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학교 현장의 평가방식(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동기에 관한 사례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교감을 통한 학습동기의 향상

3) 바람직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학교현장

3. 결론


본문내용
1)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동기에 관한 사례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행동에 보이는 반응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수업 참관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는 바로 수학 시간에 일어난 학생들에 대한 선생님의 반응이었다. 수학 과목은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수업을 참관한 교실은 수학 성적을 반영해서 재구성한 학급 중 하반에 해당하는 곳이었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서 수학시간에 필요한 개념들에 대해서 다양한 예시를 들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셨다. 그러면서 개념에 대한 설명이 끝날 때마다 학생들이 설명한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을 하셨다. 그리고 학생들의 대답이 신통치 않으면 다음과 같이 반응을 하셨다.

"선생님의 설명이 부족해서 너희들이 헷갈려 하는 구나. 그럼 다시 한 번 같이 살펴보도록하자."

그리고 학생으로 문제를 풀도록 하고, 그것을 확인하는 과정에서도 틀린 부분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이셨다.

"이 학생은 이 문제에 대해서 이런 방식으로 접근을 했구나.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야. 그렇지만 오늘 선생님과 같이 공부한 방법을 이용해서 접근을 해보면 이렇게도 할 수 있겠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형성평가학습원리, 국어과교육 학습원리, 수학과교육 학습원리, 사회과교육 학습원리 분석
  • 협동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형성평가학습원리, 국어과교육 학습원리, 수학과교육 학습원리, 사회과교육 학습원리 분석Ⅰ. 협동학습원리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Ⅱ. 행동주의학습원리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fferentiation) Ⅲ. 구성주의학습원리1. 지식의 상황성강조2. 현실의 복잡함 제시3. 학습 환경의 조성Ⅳ. 형성평가학습원리1. 학습단원(학

  • [공공성, 의료, 사립대학병원, 의약품, 방송, 교육, 공기업] 공공성의 정의, 의료의 공공성, 사립대학병원의 공공성, 의약품의 공공성, 방송의 공공성, 교육의 공공성, 공기업의 공공성 분석
  • 교육의 공공성1. WTO 교육개방화, 시장화 정책 중단현 정부는 교육주권 상실, 교육상품화와 불평등 심화 등 그 위험이 명백함에도 교육개방양허안을 제출한데 이어 WTO․DDA교육개방협상을 진행 중이며 자발적 개방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초 국회에서 통과된 지역특화발전특구법은 자치단체장에 의한 학교설립, 교원임용 등을 공공성 확보에 필요한 최소한의 규제조차 허무는 내용을 담고 있어 교육의 공공성을 훼손할 우려가 크다. 교육특구 지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 평가
  • 평가기술 사용(객관식,수행평가,논술)ㆍ 과제, 수행, 활동, 관찰, 개별적인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는 평가접근방법 선택ㆍ 학생들의 성적을 결정하는데 사용될 요소를 확인하고 각 요소들의 중요성 검토③ 원리 3: 기초 학습교사는 평가함에 있어서 기초적인 내용과 기능을 측정하는데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④ 원리 4: 높은 수준의 교수, 학습목적사회과의 교수-학습은 그것들이 자극 받을 때 강해진다는 NCSS 미국 사회과교육협회(NCSS: National Council fo

  • [청소년활동 원리]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
  • 학교교육의 교수-학습전략 수립과정에 적용함으로써교사 및 학생들의 책임감 있는 행동의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구조들은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에서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생의 사건들을 이용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며, 교수법 개발에 대한 수행방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거의 환경요소(E) 유형에 대한 심화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생의 중대한 사건들에 대해서는 인간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특별 위원회, 김호권, 1996)ㅇ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 273(한국교육개발원 허경철, 1996)ㅇ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난심, 1997) 281ㅇ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충남, 공주고등학교, 1998) - 293ㅇ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수준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개발 방안 연구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