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학] 한국 도자기 문화(청자와 백자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려 청자와 조선 백자

1. 청자(靑磁)

2. 백자

Ⅲ. 조선 백자의 성격과 조선 백자를 중심으로 한 청자와의 비교

Ⅳ. 맺음말
본문내용
1. 청자(靑磁)
청자란 말 그대로 청색 자기라고 할 수 있겠으나 청색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매우 막연한 표현이 된다. 서긍의 『高麗圖經』에는 “도기로서 빛깔이 푸른 것을 고려 사람들은 비색(翡色)이라고 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에서 청자를 따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려도경의 인용한 부분을 보건데, 비색(翡色)은 비취색의 뜻으로 사용한 것 같다. 또한 중국인들은 청자를 비색(秘色)이라고 하였는데, 송나라인 태평 노인이 쓴 유중금(釉中錦)에서는 고려 비색(高麗秘色)이란 표현이 있다. 이 비색(秘色)이란 표현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지만, 여기에서는 그 빛깔은 남이 도저히 따르지 못할 만큼 신비스러운 데서 온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중국인들은 그들의 비색(秘色)을 산의 우거진 나무의 푸른색 연잎의 푸른색 또는 얼음의 푸른색 등에 비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헌들을 살펴볼 때 어느 정도 빛깔에 대한 개념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다시 청자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보면, 도자기에는 동염(銅鹽)이 들어 있는 소다유 도자기를 구울 때에 쓰는 잿물의 하나. 성분은 규산소다이며, 곱고 푸른빛으로 매우 아름다우나, 석회질이 부족하여 수분에 견디는 힘이 약해서 잘 벗겨진다.
에 의한 것과, 연유(鉛釉) 납이 들어 있는 잿물.
에 의한 것, 철염(鐵鹽)이 들어 있는 회유 나뭇재 또는 석회로 만든 잿물.
(灰釉)에 의한 것 등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 것은 이집트에서 시작하여 서역을 거쳐 중국으로 들어왔고, 다음 것은 앗시리아·바빌로니아에서 시작하여 중국에 전한 것이라고 한다. 어느 것이나 용융도가 약하고 내구력이 강하지만, 불안정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참고문헌
·『청자와 백자』 - 진홍섭 저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9
·『섬세한 멋의 청자 소박한 백자』 - 김영원 저 - 경향잡지, 1994
· 고유섭, 『한국 미술사 급 미학 논고』, 서울 통문관, 1963
· 고유섭, 『한국 미술 문화사 논총』, 서울 통문관, 19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
  • 한국 미술과 문화 Report- 디트리히 젝켈 -목차1. 디트리히 젝켈, 그는 누구인가?2. 디트리히 젝켈의 업적3. 디트리히 젝켈을 사로잡은 한국의 미4. 한국 미술에 있어서 디트리히 젝켈이 준 의미5. 우리 조가 찾은 한국만의 즉흥적이고 시원한 활력소(1) 한, 중, 일 각 국의 대표적인 연극 비교(2) 즉흥적이고 활력적인 곡선의 미 - 상모돌리기6. 결론7. 출처 8. 역할분담1. 디트리히 젝켈, 그는 누구인가?(1) 이름 : 디트리히 젝켈(Dietrich Seckel)(2) 생년월일

  • [한국미술사]고려청자와 이조백자의 특징과 발전 과정
  • 백자는 모두 제각기 한국 미술사의 빛나는 한 장을 차지하고 있다.우리의 공예는 중국, 일본의 그것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아시아 미술사를 형성하는 데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중국, 일본과는 다른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장르이기도 하다.공예의 꽃은 역시 도자기이다. 그 중에서도 자기는 그 미와 용, 모든 면에서 인간의 풍요로운 삶에 크게 이바지

  • [한국과학기술사]한국의 도자기 연구(도예 체험보고서 첨부)
  • 목 차Ⅰ. 서론1. 한국의 도자기2. 도자기 연구의 필요성3. 연구방법Ⅱ본론1. 고려청자①청자의 뜻②청자의 기원과 발달과정③고려청자의 종류④고려청자의 특징2. 분청사기①분청사기란?②분청사기의 발단과 발전 ③분청사기의 소멸④분청사기의 종류⑤막사기와 분청사기의 공통점⑥막사기와 분청사기의 차이점3.백자①백자의 탄생②백자의 종류4.도자기 제작과정 5. 도자기 체험Ⅲ. 결론1. 관련자료 및 사이트

  • 예체능 도자공예
  • 청자의 쇠퇴7. 상감청자기Ⅲ. 맺음말Ⅰ. 머리말우리나라는 공예의 나라라고 할 만큼 일찍부터 여러 가지 공예기술이 발달하였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고려청자, 조선 분청사기와 백자를 만든 도자공예 기술은 가히 세계적이라고 할 만큼 빼어났다. 왕실과 같은 특정 계층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도자기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들이 일상적인 생활용구로 제작한 도자기까지 지금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는 도자공예 문화유산은 한국인의 미의식을

  • [일본의 전통공예] 도자기, 인형, 칠공예에 대해서
  • 도자기를 제작.->이같은 이유로임진왜란을 야키모노센소라고 부르기도함신석기시대빗살무늬토기청동기시대민무늬토기, 홍도, 흑도철기시대적색토기, 와질토기삼국시대높은 온도에서 구워진 회청흑색의 도기, 철과 같이 견고한 경질의 토기, 기하학적 무늬통일신라시대실용적인 면 추구고려시대귀족적인 고려청자, 상감기법 발달조선시대자연스러운 미의 분청사기, 백자임진왜란이후도자기 문화 쇠퇴하기 시작 오늘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