 연구 (어떻게하면 좀 더?) 힘과 운동 단원수업과 평가의 현장 연구(지도의 간접 영향 요인) 학생의 선발과 구성 조직지도 교사의 배경, 예우, 지원, 여건가정과 학교 내외 물질적, 정신적, 사회적 환경국가 교육 제도, 정책, 행재정, 장학각 교과 교육 연구 개발과 교사 양성 체제 등지도의 과정수업과 평가 준비 + 수업 + 평가 + 수업과 평가 후 조치수업과 평가 준비 - 계획 및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의 편성,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