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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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책의 개요

1. 구조의 중요성

2. 학습의 준비성

3.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4. 학습동기

5. 교구

Ⅲ. 수업 측면에 대한 고려

Ⅳ. 논의거리

Ⅴ. 결 론
본문내용
이 책의 가장 중요한 개념이 '구조(structure)'라는 것은 오늘날 교육학의 상식과도 같은 것이다. 그래서 「교육의 과정」이 대표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사조는 학문중심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즉 각각의 학문분야(교과)는 그 학문(교과)의 독특한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는 이러한 기본 구조를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사람이 교과(학문)의 구조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제기될 수 있는 공통된 질문은 이러한 '구조'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인가? 라는 것이다. 첫째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교과(학문)에서 구조를 추출해 낼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브루너는 그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문학이나 예술에서 과학이나 수학의 경우처럼 구조를 추출해 낸다는 것이 도대체 가능한 것인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둘째, 구조의 일반성 수준에 관한 문제이다. 예를 들면 '버스' 보다 일반적인 것은 '차량'이고 차량보다 일반적인 것은 '교통수단'이라고 한다면, 구조라는 것이 이 세 가지 위계 중에서 어느 특정한 수준을 의미하는지, 모든 수준을 통틀어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위계조직 자체를 말하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수학과 과학 교과 이외의 다른 교과(학문)의 구조를 추출해 내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과의 구조가 추출되고 구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이 기본적인 구조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 무엇이며, 구조의 학습을 조장하는 학습조건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의 문제도 여전히 남는다고 볼 수 있다. 브루너는 '구조'와 관련된 것으로서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학습동기, 교구 등 네 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J. S. Bruner, The Process of Education, N. Y.: Harper and Raw, 1960.
김종건, 듀이와 브루너의 교육방법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74.
이홍우, 브루너 지식의 구조,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1990.
이홍우, 증보 교육과정탐구, 서울 : 박영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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