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제158호. 대왕암(大王岩)이라고도 한다. 삼국통일을 완수한 문무왕(文武王)은 통일 후 불안정안 국가의 안위를 위해 죽어서도 국가를 지킬 뜻을 가졌다. 그리하여 지의법사(智義法師)에게 유언으로, 자신의 시신(屍身)을 불식(佛式)에 따라 고문(庫門) 밖에서 화장하여 유골을 동해에 묻으면, 용이 되어 국가를 평안하게 지키도록(護國大龍) 하겠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유해를 육지에서 화장하여 동해의 대왕암 일대에 뿌리고 대석(大石)에 장례를 치렀다. 사람들은 왕의 유언을 믿어 그 대석을 대왕암이라고 불렀다.
대왕암은 육지에서 불과 200여 미터 떨어진 가까운 바다에 있다. 큰 바위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고, 중앙에 약간의 넓은 공간이 있는데, 이 공간에 대석을 이동하여 배치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의 대왕암 주변을 큰 바위(화강암)가 둘러싸고 있는데, 네 방향으로 물길이 나 있어 주변 바위는 네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자연적으로 물길이 나 있는 상태이나 약간의 인공을 가하여 튀어나온 부분을 떼어내어 물길이 난 가운데 공간을 약간 가다듬은 흔적이 발견되었다.
자료조사로 얻은 가평 관련 설화와 지명의 유래 등을 살펴보았다. 현장답사를 하면서 두 가지의 아쉬운 점이 있었다. 먼저, 지역의 설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용추계곡은 대학생들에게 엠티촌으로, 남이섬과 자라섬은 가평의 관광명소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곳들은 ‘놀기 좋은 곳’으로서의 의미를 다할 뿐, 그곳에서 옛날부터 전해오던 설화나 그 이름의 유래에는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별로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둘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본론한국 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
1330-8번지 신라종합사격장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명계리 산12-1 *신라종합사격장¤경주 자원답사를 마치고경주가 관광도시라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번 관광자원 답사를 하면서 이렇게 경주의 관광자원산업이 발달되어 있는지 처음 알게 되었다.그리고 자원답사를 하면서 조원끼리 더욱 더 친묵을 도모할 수 있었고 경주 여기저기를 구경하면서 조금이나마 좁은 시야를 넓힐 수 있어서 좋은 기억으로 오래도록 남을 것 같다.
한국 종에만 있는데 소리를 탁 트이게 하는 맑은 종소리의 비밀이 음관에 있다고 한다. 석굴암토함산의 동쪽 봉우리 아래에 동남향하여 동해를 마주하고 있는 석굴암은 통일신라 경덕왕10년(751)에 착공하였으며 김대성이 죽은 뒤에는 나라에서 공사를 맡아 완성시켰다. 석굴암은 습기 같은 자연적인 장애를 극복하고 천년을 버텨온 석굴암은 그 자체로도 우리 조상들의 과학적인 우수성을 증명하는데 석굴암은 조성될 때부터 환기와 습도 조절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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