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타워팰리스를 통해 본 소비와 계급 &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가 주목하는 사회적 현상(타워팰리스에 관하여)

1)타워팰리스란

2)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슈화된 타워팰리스

(2)현상분석 (소비를 통한 정체성형성 중심으로 이론적 접근)

1). 경제학점 접근의 한계

2) 심리적 접근

3) 사회문화적 접근

3.결론
본문내용
(1). 우리가 주목하는 사회적 현상(타워팰리스에 관하여)

1)타워팰리스란
타워팰리스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주상복합건물로 2002년 10월에 완공되었다. 총 5개의 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3평형부터 50,57,69,73,93,102평형등 다양한 평수로 구성되어있다. 각 건물의 중간층에는 연회장, 게스트룸, 체육시설, 옥외정원이 있고, 각 건물의 2층은 독서실, 주민취미실, 유아놀이방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상가동의 3층에는 수영장, 골프장, 샤워장등 주민 전용 체육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지진규모 6.0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전체 부지의 73%가 정원과 주민공간으로 조성되어있다. 최고의 시설과 마감재를 사용한 초호화 주거공간으로 입주 당시부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아파트이다.

2)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슈화된 타워팰리스
이러한 타워팰리스를 바라보는 시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그 중 한 가지는 주거 시설의 편의성 측면을 넘어선 시선으로 타워팰리스의 소비는 지나친 재화 과시가 아니냐는 부정적 시선이다. 즉, 구지 저러한 집을 소비함으로 해서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계급적(단지 자본에 국한된 개념) 위화감을 자극 시킬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또 다른 시선은 부러움이 담긴 시선이다. 별다른 비판적 감정 없이 타워팰리스에 사는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과는 사뭇 다를 거라는 막연한 인식에 기초한 시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선에 기초하여 자신도 저러한 초호화 주택에 살게 된다면 타워팰리스가 자신의 주거지라는 사실만으로도 특별할 수 있다는 상징적 인식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두 가지 시선은 비단 타워팰리스를 바라보는 데에만 적용 되는 것은 아니다. 비슷한 류의 다른 기업의 초호화 주택도 위와 같은 시선이 존재할 수 있다. 게다가 초호화 주택이라는 이유로 타워팰리스가 우리사회에서 이슈화 되었다면 다른 기업의 초호화 주택보다 유독 많은 사람들의 시선의 대상이 될 이유는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호화 주택하면 타워팰리스를 떠 올리게 되고 그 주택이 단순한 주거지라는 생각보다는 그 보다 상위의 가치도 가지고 있다는 식의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은 기업의 광고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상징화 이미지화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타워팰리스의 마케팅은 우리가 단순히 접했던 방식의 광고와는 사뭇 달랐다. 일단 타워팰리스를 공급하는 삼성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사회학의 이해階層과 階級목 차Ⅰ.서 론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Ⅰ-2. 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의 차이.Ⅰ-3. 계급/ 계층이 왜 중요한가?Ⅰ-4. 계급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들Ⅰ-5. 한국사회의 계급구조Ⅱ.본 론Ⅱ-1. 의복문화1) 의류소비의 의의2) 의류 소비의 성격3) 의류소비는 사회계급을 규정할 수 있는가.Ⅱ-2. 음식문화1) 가 정 식2) 외식 Ⅱ-3. 주거문화 참고자료/ 기사 모음 Ⅲ. 결 론Ⅰ.서 론 - 이론적 접근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불평

  • 미래의 우리나라 소비의 수요예측과 기업의 대응 방안
  • 소비 풍조는 이러한 세태를 잘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고급소비풍조가 급증하는 또 다른 이유를 인간 본연의 욕망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은 본래 사회적 동물로 타인과 더불어 사는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관계형성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항상 타인과 나와의 관계를 고민하고 타인에게 비춰지는 나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과정을 우리는 주로 소비활동을 통해 드러낸다.

  • 소비자본주의 시대의 문화자본을 통한 계급 재생산에 대한 연구
  • 매체문화연구 4조소비자본주의 시대의 문화자본을 통한계급 재생산에 대한 연구02 신문방송학과 김 요 한05 신문방송학과 김 광 현06 신문방송학과 호 림 헌06 신문방송학과 주 리 만06 신문방송학과 리페이원목 차서론 소비자본주의 사회에 진입한 한국 . 1본론1 소비자본주의 사회에서 계급은 종언되었는가 3본론2 교육을 통해 여전히 계급은 재생산된다 5본론3 한국 사례 분석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본 “카르페디엠(가제)”를 만들 수 있었다.교수님이 말씀하신 Take-Home Exam의 진정한 의미는 이처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 협력 능력을 키우고 마음속에 살아 숨 쉬는 지식으로서 남기는 것이다.우리 팀의 이름인 “카르페디엠(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라는 말처럼 미래 경영자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본 책을 시작하겠다.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란?“해외직접투자전략” 강의시간을 통해 우리는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기업이 경영

  • [언론학] 정치경제학
  • 통해 수용자를 광고주에게 판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문화상품을 생산판매함으로써 내적으로 잉여가치를 창출하는 경우 문화상품⇒판매수용자문화는 물질적인 생산의 일부로서 그 자체가 하부구조이며, 다른 상품과 똑같은 경제 법칙에 종속된다. → 문화의 산업화로서 상부구조가 상품화 되는 것이다. 또한, 그는 자본주의 발전의 현단계의 주요 특징을 ① 제조업 부문에서 잉여 증대에 의한 자본 집중, ② 그 결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