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학] 한국 도자기 문화(청자와 백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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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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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고려 청자와 조선 백자
1. 청자(靑磁)
2. 백자
Ⅲ. 조선 백자의 성격과 조선 백자를 중심으로 한 청자와의 비교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1. 청자(靑磁)
청자란 말 그대로 청색 자기라고 할 수 있겠으나 청색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매우 막연한 표현이 된다. 서긍의 『高麗圖經』에는 “도기로서 빛깔이 푸른 것을 고려 사람들은 비색(翡色)이라고 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에서 청자를 따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려도경의 인용한 부분을 보건데, 비색(翡色)은 비취색의 뜻으로 사용한 것 같다. 또한 중국인들은 청자를 비색(秘色)이라고 하였는데, 송나라인 태평 노인이 쓴 유중금(釉中錦)에서는 고려 비색(高麗秘色)이란 표현이 있다. 이 비색(秘色)이란 표현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지만, 여기에서는 그 빛깔은 남이 도저히 따르지 못할 만큼 신비스러운 데서 온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중국인들은 그들의 비색(秘色)을 산의 우거진 나무의 푸른색 연잎의 푸른색 또는 얼음의 푸른색 등에 비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헌들을 살펴볼 때 어느 정도 빛깔에 대한 개념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다시 청자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보면, 도자기에는 동염(銅鹽)이 들어 있는 소다유 도자기를 구울 때에 쓰는 잿물의 하나. 성분은 규산소다이며, 곱고 푸른빛으로 매우 아름다우나, 석회질이 부족하여 수분에 견디는 힘이 약해서 잘 벗겨진다.
에 의한 것과, 연유(鉛釉) 납이 들어 있는 잿물.
에 의한 것, 철염(鐵鹽)이 들어 있는 회유 나뭇재 또는 석회로 만든 잿물.
(灰釉)에 의한 것 등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 것은 이집트에서 시작하여 서역을 거쳐 중국으로 들어왔고, 다음 것은 앗시리아·바빌로니아에서 시작하여 중국에 전한 것이라고 한다. 어느 것이나 용융도가 약하고 내구력이 강하지만, 불안정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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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와 백자』 - 진홍섭 저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9
·『섬세한 멋의 청자 소박한 백자』 - 김영원 저 - 경향잡지, 1994
· 고유섭, 『한국 미술사 급 미학 논고』, 서울 통문관, 1963
· 고유섭, 『한국 미술 문화사 논총』, 서울 통문관,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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